어깨뼈 골절

정의

견갑골 골절이란 쇄골, 상완골과 함께 어깨관절을 형성하는 견갑골에 금이 가거나 부러진 상태를 말한다. 견갑골 밑에는 늑골(갈비뼈)이 위치하므로 견갑골이 부러질 정도의 충격이라면 늑골도 동반골절 가능성이 있다.

원인

직접적·간접적 충격 또는 비틀림, 강한 근육수축에 의한 간접적 스트레스 등이다. 또한 축구·럭비 등 격렬한 몸싸움을 하는 스포츠와 스키·사이클링·승마 등의 운동을 하는 도중의 낙상이나 충돌에 의해 일어난다.

증상

골절 부위의 극심한 통증과 함께 골절 부위가 부어오르는데, 완전하게 골절되면 뼈 조각이 분리되어 변형 형태를 외관상으로도 알 수 있다. 골절 부위를 건드리면 심한 통증을 느끼며,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긴 경우에는 부상 부위쪽의 어깨 및 팔이 마비되거나 한기를 느낀다.

종류

어깨뼈 골절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견갑골극 및 체부 골절
– 견갑골 경부 골절
– 견갑골 관절과 골절
– 견갑골 견봉 골절
– 견갑골 오구돌기 골절

진단

X-ray 촬영으로 쉽게 진단할 수 있다.

치료

2~4주 정도의 보존적 치료와 진자 견부 운동을 병행한다.

합병증

일반적인 골절 합병증이 올 수 있다. 골절 합병증에는 2차 감염, 동맥 손상 등이 올 수 있다. 또한 골수나 혈소판 및 조직의 지방이 혈액에 떠돌아 다니며 색전을 유발할 수 있고, 근육위축이나 운동 및 활동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예방

근육량 증가는 뼈와 조직을 보호하므로 그 예방을 위해서 정기적으로 근육운동을 하고, 격렬한 운동을 할 때는 어깨 보호대를 착용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