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정장애

정의

여성의 경우 성적 자극을 받아도 성적 쾌감이나 특히 오르가즘(절정감)에 달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원인

원인은 드물게 남성의 포경처럼 여성의 음핵이 포피에 덮여 있거나, 질근육의 탄력이 크게 떨어져서 생기는 수가 있다. 이것은 해부생리학적인 요인이다. 음핵에 표피가 덮여 있으면 성적 자극에 민감하지 못하므로 간단한 시술로 표피를 제거해주면 된다. 아이를 많이 낳은 여성 중에는 pc근육이라는 질 근육의 탄력이 떨어지기도하는데 이 경우 소변을 볼 때 여러 차례 멈추는 훈련을 하면 질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다.

 

그러나 해부생리학적 원인에 의한 불감증은 그리 많지 않다. 대개는심리적인 요인이나 성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된 불감증이다. 불안, 우울, 성적 억압, 남편과의 무의식적인 힘겨루기 등이 흔한 원인들이다. 어린 시절의 성적 학대나 성폭행을 당한 경험 때문에 불감증에 걸린다는 속설은 별로 신빙성이 없다는 연구 결과도나와 있다.

증상

성에 몰두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거나 또는 통제력을 잃은 자신에 대한 두려움이나 강박적인 성격으로성행위 중에도 꼼꼼하게 이것저것을 따져보고 관찰하는 것은 불안에 빠지면 나타나는 증세라고 할 수 있다. 첫아이를 낳고 나서 성적 반응이 더 예민해지는 경우가 많다.

치료

원인 제거의 치료에 있어서는 부부의 협력이 필요한 경우가 많으며, 중증인경우는 심리요법이나 카운슬링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