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용종

정의

대장의 점막 등의 면에 줄기를 가지고 돌출되어 구, 타원, 난원형을 띤 점막 병변으로 용종(茸腫)이라고도 합니다. 폴립의 어원은 다족(多足)이라는 뜻의 그리스어입니다. 대장외에도 여러 곳에서 이런 모양의 병변이 생길 수 있는데 위, 자궁, 방광이나비강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염증성과 종양성이 있으며, 종양성은선종성(腺腫性), 섬유종성, 지방종성으로 나뉩니다.

 

또 어렸을 때부터 다발성 선종성 폴립이 전체 장에서 나타나는 가족성 선종성 용종증에서는 유전성으로 악성인것이 포함되어 40대에 거의 대부분 대장암을 진단받게 되므로, 가족들은미리 검진을 하여 이러한 질환이 있을 경우 청년기부터 전대장 절제술을 예방적으로 시행하고 정기적으로 검진 받는 게 좋습니다.

치료

내시경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내시경적 용종 절제술과 내시경적 점막절제술이 있습니다. 내시경적 용종 절제술은 고주파 전류와 올가미를 이용해서 절제하고 내시경적 점막 절제술은 점막 아래에 생리식염수를주사하여 점막하조직과 병변을 분리시킨 후 고주파 전류와 올가미를 이용해서 절제합니다. 그리고 조직검사를시행하여 악성 유무를 확인합니다.

 

​내시경적 용종 절제술

융기형 폴립의 진행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