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상골연화증

정의

손목 괄절을 이루고 있는 몇 개의 손목뼈 중 월상골에 혈액순환이 안 되어 통증과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키는 병입니다. 월상골에 혈액순환이 왜 안 되는지는 잘 모르지만 피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천천히 납작하게 찌그러져 결국에는 관절염으로 발전하여 잘 움직이지 못하고 통증이 일어나는 병입니다.

원인

월상골의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괴사를 일으킵니다. 손목관절에 있는 수근골은 8개이지만 실제 관절을 이루는 것은 7개인데 이것의 형태는 서로 전혀 다르면서도 일정한 배열을 이루고 있어 손목이 움직일 때 서로 연결된 동작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가운데에 있는 월상골이 형태가 변하게 되면 이 수근골들의 배열이 달라지게 되고 연결된 동작도 제한을 받아 손목이 뻣뻣해 지며 붓게 되는 관절염(퇴행성)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증상

중년에도 나타날 수 있으나 주로 젊은 연령에서 남자에게 좀 더 많이 나타납니다. 별 이유도 없이 손목에 통증과 함께 손목이 굳어 가는 것과 같이 운동제한이 일어나는데 때로는 손목 전체가 붓기도 하고 손목의 등쪽으로 월상골이 있는 부위를 누르면 통증을 나타냅니다.

진단

대부분의 경우 어느 정도 진행 되야 증세도 나타나므로 이 때 병원을 방문하면 일반적인 단순한 방사선 사진으로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초기에 방사선 사진으로는 판단하기 어려울 때는 자기공명영상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치료

치료방법은 비수술적인 것과 수술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방법은 손목을 움직이지 못하게 고정하는 것이며 수술적 방법은 다양한 것이 있는데 크게 현재의 병의 진행을 막아보려는 것과 이미 파괴된 관절의 기능에통증만을 없애는 것이 있습니다.

 

비수술적인 방법은 석고 붕대로 손목을 고정하는 방법으로 1980년대까지도수술적인 방법으로 치료 받은 환자와의 결과차이가 거의 없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이 있었는데 1970년대부터서서히 여러 가지 수술방법이 소개되어 왔는데 1990년대에 들어서는 확실히 수술적인 방법이 필요한 것으로인정되어 있습니다.

 

수술적인 방법 중에 월상골에 걸리는 압력을 낮추어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요골단축수술이나 척골신연수술이 널리사용되며 일부에서는 직접적으로 혈액순환을 시켜주기 위해 근처의 혈관과 그 혈관에 붙어있는 뼈조각을 같이 월상골로 옮기는 수술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변형이 심해 월상골을 구제할 수 없는 경우는 통증을 줄이기 위해 수근골들 간의 유합술을 시행하게됩니다.

합병증

월상골이 납작해져 손목관절의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다.

예방

비교적 초기에 발견될수록 결과가 좋은데 의사가 수술을 권유하는 경우 증세가 심하지 않다고 장기간 방치하면 그만큼 결과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