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성 건선

정의

건선은 전염성이 없는 만성적인 피부병입니다. 피부에 작은 좁쌀같은발진이 생기면서 그 위에는 하얀 비늘과 같은 피부껍질이 겹겹이 쌓여 나타나며 점차 발진이 서로 뭉치거나 커지면서 퍼져나가는 흔히 보는 피부질환의하나입니다.

 

건선은 머리에서 발끝까지 모든 피부에 다 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우리가 살아가면서 우리 몸 중에서 자극을 자주 받는 부위인 팔꿈치, 무릎, 엉덩이, 머리 피부에 가장 잘 생깁니다. 위에서 말한 모양을 가지는 경우를 판상형 또는 ‘심상성 건선’이라고 하며 이러한 형태가 건선 중에서 가장 흔히 보는 형태입니다.

원인

건선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지만 건설을 앓는 사람은 피부의 각질층이 정상인보다 몹시 빠르게 증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개는 유전적인 소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같이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세균의 감염(특히 편도선염)이나 피부의 상처, 정신적인 스트레스, 계절에 따른 영향, 일부 약물 등에 의하여 병이 유발되거나 악화되기도 합니다.

증상

⑴ 피부병변

① 형태 : 은백색의 인설로 덮인 발진

② 크기 : 서로 융합하거나 커지므로 다양하다.

③ 분포 : 무릎, 팔꿈치, 두부나 손바닥, 발바닥 등에 국한되거나 전신적인 경우 등

④ 호발부위 : 무릎, 팔꿈치, 엉덩이, 두부 등이다.

 

⑵ 조갑병변(손톱과 발톱의 생체 변화)이 흔히 나타나며 특히 질병이 오래된 경우에많다. 조갑판에 작은 구멍이 나타나는 것이 가장 흔하다.

진단

피부에 나타난 발진의 모양으로 진단합니다. 그러나 모양이 비슷한 피부질환이 많으며 병이 생긴 피부부위에 따라서 모양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필요한 경우는 피부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피부조직검사는 피부과 외래에서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건선은 침범된 피부의 범위에 따라 경증, 중등증, 중증으로 나눕니다.

치료

건선은 재발성 만성 질환이므로 우수한 효과를 내면서도 장기치료에도 부작용이 적은 치료법이 요망됩니다. 그러나 건선은 오래 지속되는 병이므로 현재 개발된 치료약제들을 오래 사용하는 경우 모두가 약간씩의 부작용을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기의 건선상태에 따라 장기치료에 가장 적합한 약제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치료는 크게 약을 바르는 국소요법, 광선을 쪼이는 광치료법, 약을 먹는 전신요법 및 약도 먹고 광선도 쪼이는 복합요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건선의 정도에 따라 치료방법을 선택하는데 가벼운 증세에는 약을 바르는 것으로 충분하며 병이 심해지거나 바르는약으로 치료가 잘 되지 않는 중등증이나 중증이 되면 광치료법이나 약을 먹는 전신요법을 시행합니다. 그리고이들에 효과가 적은 경우 복합요법을 시행합니다. 자기에게 맞는 치료법을 찾기 위하여 혈액검사, 뇨검사와 같은 일반적인 검사를 치료 전에 미리 시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1.국소치료

피부병 부위에 약을 발라서 치료합니다. 건선은 만성질환이므로바르는 약도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부작용이 적은 약을 잘 선택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필요한경우 1-2주간의 시험기간을 거친 후 단계적으로 강도를 높여 가면서 약을 발라줍니다.

 

2.광치료

여름에 일광욕을 하면 건선이 좋아집니다. 그래서 햇빛 속에서건선을 치료하는 광선이 무엇인가를 연구한 결과 자외선이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러나 건선이 좋아질정도로 쪼일 려면 화상과 같은 부작용이 문제가 되며 또한 장기간을 요하게 됩니다. 그래서 자외선을 인공적으로내는 기계를 개발하여 이 기계를 이용하여 자외선을 쪼이게 됩니다.

 

그러나 모든 환자들이 다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치료 전에 혈액검사,뇨검사 등의 필요한 검사 등을 받으신 후 자외선 치료를 받게 됩니다. 자외선 치료에는 약을먹고 하는 광치료법과 약을 바르고 하는 광치료법이 있습니다.

 

① 연고 국소도포 후 광치료법 (자외선 – 광요법) : 건선 연고를 바른 후 자외선을 쪼이는 방법으로서 보통 1주에 3회 시행합니다. 그러나때로는 4회 또는 5회 시행하기도 합니다. 자외선 치료는 병이 나아가는 상태에 따라서 광선을 쪼이는 시간을 매회 약간씩 늘려가게 됩니다.

 

② 약복용 후 광치료법 (광화학요법) : 광치료를 위한 약물복용 두 시간 후 자외선을 쪼이게 됩니다. 치료회수는 보통 1주 2회가 원칙입니다. 광화학요법 시행 전에 눈의 이상 유무를 검사하게 되며 자외선 차단 안경을 준비한 후 광치료를 시작합니다.

 

③ 전신치료 : 건선치료를 위하여 약물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현재 사용 중인 약제는 과거에 쓰는 약제와 달리 효과가 우수합니다. 그러나건선치료를 위하여 복용하는 약은 부작용이 나타나는 수가 있으므로 혈액검사와 뇨검사를 주기적으로 받아야 효과적으로 건선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검사 시기는 처음에는 치료 2주와4주 후에 시행하며 그 후에는 치료 1-3개월 마다 하게 됩니다.

질환 관리법

– 피부가 건조해 지지 않도록 보습에 신경써야 한다.
– 손을 너무 긁으면 피부에 상처가 생기고 2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손톱을 자른다.
– 간지러울 경우 얼음찜질을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