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부전

정의

심장이나 혈관 계통의 기능 장애로 몸 안의 장기와 조직에 필요한 피를 질량적으로 충분히 보내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심장 계통 질병의 마지막 단계에 생긴다.

원인

심장에서 나오는 혈액은 심장에서 멀리 떨어진 신체 말단부위로 갈수록 혈압이 낮아진다. 노화가 진행되면 혈액이 혼탁해지고 혈관 벽의 탄력성을 잃고 혈관도 좁아진다.말단 부위에 정상적으로 공급할 혈액이 적어지면 신체 세포에 공급할 산소와 영양소량이 급격히 줄게 되고 말초조직의 신경이 자극 받게된다.

 

또한 산소의 공급 저하는 조직세포에서 허혈 상태를 일으키고 이 때 발생하는 산화기는 혈관세포를 파괴하게된다. 이러한 혈액 순환장애는 동맥경화증, 고혈압, 당뇨병 등의 혈관 관련 질환 또는 여성 갱년기 증상으로 나타난다.

증상

뇌혈전, 뇌전색에 의한 허혈성 뇌졸중의 증상은 한쪽 시력 장애, 반측시야장애, 측안면마비, 반신마비, 반측지각장애, 실어증, 의식장애, 구음장애, 감정장애 등이 갑자기 나타난다. 출혈성 뇌졸중은 뇌실질 내 출혈과 지주막하 출혈로 구분된다.

 

전자는 출혈 첫 증상으로 대개 갑자기 쓰러지면서 첫 마디가 어지럽다, 머리가아프다고 호소하며 잘 토하기도 한다. 동시에 반신마비가 오고 의식은 서서히 혼수상태로 빠지게 된다. 발병 직후 깊은 혼수상태에 도달하면 대개 24시간 내에 사망하는경우가 많다.

 

후자는 출혈 전구 증상으로 발작 수일 전에 두통과 어지러움증 및 일시적 반신마비, 언어 및 시야장애 등이 동반되기도 하나 대개는 아무런 전구증상 없이 갑자기 이제까지 경험하지 못한 심한 두통후 의식장애, 경부통, 구토 등을 동반한다.

 

출혈이 심하면 의식의 회복이 없이 바로 사망하기도 하나 심하지 않으면 의식장애 없이 심한 두통만을 호소하며때로는 경련이나 미열을 동반하고 목이 뻣뻣하다고 호소하기도 한다. 발작 당시 반신마비나 감각이 둔하고말이 어둔해지는 증상들은 없는 것이 일반적이다.

예방

겨울에는 과로를 피하고 추위에 장시간 과도하게 노출되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한다고 하여서 따뜻한 차를 마시는데 이뇨작용이 심한 커피, 녹차, 보리차, 옥수수차, 코코아, 초콜릿은 일시적으로 몸을 덥힐 수는 있겠지만 오히려 소변량을 늘려서 궁극적으로는 몸을 더 차게 하니 특히 체형이 마르면서 평소에 혈압이 낮거나 손발이 차고 어지러운 사람은 더욱 주의해야 한다. 또한 평소에 고혈압, 고지혈증, 고콜레스테롤혈증, 당뇨병 등의 질환이 있는 사람은 근본원인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통하여 순환을 개선해야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