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톱백선

정의

피부사상균이 표피의 각질층 또는 피모·손톱 등에 기생해서 생기는 피부표층 진균증이다. 피부진균증이라고도 한다. 곰팡이에 의해 발생하는 모든 피부 질병을 의미하며 크게 표재성과 심재성으로 나눌 수 있다. 두부 백선과 안면 및 체부 백선, 완선, 수족부 백선, 조갑 백선 등이 있다.

원인

T. rubrum이 손발톱백선, 손발톱진균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며, T. mentagrophytes도 원인균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로는 피부사상균 이외에 칸디다나 Aspergillus와 같은 진균에 의해서도 동일한 병변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손발톱백선 대신 손발톱진균증이라는 병명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증상

손무좀이나 발무좀을 오래 앓던 환자에게 발생하며, 가장 흔한임상 유형은 손발톱밑 손발톱진균증입니다. 이 유형에서는 진균이 손발톱판의 말단부 밑 피부에 감염되어각질 증식을 일으킵니다. 이에 따라 손발톱은 백색 또는 황색으로 변색되고 두꺼워지며 쉽게 부스러집니다.

 

손발톱진균증은 만성 칸디다성 손발톱주위염과 동반하여 나타나는 손발톱의 변화와 감별이 필요합니다. 후자의 경우 손발톱이 변색되고 표면이 울퉁불퉁해지지만 두꺼워지거나 쉽게 부스러지지는 않습니다.

진단

여러 가지 손발톱질환에서 유사한 형태를 나타낼 수 있고, 확진후 장기간 치료가 필요하므로 KOH 검사와 배양검사를 통해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드물게는 피부사상균 외에도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배양검사에서 시클로헥사미드(cycloheximide)가 함유되지 않은 배지를 사용하거나, 두가지 검사를 병용해야 합니다.

 

손발톱의 병리조직검사는 배양검사에서 양성률이 낮은 것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즉, 진균의 균체의 형태를 통해서 원인균을 알 수 있습니다. KONPA검사를 통해서도 원인 진균의 종류를 알 수 있습니다.

치료

손발톱진균증의 치료를 위해서는 반드시 경구용 항진균제를 투여하여야 합니다.

 

이트라코나졸(Itraconazole) : 주기 요법(1주일간 1일 200mg씩 2회 복용 후 3주간은 휴약)의경우 손톱에는 2주기, 발톱에는 3주기 투여합니다. 지속요법은 1일200mg씩 매일 복용하며 손톱은 2달, 발톱은 3달 동안 투여가 필요합니다.

 

터비나핀(Terbinafine) : 1일 250mg씩 복용하며 손톱은 6주,발톱은 12주간 투여합니다.

 

플루코나졸(Fluconazole) : 1주 1회 150~300mg씩 3~12주까지투여합니다.

 

네일 래커(Nail lacquer) 형태의 국소 도포제 : 아모롤핀(amorolfine) 및 시클로피록스(ciclopirox)를 포함하는제품이 있으며 경구용 항진균제를 복용할 수 없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침범된 손발톱의 수가 적고병변이 말단부 손발톱판의 50% 이내로 침범된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48주 동안 매일 도포합니다. 그러나 손발톱은 약물의 침투가 어렵고약물 생체이용률이 낮기 때문에 치료 실패율이 높아 경구와 국소의 병합치료요법이 보다 효과적입니다.

합병증

합병증으로 하지에서 봉소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드물게 녹농균에 의한 감염이 일어날 수도 있다.

예방

예방을 위해서는 사람·동물·토양 등 감염소를 제거하고 소독 등을 실시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피부사상균은 고온다습한 상태에서 잘 번식하므로 가급적이면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