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1 결핍증

정의

비타민B1의 섭취가 부족할 때 생긴다. 당질의 대사에 필요한 비타민B1이 결핍되면 당질의 대상에 장애가 생겨 피루빈산과 유산이 체내에 쌓인다. 이 병은 쌀을 주식으로 하는 동남아시아에 특히 많다.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쌀을 많이 먹고 부식의 질이 떨어지는 경우나 육체노동, 격렬한 운동, 발열 등 B1수요가 많을 때 생기기 쉽다.

원인

비타민B1의 섭취가 부족할 때 생긴다.

증상

증상은 서서히 진행되어 전신 권태감, 하지의 무기력감, 피로감이 나타난다. 조금만 운동해도 심장이 두근거리며 손발이 저리거나 다리가 부으며, 식욕이 부진해지는 등의 자각 증상을 보인다. 병이 더욱 진행되면 자각증상이 몹시 심해져 가벼운 운동만 하더라도 심장이 두근거리고 숨이 막히며, 보행곤란, 전신부종 등이 나타나다가 마침내 사망한다.

치료

비타민B1을 투여한다. 충심과 같은 중증은 예외이나 대개는 B1을 충분히 투여하면 호전된다. 단지 신경·근육 증상만은 시간이 걸려야 완전히 치유된다.

합병증

비타민B1(thiamine) – 수용성

– 결핍증

컨디션저하, 집중력저하, 신경기능저하, 현기증/각기병/피로, 근위축, 쇠약, 흉부통, 심장기능장애/식욕감퇴, 소화불량/부종/피로권태감/당 대사 장애/말초신경장애

예방

비타민B1가 함유된 효모, 살코기, 콩, 곡식의 배아, 땅콩, 엿기름, 현미(쌀눈), 밀(소맥)눈, 콩, 버섯, 김을 많이 먹는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