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종기

정의

콧구멍 안에 상처가 나서 그곳에 세균이 침입하여 일어나는 병이다.

원인

손톱이 길고 더러운 손가락을 콧구멍에 넣어 코딱지를 떼려다 작은 상처를 내는 것이 원인이 되거나, 필요도 없는데 콧구멍의 털을 뽑거나 코언저리를 부질없이 만지작거리는 버릇도 원인이 된다.

증상

종기가 코에 나기 시작한 최초에 그 부위가 갑자기 화끈거리며 붓고 붉어지고 아프다. 코에 난 종기는 쌀알만 한 것도 있고 콩알만 한것도 있다. 코에 난 종기를 적절히 치료해 주지 않으면 종기에 노란 고름이 잡힌다.

치료

종기가 나기 시작할 때 파이소헥스, 베타딘, 또는 박트로반 항생제 연고 등을 1일 3회, 2~3일 동안 종기에 발라준다. 더운 물수건 찜질을 1회에5~10분 동안, 1일 2~4회, 2~3일간 한다. 통증은 경구용 타이레놀로 진통시킨다.

 

열도 나지 않고 종기가 작을 때는 박트로반 항생제 연고로 치료하고 종기가 클 때는 옥사실린이나 다른 적절한경구용 항생제로 10일간 치료한다. 종기가 완전히 곪을 때까지기다렸다가 고름을 수술로 빼서 치료할 수 있다. 코에 난 종기는 절대로 손으로 짜서는 안 된다. 알레르기성 비염과 코의 종기가 같이 있을 때는 알레르기성 비염도 같이 치료해야 한다.

관련질환

test입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