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하수

정의

위가 정상인보다 아래로 쳐져 있는 위의 위치 이상 증세를 말하며, 대개 체격이 갸냘프고, 무력형인 사람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원인

위하수가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선천성은 무력성 체질로 전신이 허약하고흉곽이 세장한 사람으로 특히 여성들에게서 많이 볼 수 있다. 후천성 위하수는 분만경험이 많은 여자들에게나타나며, 그 외에도 중병을 치른 뒤 전신의 영양이 저하되었을 때 그 후유증으로 복벽이 이완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근래에는 불규칙한 식생활과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는 직장여성들이나, 수험생들도위하수의 증상을 호소하며 병원을 자주 방문하고 있다. 체질에 기인하는 것으로 이런 체질은 위장뿐만 아니라간장·담낭·신장·심장등의 내장이 모두 쳐져 있다. 선천적으로 체질이 허약하며 흉곽이 좁다.즉 내장하수체질에서 오며, 복벽의 이완이나 복강장기의 전위 등이 유인이 된다.

증상

위하수 자체만으로는 대부분 증상이 없고, 또한 질병으로도 볼 수 없으나 위 무력증이 있으면 위 운동이 약해지고, 음식물이 오랫동안 위속에 머물게 되어 여러 가지 증상을 나타낸다. 음식을 먹고 나면 내려가지 않아 가득하게 차있는 것 같고 복부 팽만감이 있고, 소화불량이 있으며, 배를 움켜잡고 흔들면 위 속에서 출렁출렁 거리는 물소리가 나기도 한다. 식욕부진 ·변비 등도 생긴다. 그 밖에 신경질로 두통 ·어지러움 ·불면 등을 호소하는 일이 적지 않다.

진단

진단은 X선 투시법이 확실하다.

치료

원인을 확인한 다음, 치료가 가능한 것은 원인치료가 선결이다.

 

-식사요법

영양가가 높고, 소화되기 쉬운 적은 양의 음식을 먹고,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피한다. 식사는 조금씩 여러 번으로 나누어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 등을 고루 섭취하도록 하고, 식후는 안정하는 것이 좋으며, 때로는 오른쪽으로 눕는다. 식후 20∼30분에는 의자에 편안한 자세로 앉아 있는 것도 도움이된다.

 

-물리적 요법

위하수대는 때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으나 결정적인 효과는 없고, 도리어고통이 더 심해졌다고 호소하는 환자도 있으므로 환자에게 적합한 위하수대를 착용시켜야 한다.

 

-약물요법

건위제, 소화제, 진정제등을 투여한다. 매우 심한 위하수에 대해서는 외과적 요법을 쓰는 경우도 있다.

질환 관리법

1. 마르고 위하수인 사람은 식사를 잘하여 체중을 늘리는 것이좋다. 체중을 늘림으로 여러 가지 증상이 소멸되며, 위하수를치유할 수 있다. 평소 2인분을 먹는다는 생각으로 식사를한다.

 

2. 1회의 식사량을 적게 하고 몇 회에 나누어 먹도록 한다. 위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1회 식사량을 줄이는 대신 간식이나후식을 먹도록 하고, 아침식사는 거르지 않도록 한다.

 

3. 식사 중, 식사전에는 물이나, 커피, 차 등을 삼간다. 위하수인 사람은 위액 분비 상태가 나쁘고, 소화기능이 떨어지므로, 식전이나 식사 중에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위액이 엷어지고, 소화력을떨어뜨리므로 삼가도록 한다. 혹시 목이 마르면 뜨거운 우유 등 영양가 있는 음식을 섭취한다.

 

4. 영양가가 높고, 소화되기쉽고 위에 오래 머무르지 않는 것으로 위의 부담을 줄이고 가능한 한 환자의 체력을 증강하도록 한다.

– 주식 : 수분이많은 죽 종류를 피하고 진밥이나 토스트를 잘 씹어 먹는다.

– 단백질 : 위의근육을 튼튼하게 하기 위해 필수적. 부드러운 고기나 생선을 충분히 섭취

– 지방 : 튀김과같은 음식으로 섭취하지 말고 버터, 크림 등으로 섭취

– 섬유질 : 많거나질긴 채소는 피한다.

– 향신료 : 적당히사용하여 식욕을 촉진시킨다.

– 비타민 : 비타민이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품을 선택한다.

– 장내에서 발효하거나 가스를 발생시키는 식품은 피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