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근육통 증후군

정의

상당히 오랜 기간 만성적으로 몸 전체에 걸쳐 널리 퍼진 통증과 뻣뻣함, 다발성압통(손가락 끝 따위로 피부 위를 눌렀을 때 특별히 아픔을 느끼는 것),전신 무력감, 피로감, 수면 후 불쾌감 등의증세를 호소하는 비염증성 류머티스 질환의 대표적입니다.

 

80~90%의 환자가 여성이고 자주 발생하는 연령은 25세에서 55세까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구의 약 1~3%가 이 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질환은 개발도상국에는 적으며 교육수준이 높고 가계수입이 많은 경우에 그 빈도가 높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원인은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원인

중추 신경계의 장애로 인한 것, 그 외에 심리적 요인, 정신적 스트레스, 근육 이상, 자율신경계장애, 질병, 수술, 갑상샘질환, 외상 등이 연관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증상

온몸이 쑤시는 만성 근골격계 통증으로 목, 몸통, 엉덩이, 어깨 등이 아침이나 잠에서 일어날 때 뻣뻣하며 통증이 종종목이나 어깨 중 한곳에서 시작하여 점차 온몸으로 퍼지기도 합니다. 증상은 불안, 한랭, 습한 기후, 사소한활동, 장기적인 비활동, 과로 등에 의해서 악화되기도 합니다.

 

환자는 따뜻한 날씨나 휴가 때 증상이 좋아집니다. 환자는 심한피로와 아침에 뻣뻣함을 느끼고 대개 수면이 부족한 듯합니다. 8시간 이상 자도 피곤이 풀리지 않고, 잠 들기가 힘들고, 잠을 얕게 자거나 불면증, 자주 깨며, 다시 잠 들기 어려운 증세 등을 보입니다.

 

심리적으로는 불안, 우울, 요구불만, 정신적인 부담 등을 호소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및 과민성 방광, 두통, 어지럼증, 집중력부족, 기억력 장애, 심계항진, 진전, 사지냉증, 감각이상, 월경곤란, 골반 내 통증, 성기능장애, 쉽게 붓고, 구강건조등의 증세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진단

미국 류머티스학회에서 제시한 섬유근육통의 분류 기준에 따르면 3개월이상 지속되는 통증이 있으면서 18군데의 압통점 가운데 11군데이상에서 압통을 느낄 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압통은 손가락으로4kg 정도의 힘으로 눌렀을 때 몸을 움찔하거나 스스로 아프다고 호소하는 정도의 통증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마, 엄지손가락 손톱, 아래팔중간 부위, 정강이 앞부분과 같은 대조점을 눌러 꾀병과 구별해야 합니다. 18군데의 압통점에는 양쪽 뒤통수, 아래목뼈, 등세모근, 가시위근, 두번째 늑골, 외측 외관절융기, 볼기, 큰돌기, 무릎이 속합니다.

치료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걷기, 수중운동, 수영, 자전거타기와같은 유산소운동이 도움이 되며 가벼운 운동으로 시작하여 점차 늘려가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약물치료로는삼환계 항우울제,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억제제가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섬유근육통증후군은 염증성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관절에 변형이 오거나 기능을 상실하지는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요인이 병의 발생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므로 나을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성실히 치료에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