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스중독증

정의

83년 미국의 정신과의사 패트릭 캐른스가 ‘어둠 밖으로’란 책에서 선보인 용어입니다. ‘성욕 과잉증’ ‘성적 강박증’ 등으로도 불립니다. 코넬 대의 수전 나단 교수는 “성행위 뒤 죄의식을 느끼면서 나빠진 기분을 다시 섹스로 푸는 ‘섹스중독의 악순환’에 빠진다”고 설명합니다.

원인

섹스중독자는 열등감이나 정서불안 우울증 등을 풀기 위해 섹스에 빠진다는 것입니다. 조울증이나 경조증(輕躁症) 환자는 기분이 좋을 때인 ‘조’ 상태에서 섹스에 몰입합니다.

병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은 섹스중독자가 섹스를 끊으면 뇌에서 특수물질이 나오지 않아 못견딘다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증상

1. 조절할 수 없는 행동
2. 성적 행동으로 인하여 심각한 부작용이 의학적, 법적 대인관계에서 초래됨.
3. 지속적으로 자기파괴 적이거나 위험도가 높은 성적행동을 추구함.
4. 성적 행동을 중지하려는 시도를 반복함.
5. 일차적 적응 기전으로 성적 강박이나 공상을 사용함.
6. 성적 행위에 대한 욕구 증가
7. 성적 행위와 연관된 심각한 기분 변화(우울, 황홀감).
8. 성에 관한 시간을 비정상적으로 많이 보냄.
9. 사회적⋅직업적 취미활동을 주로 성적 행동을 추구.

진단

섹스 중독증 진단 테스트

7문항 이상에서 예로 답하면 섹스 중독증으로 분류되어 치료를받아야 한다.

 

1. 성행위가 은밀하다고 생각하며 성행위 때 상대방을 리드한다.

2. 변태적인 성행위를 경험했고 상대방에게도 강요한 경험이 있다.

3. 신문, 잡지등의 매체에서 성적으로 자극되는 기사를 일부러 찾아본다.

4. 성적인 환상이 실제 성관계와 일치하지 않아 혼란을 느낀다.

5. 섹스 후 상대방에게서 도망치고 싶다.

6. 신체나 성욕에 자신 없어 성관계를 거부한 적이 있다.

7. 변태적인 성행위를 시도해서 상대방이 떠난 적이 있다.

8. 성적인 대화를 즐겨 한다.

9. 관음증, 노출증, 음란전화 등으로 질책을 받은 경험이 있다.

10. 성적인 관계들이 종교적인 믿음이나 성장을 저해한다.

11. 자신의 성행위가 상대방에게 성질환, 임신에 대한 불안감을 갖게 한다.

12. 자신의 성행위가 절망적이거나 우울하다고 느낀 적이 있다.

치료

미국에선 1천 200여개의 지회를 가진 ‘섹스와 사랑 중독자 모임’, 600 개의지회가 있는 ‘섹스중독자 모임’ 등이 결성돼 회원끼리 정보를교환하며 치료를 모색합니다. 그러나 스탠퍼드대의 마티 클라인교수는 “이러한방법은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환자들은 하루빨리 병원을 찾아야 한다”고 경고. 의사들의 입장에 따라 치료법도 다릅니다.

 

독립된 병으로 보는 의사는 알코올중독증처럼 금욕단계를 거쳐 단계적으로 약물치료 상담 등을 받도록 합니다. 우울증이나 정서불안의 산물로 보는 의사는 심리치료 약을 투여하면서 상담을 병행. 증세가 심할 경우 여성호르몬을 투여하는 ‘화학적 거세’로 범죄를 예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완치가 힘들고 재발이 잦습니다.

예방

정신과의사들은 배우자나 친구가 섹스중독증이라고 의심되면 빨리 병원으로 데리고 가야 한다고 주장. 진행성이므로 빨리 치료받을수록 좋다는 것습니다. 가족이 섹스중독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어린 자녀에게 섹스는 ‘사랑의 선물’임을 가르쳐야 합니다. 남성과 여성을 차별하는 말을 자주 하면 이성을 성적 대상으로 여기기 쉽습니다. 포르노로부터 떼어놓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2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