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검경련

정의

눈이 시리고 무거워져 눈을 뜨기가 힘든 경우를 말합니다. 눈꺼풀주위와 얼굴 근육이 본인의 뜻과는 달리 강하게 수축해 눈을 조이기 때문에 양쪽 눈을 뜨기 힘들어 심하면 손으로 눈을 들어주어야 합니다. 앞을 쳐다보기가 힘들기 때문에 사고 위험성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남자보다여자에게 많고, 보통 50세 이상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원인

정확한 원인은 잘 모릅니다. 그러나 뇌의 이상으로 생기는 것이아닐까 추측하고 있습니다. 홍채염, 건성안 등에 의한 눈의자극으로 인해 눈을 뜨지 못하는 경우와는 구별해야 하므로 안성형 전문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증상

처음 시작할 때는 눈부심이나 이물감과 같은 단순한 눈의 증상으로 시작해 점차 그 정도가 심해지면서 눈을뜨기가 힘들어집니다. 눈 주위가 가볍게 떨리는 것만 느끼는 사람에서부터, 책을 보거나 걸어 다닐 수 없을 정도로 눈을 거의 뜨지 못하는 사람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아주 심할 때는 눈을 전혀 뜨지 못하고, 눈을 감은 상태가 지속돼주름살이 많이 잡히며 눈썹이 처지는 모습을 보이고 안구건조증이 자주 동반됩니다. 일시적으로 잠깐 눈을뜨다가 다시 눈을 뜨지 못하는 과정이 반복되며 스트레스, 밝은 빛, 피곤등의 요인에 의해 더 심해집니다. 미국에서는 눈을 뜨지 못하는 심한 경우에는 기능성 맹인으로 분류해장애인으로 여러 복지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치료

1)보존적 치료

안구건조증이 잘 동반되기 때문에 인공눈물 약을 계속 점안하면 다소 도움이 되며, 외출할 때는 선글라스를 끼면 도움이 됩니다.

 

2)약물 치료

약물치료는 로라제팜(lorazepam), 오페나드린(orphenadrine), 클로나제팜(clonazepam), 아테인(artane) 등이 사용되고 있으나 약효의 지속 시간이 짧아 큰 효과가 없습니다. 그러나 보툴리눔 독소 주사 후 혹은 수술 후에 보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보툴리눔 독소 주사

보툴리눔 독소는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에서 분리한 약입니다. 원래는식중독 때 호흡 근육이 마비되는 것을 보고 원인이 되는 균의 독소를 순수하게 분리해 안검경련에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아주 미량을 눈 주위 근육에 주사해 눈의 경련을 일으키는 근육을 마비시켜 눈을 뜨게 하는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환자의 약 85%에서 이 주사를 맞으면 효과가 있지만 영구적이지못합니다. 환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3~4개월 정도지속됩니다. 따라서 약의 효과 지속 시간에 따라서 3개월에서 6개월마다 반복적으로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주사약은 한 번 사용하면다시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2~3명의 환자가 함께 주사를 나누어 맞아야 비용도 절감됩니다.

 

※ 보툴리눔 독소의 부작용

▶눈이 처진다.

주사 약물이 눈을 올리는 근육에 약간 스며들어가 눈꺼풀이 처진 상태를 말합니다. 대개 경미하게 나타나며 시간이 지나면 좋아집니다.

 

▶눈이 조금 덜 감긴다.

눈을 감을 때 조금 덜 감기기 때문에 세수할 때 비눗물이 들어가 눈이 약간 따가울 수가 있습니다. 이것도 시간이 지나면 좋아집니다.

 

▶복시(이중시)가나타난다.

주사 약물이 눈을 움직이는 근육에 약간 스며들어 나타나는 현상인데 드물게 나타납니다. 대개 시간이 지나면 좋아집니다.

 

▶몸이 쑤시고 열이 난다.

드물게 나타납니다.

 

4)수술적 치료

우리 눈을 둘러싸고 있는 ‘눈을 감는 근육’을 제거해 눈이 감기는 것을 막는 수술입니다. 약물이나 보툴리눔 독소치료에 반응이 없는 환자에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 환자에 따라서 주사를 원하지 않는 경우에 할 수있습니다.

 

수술은 눈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의 양이 너무 많기 때문에 한 번에 모두 제거하지 못하고 2~3 차례에 나누어 할 수도 있습니다. 약 80%의 환자에서 효과가 있지만 재수술이나 보툴리눔 독소 주사가 추가로 필요한 환자도 많습니다.

 

수술의 부작용으로는 눈꺼풀이 붓는 현상이 오래 갈 수가 있고, 이마의감각 이상이 올 수 있지만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좋아집니다. 수술 흉터는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좀 남을수 있습니다.

 

· 반측안면경련증

눈 주위 근육과 얼굴 근육에 오는 안면신경의 과도한 자극으로 발생하는 병입니다. 특징적으로 얼굴 한쪽에서만, 즉 한쪽 눈 주위와 입 주위에서 경련이나타납니다. 잠을 잘 때도 지속되기 때문에 안검경련과 구별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안면신경이 뇌에서 시작하는 부위가 혈관에 눌려서 발생할 수 있으며 드물게는 뇌종양과 같은 병이 동반될수 있기 때문에 자기공명영상 촬영과 같은 정밀검사가 필요합니다. 이 경우에도 보툴리눔 독소 주사로 치료할수 있으며, 수술요법으로는 신경외과에서 안면신경을 자극하고 있는 머리 속의 혈관을 안면신경과 분리시켜주는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 안면근미동

얼굴 근육 특히 눈 주위 근육이 가볍게 떨리는 현상으로 대부분은 과도한 카페인 섭취나 스트레스, 담배, 피로, 불안 등이원인입니다. 특별한 치료는 필요 없으며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과로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최신 정보       

미국안검경련재단(BEBRF: Benign EssentialBlepharospasm Research Foundation) : 미국에서 안검경련 병에 대한 연구지원과 환자들을 돕기 위한 모임으로서여러 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www.blepharospasm.org)

 

※ 독소루비신(Doxorubicin) 치료

보툴리눔 독소 주사는 3~4개월마다 반복해서 주사를 맞아야 하는단점이 있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효과가 오래가는 독소루비신(Doxorubicin)이라는 약을개발 중이나 아직 완전치 못 합니다. 앞으로 더 좋은 약이 개발돼 환자의 불편을 줄일 수 있도록 기대합니다.

질환 관리법

긴장완화요법, 민간요법, 침술요법, 식이요법 등은 안검연축 환자들에게 거의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다른 형태의 근긴장이상증과 마찬가지로 환자의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합니다. 안검연축에 대해 배우고 다른 환자들과 대화를 나눔으로써 자신의 증상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으며 대처하는 방법도 찾을 수 있습니다. 근긴장이상증이나 안검연축에 대한 친지나 가족의 이해가 매우 중요하며 그럼으로써 주변 사람들이 환자의 고충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타

안검연축은 대개 눈 주위의 근육에 국한됩니다. 일부 환자들에서는안면 하부의 근육에까지 옮겨지기도 하지만,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퍼지지는 않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안검연축은 눈 주위 근육의 수축으로 인해 눈을 뜨기가 어려울 정도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때에 따라서는 특별한 이유 없이 일시적으로 호전되거나 완전히 사라질 수 있으나. 흔히 일정 기간이 지난 뒤 증상이 다시 나타나기도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