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막 궤양

정의

외상을 입거나 저항력이 약해져서 세균에 감염되고, 그 조직의표면이 깎여서 깊이 패는(궤양) 병입니다. 각막 궤양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일어날 수 있으나 세균성 각막 궤양은 실명에까지 이를 수 있는 위험한 병입니다.

원인

건강한 각막 상피는 감염에 저항성이 있지만 외상이나 콘택트렌즈의 잘못된 사용, 각막의 저항이 약해졌을 때 세균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감염을 일으키는병원체로 세균, 진균(곰팡이), 바이러스 등이 있으며 알코올 중독, 당뇨병,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에서 잘 발생합니다.

증상

눈물, 눈부심, 안통, 충혈, 안검부종 등을 호소합니다.진행할수록 궤양이 차츰 커짐과 동시에 안통도 더욱 심해집니다. 염증이 눈의 안쪽에까지 미쳐전방에 고름이 고이는 경우(전방축농)도 있고 각막에 구명이뚫리는 경우(각막 천공)도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

각 병원균에 따른 적절한 항생제를 점안 혹은 결막 하 주사 및 전신 투여합니다. 원인이 되는 병원체를 확인하기까지는 우선 여러 종류의 세균에 효과가 있는 광범위 항생물질을 사용합니다. 세균 감염에 대한 몸의 저항력이 치료 반응에 영향을 미칩니다.

질환 관리법

외상에 주의하며 렌즈 관리를 철저히 합니다. 이상 증상이 있을때 눈에 함부로 손을 대지 않도록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