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초신경병증

정의

뇌와 척수에서 신경 가지들이 뻗어 나와 몸통, 팔, 다리로 가게 되는데 이를 말초신경이라고 부릅니다. 말초신경은 손, 발에서 느낀 감각을 중추신경 (뇌와 척수)에 전하고, 중추신경의 명령을 근육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말초신경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손상을 받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를 통틀어 말초신경병이라고 합니다. 하나의 말초신경만 손상을 받는 경우를 단신경병이라고 부르고, 여러말초신경이 비슷한 정도로 손상되는 경우를 다발성 신경병이라고 부릅니다.

원인

단신경병은 주로 하나의 말초신경이 손끝과 발끝으로 가는 동안에 비정상적으로 눌리거나 외상을 입어서 생기게 됩니다. 다발성 신경병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크게 나누어 보면 대사성 질환(당뇨병, 신부전증, 갑상선 기능저하증), 약물(항암제, 결핵약)이나 독성물질중독(납, 유기용매), 영양결핍(비타민 부족, 알코올중독), 결체조직질환(류마티스성 관절염, 전신성 홍반성 낭창 등), 염증성 질환(길랑-바레 증후군), 유전성 신경병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 암과도 연관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중에서 가장 흔한 원인은 당뇨병의 합병증으로 생기는 경우입니다.

증상

가장 흔하게 생기는 단신경병은 주로 정중신경, 척골신경, 비골신경 등이며 이상이 생긴 신경에 따라 증상이 다양합니다. 손바닥으로가는 정중신경이 손목의 인대가 두터워져서 눌리는 경우에 엄지, 검지,장지의 손가락들과 손바닥이 저리게 되고 감각이 떨어지고 심하면 엄지손가락의 근육이 마르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를 수근관 증후군이라고합니다.

 

통증은 밤에 심하고 손으로 일을 많이 한 경우에 더 심해집니다. 척골신경은팔꿈치에서 잘 눌리며 이 경우에 손의 주먹을 잘 쥘 수가 없고 손의 근육이 마르고, 약지와 새끼손가락과그 아래 손바닥이 저리고 감각이 떨어집니다.

 

비골신경은 무릎의 바깥쪽에서 잘 눌리며 이 경우를 족하수라고 부르며 발목을 위로 들어올리지 못하는 증상이생깁니다. 다발성 신경병은 양쪽 손이나 양쪽 발이 저리거나 시리거나 따끔거리거나 화끈거리고 감각이 떨어지는증상이 장갑을 끼거나 양말을 신는 부위에 나타나고, 그 부위에 힘이 빠지기도 합니다. 심해지면 위에서 말한 증상이 점점 몸의 위쪽으로 퍼져 올라갑니다.

진단

위의 증상들이 나타나면 말초신경병을 의심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병들을 확실히 진단하는데 가장 중요한 검사는 신경전도 검사와 근전도 검사입니다. 신경전도 검사는 말초신경의 전기적인 기능자체를 검사하며, 어느 부위의 신경이 얼만큼 손상되었는지를 정확하게 검사할 수가 있습니다. 근전도 검사는 근육을 바늘로 찌른 후에 전기신호를 분석하는 검사로 말초신경의 손상정도를 간접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치료

원인이 매우 다양하므로 치료는 원인적 요소의 해결과 대증요법으로 나뉜다. 심각한 수준의 신경 장애의 경우 보존적 치료 외 수술에 의한 감압술이 시행될 수 있다.

합병증

근력약화에는 사지마비 혹은 사지 근력약화, 양쪽 하지의 근력약화, 호흡마비, 안면근육마비 등 다양한 형태의 마비가 있으며 인두와 호흡기 근육의 마비로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자율신경의 장애로 인하여 침의 양이 줄어들어 입이 마르고 부정맥․어지럼증․발기불능․변비․요실금 등의 증세도 나타날 수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