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막 천공

정의

고막은 외이도의 가장 안쪽에 있는 직경 약 9 mm, 두께 0.1 mm의 얇은 타원형 막으로, 중이에 대한 방어벽이 되고 음파를진동시켜 이소골에 소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고막에 천공이 생기면 통증, 출혈, 청력저하, 이명그리고 어지러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진단은 이경으로 관찰하는 것으로 간단히 알 수 있습니다. 외상성고막천공은 비교적 자연치유가 잘되는 질환이나 간혹 청력장애, 중이염의 잦은 재발, 진주종 형성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항생제는 감염 예방에 필요할 수있으며 수술은 약 2달 이상 천공이 지속되거나 이소골 연쇄의 이상, 내이손상 시에 행하여집니다.

고막의 구조와 천공된 고막

 

원인

외상성 고막 천공의 원인으로는 주로 머리핀이나 이쑤시개, 귀이개등으로 귀를 후비다 실수로 고막에 직접손상을 주는 경우와 손으로 맞거나 폭발 등으로 인해 외이도에 갑작스러운 기압변화가 생기면 이로 인해 고막이손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코를 세게 푼 경우 이관을 통해 압력이 전달되어 고막에 손상을 주는경우 등이 있습니다. 물론 측두골 골절을 동반한 외상도 고막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고막 천공은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귀를 손으로 심하게 맞았을 때

   -두개골 골절이 있을 때

   -갑작스런 폭발이 있은 후

   -면봉이나 귀이개 같은 물건이 너무 깊숙이 귓속으로 들어왔을 때

   -뜨거운 물질이나 산이 귓속으로 흘러 들어갔을 때

 

고막천공의 원인은 위에 기술한 바와 같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1999년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이 중 손바닥이나 주먹에 의한 가격, 단단한 물체에 의한 충격 등 외이도의 급작스런압력변화로 인한 경우가 가장 많아 전체 외상성 고막천공의 81%를 차지하였습니다. 귀이개 등에 의한 직접적 손상보다 훨씬 높은 빈도를 보였다고 합니다.

 

또한 이 연구에서 우측보다 좌측, 여성 보다 남성에서 외상성고막천공이 많았으며, 단일군으로는 10대 남성에서 가장 높은빈도를 보고하였습니다. 이는 10대 들의 폭력이 증가하는것과 무관하지 않다고 설명하였습니다. 가격에 의한 수상의 경우 오른손에 의한 좌측의 손상이 대부분임을고려할 때 좌측고막의 손상이 상대적으로 많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증상

외상성 고막 천공은 갑작스런 심한 통증, 출혈, 청력저하, 이명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내이 손상이 동반 되면 어지러움이 나타날 수 있고, 중이에 물이들어갈 경우에는 24시간에서 48시간 내에 화농성 이루가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중이의 감염은 통증과 청력 감소, 자연적인 고막파열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귀에서 진물이나 혈성분비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의학적 용어로 파열성 중이염이라고 합니다.

 

고막이 천공되면 흔히 청력이 저하되나, 그 정도는 여러 가지요소들에 의하여 다를 수 있습니다. 보통 천공이 크면 클수록 청력이 심하게 감소됩니다. 천공의 위치 또한 청력 감소의 정도에 영향을 줍니다.

 

심한 외상(예를 들면 두개골 골절)에 의한 고막 천공 시에는 소리를 전달하는 중이의 뼈가 파괴되거나 내이의 구조에까지 손상이 동반되어 심각한 청력소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청력저하, 이명, 통증 등, 외상성 고막 천공 시에 흔히 발생하는 증상 외에 어지러움이나안면신경 마비 등이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막 천공이 갑작스러운 외상이나 폭발에 의한 것이라면 청력이 크게 감소하고 심한 이명이 생깁니다. 이런 경우에 이명은 며칠 내에 감소하기 시작하여도 청력 회복은 보통 부분적일 수 있습니다.

 

고막은 외부의 세균들로부터 중이를 보호하기 때문에 고막에 천공이 생기면 외이도를 통하여 외부의 균이 들어와중이와 주변에 감염을 일으킬 수 있고, 이 염증은 귀의 여러 구조물 들을 손상시켜 청력저하를 유발하게됩니다. 따라서 천공으로 인해 발생한 만성 감염도 청력 소실의 주요 원인입니다.

 

고막이 천공 되면 천공과 동시에 출혈, 청력저하, 이명 등 갑작스런 증상이 생기지만 위에 기술한 바와 같이 증상의 정도도 다양하고 세부증상들이 상이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수일 내에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고막천공은 파열 후 수 주 내에 자연적으로 치유됩니다.

 

그러나 일부의 경우에는 수개월까지 갈 수도 있고, 계속 남을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천공이 지속되면, 이차적으로 감염이발생하여 만성 중이염으로 이행하여 청력 소실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상 후 천공을 의심할 만한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즉시 병원으로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고막천공의 증상들

진단

1.문진

성냥이나 귀이개, 면봉 등에 의한 직접적인 손상인지, 손으로 맞거나 다이빙, 폭발에 의한 간접 손상인지 자세한 병력을알아야 합니다.

 

2.이학적 검사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이경을 이용하여 고막을 직접 살펴봅니다. 간혹출혈로 인해 고막이 잘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흡인기를 이용하여 출혈을 제거한 뒤 관찰을 해야 합니다. 구멍이매우 작아 이경으로 정확한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수술 현미경 및 중이 임피던스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대개의 천공은 고막의 긴장부 특히 전하부에 많으며 천공의 형태는 방추형이나 초승달형처럼 다각형의 형태로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주위에 혈흔과 혈관 확대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새로 발생된 천공의 가장자리는예리하게 보이므로 둥그렇고 두꺼워져 있는 만성중이염 천공과는 구별이 가능합니다.

 

고막 천공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그리핀(Griffin)의 4등급 분류에 의거하여 1단계에서4단계까지 단계를 나눌 수 있으며 다음과 같습니다. 고막긴장부의 25%미만의 천공을 1단계, 천공의크기가 25%에서 50%이거나 또는 4사분면으로 나누었을 때 두 곳에 천공이 있는 경우를 2단계, 천공의 크기가 50∼75%이거나 또는 4사분면 중 세 곳에 천공이 있는 경우를 3단계, 그 이상 또는 크기와 관계없이 고막의 이완부나 변연부의 천공을 4단계로분류합니다.

 

고막천공의 등급

3.청력검사

치료 이전 및 이후에 청력검사를 시행하여 외상에 의한 청력 감소와 치료에 의한 청력 손실을 감별해야 합니다. 난청의 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순음청력검사를 실시합니다. 대개 순음청력검사에서전음성 난청(傳音性難聽)이 발견 되지만, 심한 경우에는 감각신경성 난청이 동반되어 혼합성 난청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4.측두골 전산화 단층 촬영

천공된 고막을 통해서 맑은 액체가 흘러나오는 징후가 있을 때는 뇌척수액 유출을 의심하고 반드시 액체를 채취하여뇌척수액 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또한 환자는 절대 안정을 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만일 두부 외상에 의한 고막 천공이 있는 경우라면 중이 및 내이의 손상 유무를 확인하기 위하여 측두골 단층촬영(CT)을 반드시 실시해야 합니다.

치료

1.경과 관찰

천공이 아주 작다면 이비인후과 의사는 자연적으로 막히도록 경과를 관찰합니다.

외부를 통한 감염이 있거나 압력이 가해지면 치유를 방해하므로 귀에 물이 들어가거나 코를 세게 푸는 일은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2.고막 패취

혹은 진료실에서 고막위에 패취를 댈 수도 있습니다. 현미경을통해 고막의 주변부에 화학물질을 발라줌으로써 고막의 성장을 촉진시킨 후 얇은 종이 패취(Patch)를고막위에 얹어 놓게 됩니다. 보통 고막의 재생에 따라 청력 회복도 빨라집니다. 고막이 완전히 치유될 때까지 몇 번의 시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수술

대개 2개월 이상 천공이 지속될 경우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게됩니다. 만약 고막에 패취를 즉시 댈 수 없거나, 대는 것이소용이 없다고 판단될 때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도 즉각적인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첫째, 고막천공이 고막이완부에 있거나 50%이상의 대천공일때,

둘째, 이소골연결의 손상이 있는 경우,

셋째, 외림프액 유출의 징후가 있을 때,

넷째, 중이강내 이물질이 들어 있는 경우

 

수술적 치료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것은 모두 기본적으로천공된 부분을 메워줌으로써 치유를 가능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시술을 고막성형술 이라 합니다. 천공된 부분을 메우기 위해서는 귀 주변에서 지방, 근막이나 연골막등을 조금 떼어내어 이식에 사용합니다. 수술은 대게 귓구멍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흉터가남지 않습니다.

 

간혹 천공의 위치나 외이도의 형태에 따라 귓바퀴 뒤쪽에 절개를 하고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귀의 뒤쪽이라 흉터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수술 뒤에는 잠시 어지러울수 있으나 대게 금방 좋아지고 일상적인 생활은 곧 가능합니다. 고막성형수술 후의 일반적인 주의사항은다음과 같습니다.

 

수술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게 당일 퇴원하거나 하루 정도 입원 후에 퇴원하게 됩니다. 수술 당일 퇴원 시에는 운전이나 심한 운동은 피하시고 집에서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수술 후 어지럼증이나 구토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나, 대부분안정 후에 회복이 됩니다.

 

수술 후 사우나나 대중목욕탕 출입은 피하시고 수영은 의사와 상담한 후에 하십시오. 수술 후 한 달 가량은 비행기 탑승이나 고지대에 오르는 것을 피하십시오. 코를세게 풀지 마십시오. 기침도 가능하면 피하고 하품을 할 때도 입을 크게 벌려서 하십시오. 감기에 걸려 콧물이 많을 때는 목뒤로 넘겨 가래로 뱉어 내도록 하십시오.

 

수술 후 방법에 따라 귀에 거즈나 녹는 솜을 수 주 가량 넣어 둘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귀가 답답하거나 귀에서 소리가 날 수 있으나 외래에서 치료를 받으면 차차 좋아집니다. 목욕을 할 때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그 밖에일상생활에 제한은 없으나 수술 방법과 환자의 상태가 다양하므로 주치의의 주의 사항을 잘 따라 행동하십시오.

합병증

대개의 외상성 고막 천공은 염증이 동반되지 않으면 고막의 자연 재생능력에 의해 치유됩니다. 한 달 이내에 대부분의 천공이 치유되어 다시 막히지만, 천공이 심한경우나 이차적 감염증이 동반된 경우에는 자연적으로 치유되기 힘들 수 있습니다. 고막의 관통상은 이소골연쇄의 탈구 및 골절, 출혈, 외림프 누공, 안면신경 손상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방

일상생활 중 면봉이나 귀이개로 무리하게 깊이 외이도를 파거나 다른 사람이 있는 근처에서 조작하다가 부딪혀의도하지 않은 손상이 생기지 않도록 항상 주의하여야 합니다. 귀지가 체질적으로 심하게 생기는 경우에는정기적으로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귀지를 제거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감기가 들었을 때 코를 너무 과도하게 세게 풀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고막 천공 시에 코를 세게 풀면 귀로 공기가 새므로 고막이 붙지 않으며 코 안의 분비물이 귀속으로 유입될 가능성이있습니다. 또한 귀를 후비거나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특히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귀에서 진물이 나거나 청력저하가 진행하는 등 증상이 있을 경우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진단 및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