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요폐

정의

방광에 소변이 꽉 찼는데도 갑자기 요도가 막혀 소변이 잘 안 나오거나 전혀 보지 못하는 질환 ‘급성요폐’로 병원을 찾는 남성들 대부분이 전립선비대증 환자이거나 증상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이다. 처음에는 오줌줄기가 가늘어 지기 시작하다가 한방울도 나오지 않는 수가 있다. 평소 전립선 비대증을 앓는 환자가 감기약을 무분별하게 복용하거나 과음 후 잠이 들거나, 난방이 잘 안 된 장소에서 6시간 이상 있을 경우, 급성요폐에 걸릴 확률이 많다.

원인

급성요폐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해부학적인폐색이 없이 요류의 장애가 있는 기능적 폐색과 해부학적인 폐색에 의한 기계적 폐색이 그것이다. 기능적폐색에는 요관이 소변을 내보내기 위해 작용하는 연동운동에 문제가 있어 방광 내의 소변이 요도로 나가지 않고 다시 요관으로 역류하여 생기는 경우와소변을 보기 위해서는 방광의 배뇨근(수축근)과 요도 괄약근(이완근)이 상호 조화를 이루어야 하나 이것이 잘 되지 않는 경우 등이있다.

 

반면, 기계적인 폐색은 요폐색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거의 대부분의 요로 질환이 기계적 폐색을 동반하기 쉽다. 원인으로는요로 결석, 종양, 염증성 협착, 선천성 협착 등의 요로 자체의 질환에 의한 내인성 질환과 혈관, 후복막강종양, 하대정맥후 뇨관 등에 의해 요로가 압박되는 외인성 질환 등이 있다.

증상

급성 폐색의 가장 흔한 증상은 상부 요로의 폐색으로 인한 측복부 동통(옆구리통증) 이다. 그 외에 배뇨 시작의 지연, 참지 못하는 현상, 농뇨(고름이섞인 뇨), 배뇨통 등의 배뇨장애와 소변량이 줄어들거나 전혀 나오지 않는 현상, 그리고 요로 감염과 요독증이 나타날 수 있다.

 

가끔 복부장기의 수술 직후 통증이나 진통제, 마취 효과 등이단독 또는 복합적인 원인이 되어 일시적으로 배뇨 불능 상태에 이르게 되는 경우도 발생하는데, 카케터(소변줄)를 사용하여 소변을 조절해 두면 며칠 내에 저절로 방광 기능이회복되는 것이 보통이다.

 

가벼운 전립선 비대증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 음주나 이뇨제 복용, 추위등으로 갑자기 요량이 증가되거나, 감기약으로 부교감 신경 억제제를 복용하거나, 소변을 오래 참아 방광이 늘어나 방광근이 이완되면 급성 요폐를 일으킬 수 있다.

치료

급성요폐의 치료는 막힘의 원인이 되는 질환을 제거하여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리고 동반된 감염은 적절한 항생제로 치료를 시행하고, 만약 환자가 요독증이 있거나 다른 질환으로 수술을 받을 수 없는 경우에도 요로 전환술을 실시하여 소변을 밖으로 내보낼 수 있도록 길을 만들어 주게 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