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CCP

설명

HACCP는 Hazard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의 머리글자로서 우리 나라 보건복지부에서는’식품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HACCP 시스템은 제품의 위생관리에 필요한 특정의 규격이나 기준이라기보다는 보다 효율적으로 식품 위생을 관리할 수 있는 총체적인 시스템의 기획 및 이행을 의미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기존의 식품 위생검사 방식이 최종 제품에 대한 안전성 검사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간주할 때, HACCP 시스템은 보다 안전한 제품의 생산 및 유통을 보장하는데 필요한 예방적 관리 체제로 제품의 가공 후검사보다는 위해 발생의 예방에 중점을 두는 것이다.

 

HACCP은 식품의 원재료 생산에서부터 제조, 가공, 보존, 유통단계를거쳐 최종 소비자가 섭취하기 전까지의 각 단계에서 발생할 우려가 있는 위해 요소를 규명하고, 이를 중점적으로관리하기 위한 중요관리점을 결정하여 자주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로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과학적인 위생관리체계이다.

 

위해요소분석(Hazard Analysis)이란 생산, 가공, 유통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해 요소에 대하여 위해의정도와 관리 방법 등을 분석하는 것이며, 중요관리점(CriticalControl Point)이란 각 단계에서 확인된 위해를 적절히 관리함으로써 최종 식품의 위생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공정 또는 단계를지칭하는 것이다.

 

우리 나라에서의 식품위생관리는 식품위생법 등에 의한 법률적인 강제적 관리와 우량제조관행(Good Manufacturing Practice, GMP), 한국공업규격(KoreanIndustrial Standard, KS), ISO 9000(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Standardization), 기타 품질관리(QC)활동 등에 의한 비 강제적인 방법에준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