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다이어트

설명

덴마크 국립병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고단백, 저탄수화물, 저열량 식이요법. 달걀과 채소를 이용한 고단백 저열량 식단으로 되어있다. 체질이 변화되어 인체가 탄수화물을 받아들이지 않는 상태가 되기 때문에 체중을 그대로 유지할 수있다. 주 메뉴는 삶은 달걀, 자몽, 채소, 블랙커피, 쇠고기, 닭고기, 양고기, 토마토등이다.

 

탄수화물·지방·염분의 섭취를 제한하여 저열량 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음식을 만들 때에는 소금이나설탕 등을 사용할 수 없으며 주로 굽거나 찌는 조리법을 이용한다. 요요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운동도 함께시행해야 한다. 다른 식이요법에 비해 영양을 균형적으로 섭취할 수 있고, 변비도 덜 생긴다는 장점이 있다.

 

보통 2주 동안 시행하는데,7~12㎏ 정도 체중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한끼라도 계획된 식단에서벗어나 식사를 하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며, 식이요법 후에도 감자·쌀·옥수수 등의 탄수화물이 함유된 식품은 먹으면 안 된다.

 

하루에 섭취하는 총열량이 700~900㎉ 정도밖에 안 되기 때문에체중감량 효과가 크지만 그 대부분은 체수분 손실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장기간 시행하면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또단백질을 주로 섭취하게 되므로 케톤이 많이 생성되어 신체적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고, 주식이 되는 달걀에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주의해야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