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요현상

정의

요요현상은 비만을 걱정하는 모든 사람의 적이지요. 요요는 ‘되돌아온다’는 뜻의 필리핀어로 자이로스코프의 원리를 이용한 장난감의이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요요효과는 위아래로 오가는 요요처럼 다이어트로 몸무게가 줄어들었다가 되돌아오는것을 가리킵니다.

원인

갑자기 몸무게가 빠지면 뇌는 이를 ‘위기상황’으로 받아들입니다. 칼로리 소모를 최대한 줄이고 지방을 아껴 씁니다. 또 근육을 분해해서 에너지로 쓰기 때문에 근육의 양이 줄어듭니다. 인체는살이 더 이상 빠지는 것을 막으려고 기초대사량을 줄입니다. 따라서 식사량을 다이어트 이전으로 늘리면에너지가 남아 급격히 살이 찌게 됩니다.

 

또 우리 몸은 환경 변화에 대하여 항상 일정한 상태를 유지하려고 하는 ‘항상성’을 갖고 있어 다이어트로 갑자기 체중이 줄면 몸무게를 회복하려고 합니다. 이상태에서 음식량이 다이어트 이전으로 돌아가면 살이 찔 수밖에 없겠지요?

합병증

다이어트 실패와 요요효과를 자주 겪게 되면 심리적으로도 좌절감과 우울증이 생기고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요요현상이 되풀이되면 체중이 늘 수밖에 없습니다. 또 음식 먹는것을 신경질적으로 거부하는 ‘신경성 식욕부진증’, 폭식한뒤에 죄의식을 갖고 절식을 되풀이하는 ‘신경성 폭식증’ 등으로발전합니다. 아름다운 목소리의 가수 카렌 카펜터스처럼 말라서 숨질 수도 있습니다.

예방

급격한 체중변화를 부르거나 영양의 불균형에 의지하는 다이어트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다이어트를 할 때에는 식사요법에만 의존하지 말고 적절한 근육운동을 하여 축적된 지방을 소비하는 것도 요요현상을피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적절한 운동은 근육조직을 증가를 통해 줄어든 기초대사량을 올려 줍니다.

기타

●‘되돌아온다’는 뜻
●체중은 더 늘어
●급격한 체중감소 조심

설명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으로 생기는 부작용중 하나.
음식물 섭취를 극도로 자제하여 살을 뺏을때 몸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대사량을 줄이며, 식욕은 증가되는 현상을 보이게 된다. 결과적으로 오히려 살이 더 찌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데, 이를 요요현상이라 칭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