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폴로눈병

정의

엔테로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데, 유행성각결막염에 비해 결막에 출혈이 심하므로 눈 이 훨씬 더 빨갛게 보이고 더 심한 증상을 나타냅니다. 보통 바이러스가 눈에 들어 간 지 1~2일 후에 발병하여 5~7일 정도에 끝나므로 회복은 빠른 편입니다.

원인

3가지 바이러스에 의해서 약 5~10년 주기로 유행하며 여름철에 국내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눈병이다. 

증상발생 후 적어도 4일간 전염력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

증상

갑작스러운 양안의 충혈, 동통,이물감, 소양감, 눈부심, 눈물, 안검부종, 결막부종, 귓바퀴앞 림프절 종창이 있을 수 있다. 결막하 출혈반이 70~90%에서 발생하고 결막하 출혈은 7~12일에 걸쳐 점차 흡수된다.

 

합병증

간혹 후유증으로 수족, 특히 다리에 마비가 오는 경우가 있다.

예방

① 비누를 사용하여 흐르는 수돗물에 손을 자주 씻도록 함

② 손으로 얼굴, 특히 눈 주위를 만지지 않도록 주의함

③ 수건이나 개인 소지품 등을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지 않음

④ 눈에 부종, 충혈, 이물감등이 있을 경우에는 손으로 비비거나 만지지 말고 안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음

⑤ 안질환에 걸린 환자의 경우는 증상완화 및 세균에 의한 이차감염 또는 기타 합병증 예방을 위하여 안과치료를 받도록 하고, 전염기간(약 2주간)동안에 놀이방, 유치원및 학교 등은 쉬고,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는 피하도록 함

질환 관리법

아폴로 눈병 환자는

– 증상완화 및 세균에 의한 이차 감염 또는 기타 합병증 예방을위하여 안과 치료를 받도록 한다.

– 수건이나 소지품은 다른 사람과 같이 사용하지 않는다.

– 개인용품은 끓는 물에 소독하거나 500ppm농도의 살균제(치아염소산나트륨 등)에 10분간 소독한후 사용한다.

– 눈은 가급적 만지지 않도록 하며, 만지기 전후에는 반드시 흐르는 수돗물에 손을 깨끗이 씻도록 한다.

– 환자는 전염기간(약 2주간)동안에 놀이방, 유치원및 학교 등은 쉬고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는 피하도록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