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도착증

정의

성도착증이란 성적 행동에서의 변태적인 이상습성으로 정상적인 성관계가 아닌 방식으로 성적 만족감을 얻으려는시도를 말한다. 성애의 대상에 관한 도착과, 사정 또는 유사한생리적 현상을 동반하는 성적 쾌감(오르가슴)을 얻기 위기위한 성행위에 관한 이상이 있다.

 

여기에는 관음증, 가학증, 피학증, 의상 도착증, 물품 음욕증, 등이있는데, 관음증이란 이성의 나체를 바라봄으로써 성적인 자극을 얻는 것,가학증은 타인에게 고통을 가함으로써 즐거움을 얻는 것을 뜻하며, 피학증은 반대로 신체적고통을 받음으로써 성적 만족을 얻는 상태를 말한다.

 

한편 성애의 대상에 관한 도착에는 동성자를 성애의 대상으로 구하는 동성애,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소아애(페로필리아), 늙은여자를 대상으로 하는 노인대, 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동물애, 시체를대상으로 하는 사체애(네크로필리아)등이 있다.

원인

성도착증은 성적 불안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성기접촉방식을 통한 성적 절정으르 느끼지 못하고 아동기의 미숙한방식에 의하여 성적 절정을 느끼는 것을 성도착증이라 한다. 아동들은 성장과정에서 이성 부모에게 사랑을받고자하는 욕구를 느끼는데 남아들은 이러한 욕구에 대한 처벌로서 자신의 성기가 거세되지 않을까 하는 거세 불안을 느끼게 된다.

 

이 불안을 느끼면 정상적인 성행위와 성적 절정이 억제된다는 것이 정신분석학적 원인으로 설명된다. 이 외 기질적 원인으로 성호르몬 장애 또는 대뇌장애가 제시되기도 하지만 객관적으로 입증되지는 않았다.

증상

성도착증의 증상으로는 여성의 속옷을 모으거나 긴 손톱을 종하하는 등 상대방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정도의가벼운 증상도 있다. 하지만 으슥한 곳이나 심지어 버스 안에서까지의 기겁을 하는 상대방에게는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의 음경을 내보이며 성적 쾌감을 얻는 등 혐오 받기 알맞은 노출 증상도 있다.

 

또 망원경 따위로 이웃 아파트 창문을 엿보는 관음증, 지저분한전화를 걸어대면서 성적인 쾌감을 느끼는 행위 등은 타인의 감정을 일방적으로 유린하는 심한 성도착증이라고 할 수 있다.

치료

성도착이 아동기의 발달과정에서 일어난 정신적 문제의 결과라는 사실을 인식하게 하고 이러한 과거의 경험을교정해 나가도록 통찰정신치료를 해야 한다. 도착적 행동의 처벌, 대안의제시 등을 통해 새로운 행동이 습관이 되도록 돕는 행동치료를 실시한다.

 

성욕감퇴제,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등이 약물 치료에 쓰인다. 하지만 성도착증은 치료가 매우 어렵기 대문에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부모로부터의적절한 사랑과 관심, 좋은 부모-자녀관계를 통한 건강한 자아발달이 필수적이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