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꾀르벵 건염

정의

드꾀르벵 건염은 손목의 엄지쪽에 힘줄들이 자극되거나 부어서 생기는 생태입니다. 자극은 힘줄주위 막을 붓게 만들고 구획의 모양을 바꾸게 됩니다. 이는 힘줄이 이전처럼 움직이기가 힘들게 합니다. 붓기는 손목의 엄지쪽을 따라 동통과 압통을 일으키고,대개 주먹을 쥐거나 물건을 잡고 쥘 때,손목을 돌리거나 비틀 때 나타나게 됩니다.

원인

드꾀르벵 건염의 원인은 엄지손가락 기저부에서 힘줄이 자극을 받아 발생합니다. 막 출산한 산모가 신생아를 돌보기 위해 손과 손목을 사용하는 것이 흔한 원인이기도 합니다.

증상

손목의 엄지손가락측에 통증이 주 증상입니다. 통증은 서서히 혹은급작스럽게 나타날 수 있으며, 손목에서 느껴지고 전완부로 올라가기도 합니다. 손이나 손목을 사용하면 대개 통증이 악화됩니다. 특히 물건을 세게잡거나 손목을 비틀면 심해집니다.

 

엄지손가락측의 손목에 붓기가 나타나고 이 부위에 낭종(물주머니)가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드물게는 엄지손가락을 움직일 때 걸리는느낌 혹은 툭 하는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통증과 붓기로 인해 물건을 집는 것과 같은 손목과 엄지손가락을움직이기 힘들어집니다. 건막(힘줄막)위에 놓인 신경을 자극함으로 인해 엄지와 검지손가락의 손등 쪽이 저릴 수도 있습니다.

진단

finkelstein씨 검사를 일반적으로 시행합니다. 이 검사는 엄지손가락을 나머지 손가락으로 감싸 주먹을 쥐게한 상태에서 새끼손가락쪽으로 솜목을 젖힙니다. 이때 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엄지손가락측 손목을 누를 때 통증이 더 흔한 소견입니다.

치료

치료의 목표는 붓기와 자극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입니다. 어떤경우는 부목으로 손목과 엄지손가락을 고정하고, 소염제를 투여하거나 국소 주입합니다. 또 단순히 통증과 붓기를 유발하는 동작을 하지 않으므로 증상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보존적인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악화되는 경우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단기간 입원만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로 자극 받은힘줄에 좀 여유를 줄 수 있도록 구획을 열어줍니다. 수술 후는 대개 부목고정을 합니다. 손을 정상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증상이 없어지고 힘이 회복되면 가능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