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아쇠수지증

정의

손가락을 구부릴 때 총의 방아쇠를 당기는 듯한 저항감이 느껴지기 때문에 부쳐진 이름인데 병리학적인 병명은 손가락 협착성 건초염이다.

원인

가족력이나 염색체 이상과 동반될 수도 있으나 유전자적 요인은 아직 밝혀진 바는 없다. 손가락을 굴곡시키는 굴곡건에 건초염 등이 발생하여 굴곡건이 통과하는 부위가 좁아지는 영향으로 발생하게 된다.

증상

손가락을 구부리는 힘줄이 두터워 져서 힘줄이 미끄러지는 터널 속에서 걸려 잘 구부려지지 않기도 하고 일단 구부리면 잘 펴지지 않게 된다.

치료

방아쇠 수지 및 무지의 치료 목표는 끼거나 잠기는 원인을 없애 수지나 무지의 운동이 불편함 없이 전범위에서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힘줄이 잘 움직이기 위해서는 굴곡건이나 건막 주위의 종창은 반드시 제거하여야 한다. 부목을 사용하거나 소염제를 복용하거나 건 주위에 국소 주입하는 것이 종창을 감소시키기 위해 필요할 수 있다. 부기를 감소시키기 위해 활동을 제한하기도 한다.

만약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수술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 수술은 입원하지 않고도 가능하다. 수술은 힘줄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제1활차를 절개하는 것이다. 수술 후 즉시 손가락을 움직일 수 있으며, 크게 불편하지 않다면 일상적인 활동이 가능하다. 가끔 일부 환자에서 수술부위에 압통, 불편감, 부기가 다른 사람보다 좀 오래가기도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