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측정법

설명

대부분의 사람들은 최소한 한 번 이상 병원에서 의사나 간호사에게 혈압을 측정 받은 적이 있을 것입니다. 임신한 여성이라면 산전 건강진단을 통해서 혈압측정를 받았을 것입니다. 또는약국이나 건강용품점에서 혈압을 측정했거나,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혈압측정기를 이용해서 스스로혈압을 측정해 보았을 수도 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동맥 내부의 혈압을 직접 측정하는 것입니다. 하지만이것은 특수한 바늘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닙니다. 하지만 혈압계를 이용하면비교적 쉽고도 정확하게 혈압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혈압계에 연결된 고무로 만든 커프를 팔위쪽에 둘러싼 다음 소형 손 펌프로 공기를 불어넣어서 팔에 흐르는혈액을 일시적으로 정지시킵니다. 그런 다음 커프의 공기를 서서히 빼면서 팔로 혈액이 다시 공급되는 동안커프 바로 아래쪽의 동맥 위에 청진기를 대고 소리를 듣습니다.

 

커프에 공기를 불어넣으면 혈압은 수축기혈압과 확장기혈압 사이가 되고, 동맥내의 혈액은 심장박동 중에 간헐적으로 흐르게 됩니다. 이와 같은 간헐적인 혈액의 흐름으로 인해서 소리가나는 것입니다. 심장이 확장된 순간에는 소리가 사라지는데, 이때측정한 혈압이 확장기혈압에 해당됩니다.

 

의사나 간호사가 청진기로 듣는 소리는 팔꿈치 관절의 앞쪽에 있는 동맥에서 발생하는 혈액의 난류(팔 박동)에 의해서 발생되며, 이소리는 1905년에 이 방법을 처음으로 고안했던 러시아 군의관 니콜라이 코로트코프의 이름을 따서 코로트코프소리라고 합니다.

 

수축기혈압과 확장기혈압은 커프에 부착된 수은 게이지를 통해서 측정 및 기록할 수 있습니다. 암 커프 내에 적용된 압력은 밀리미터 머큐리(mmHg)로 측정되며, 이것은 유리관 안에서 수은이 올라가는 높이입니다.

 

이와 같이 혈압을 측정하는 방법은 간접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완전히 정확할 수는 없으며, 특히 팔 두께가 두꺼운 사람의 경우에는 부정확할 수 있습니다. 팔둘레가 33cm이상이라면 일반 커프로는 혈액 순환을 충분히 차단할 수 없기 때문에 측정값이 실제 혈압보다더 높게 나오게 됩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는 대형 커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이와 같은 간접적인 혈압측정법이 심장발작이나 뇌중풍의 발병 가능성을 정확히 예측할 수있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수은을 사용하지 않는, 소형전자 탁상용 장치가 혈압측정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새로운 혈압측정 장치 중일부는 부정확하며, 영국 고혈압 학회에서는 그 중 몇 개의 장치만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 장치들은 수은주를 사용해서 혈압을 측정하지는 않지만 표준 수은 혈압측정 장치에서 측정한 값과 비교하기위해 여전히 밀리미터 머큐리 단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측정 장치는 측정 방식이 거의 같기때문에 어떤 종류의 장치를 사용해서 혈압을 측정하더라도 큰 차이는 없습니다.

 

탁상용 반자동 혈압측정기가 많이 보급되면서 기존의 표준 수은 측정 장치는 그다지 자주 사용되지 않게 되었고일부 국가에서는 유기 수은염에 독성이 있다는 이유로 수은 혈압계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자동혈압계의 장점은 의사나 환자가 쉽게 혈압을 여러 번 반복해서 측정할 수 있으므로 실제 혈압을 더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따라서 단 한 번의 우발적인 혈압측정값에 의존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환자는 의자에 앉아서 심장과 같은 높이에 팔을 놓고 팔 위쪽에 커프를 감게 됩니다. 가능한 한 긴장을 풀고 팔꿈치를 책상 위에 올려놓아서 팔을 지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팔을 들고 있는 힘 때문에 혈압이 실제보다 높게 나오게 됩니다. 혈압은 사람마다 큰 차이가 있으며, 초조하거나 긴장될 때는 더 높게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압을 측정할 때는 되도록 긴장을 풀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의사나간호사는 첫 번째 측정값을 근사치로 간주하고, 두 번째 측정값을 실제 혈압으로 간주할 것입니다. 두 번째 측정한 값이 첫 번째보다 훨씬 낫다면 며칠 또는 몇 주 뒤에 다시 병원을 방문해서, 두 번 정도 측정을 다시 한 다음 마지막 측정값이 실제 혈압을 나타내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첫 번째와 두 번째 측정값이 정상보다 약간 더 높게 나온 경우에는 반드시 이렇게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네 번째 혈압측정값이 가장 낮고, 경우에따라서는 그 이후에 약간 더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예외적인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양쪽 팔에서 측정한 혈압은 동일하기 때문에 편리한 쪽으로 측정하면 됩니다. 특별히 차이가 없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 한 번 정도는 양쪽 팔을 모두 측정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위쪽 팔의 둘레가 평균(약33cm)보다 크다면 대형 커프를 사용해서 혈압을 측정해야 하며, 이렇게 하지 않을 경우실제보다 혈압이 높게 나올 것입니다. 고혈압이 있는 사람의 약 15%는팔 둘레가 33cm이상이기 때문에 정확한 사이즈의 커프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서 있는 상태에서 혈압을 측정하는 것은 팔을 지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일반적인 방법은 아니지만, 그렇게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뇨병 환자와 노인들중 일부, 그리고 앉아 있다가 일어날 때 현기증 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서 있는 상태에서 혈압을측정하기도 합니다. 당뇨병 환자의 혈압은 서 있을 때 잠시 낮아집니다.

 

일반적으로는 서 있는 상태에서 잰다고 혈압이 크게 달라지지 않지만 당뇨병 같은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서는크게 달라지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경우를 체위저혈압이라 하는데, 현기증이동반될 수도 있고 동반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