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관절염

정의

퇴행성관절염 또는 골관절염이란 가장 많은 분들이 앓고 있는 관절염으로 중년이나 노인에서 주로 고관절, 무릎관절, 손가락의 마지막 마디,엄지손가락의 뿌리 관절, 경추 및 요추 등에 잘 생깁니다.

 

관절을 움직일 때 관절에서 소리가 나고 아프면서 관절운동에 제한이 있는 병입니다. 좌우 양쪽에 다 생길 수도 있지만 대개는 한쪽에만 생깁니다. 남녀사이에 비슷한 유병율을 보이며 나이가 들수록 이환율이 높습니다.

원인

정상 관절은 각 뼈의 끝에 연골이 있어 뼈끼리 부딪치는 것을 방지하는 쿠션 역할을 하면서 관절의 운동을부드럽게 해줍니다. 퇴행성관절염의 원인은 이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연골이 손상되어 닳아 없어지고 그밑에 있는 뼈에도 손상이 오며 기형적으로 뼈가 자라나면서 관절의 통증, 변형 및 운동 장애를 일으킵니다.

 

퇴행성관절염의 원인을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면 첫째, 관절의연골이나 뼈는 정상적인데 비해 관절에 과도한 부하가 걸려 관절 조직이 손상을 받거나 둘째, 부하는 정상적인데비해 관절의 연골이 약한 경우 골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단순히 나이 들어서 생기는 병으로만생각하였으나 실제로는 여러 가지 다양한 원인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연령 이외에도 비만, 종족,성별, 유전적 성향, 관절의 모양, 호르몬 등 다양한 원인이 작용하여 병의 심한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가 환자 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참고자료 : 삼성의료원]

증상

주요 증상 : 통증

주로 관절을 많이 사용한 후, 즉 저녁 시간이나 잠자기 전에통증을 호소하며, 아침에 일어나면 관절이 뻣뻣하나 관절을 움직이면 보통 30분 이내에 좋아집니다. 관절을 움직일 때 연골과 뼈가 부딪히는 ‘뻐적뻐적’소리가 나고 관절을 움직이면서 손으로 만져 보면 무엇인가탁탁하면서 만져지는 느낌이 듭니다.

 

이런 병변이 진행되면 뼈에 변형이 오고, 관절을 움직일 수 있는운동 범위가 제한되고, 결국에는 관절을 전혀 움직이지 못하기까지 이릅니다. 주로 침범하는 관절로는 체중의 부하를 많이 받거나 많이 사용하게 되는 무릎관절, 고관절, 척추관절, 그리고손관절입니다.

 

 – 관절을 쓸 때, 또는 쓰고 난 후 아픕니다.

 – 날씨가 변할 때, 저기압일 때 관절이 아픕니다.

 – 관절을 사용하고 난 후 붓거나 뻣뻣해집다.

 – 손가락 마디, 엄지손가락 뿌리 부분에 뼈가 뿔룩 튀어 나온 것이  만져집니다.

 – 관절의 유연성이 떨어집니다.

 

손가락 관절

손가락 마디마디의 뼈가 굵어져 있습니다. 처음에는 손가락 마디가많이 아프고 뻣뻣하다가 1-2년쯤 지나면 통증은 사라지고 뼈가 울퉁불퉁 자라서 뼈마디가 굵어지게 되는데이때 손가락을 완전히 구부렸다 펴기가 힘들어 집니다.

 

척추 관절

척추뼈 사이의 디스크 및 척추 후관절에 서서히 퇴행성 변화 생기게 되면 허리와 목이 뻣뻣해지고 통증을 느끼게됩니다.

 

체중 부하 관절

체중을 떠받치는 다리의 관절-고관절(엉덩이뼈), 무릎관절, 발관절등에 퇴행성 변화가 잘 생깁니다. 체중의 부하 및 관절 사이의 마찰 등으로 연골이 서서히 닳아 없어지게되어 서 있을 때나 걸을 때 만성적인 통증과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무릎관절은 간혹 많이 부으면서물이 차기도 합니다.

종류

원발성관절염과 이차성관절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원발성관절염

확실한 원인 없이 정상적이던 관절의 연골이 노쇄 현상으로 낡아진 증상, 즉퇴행성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원발성관절염이라 하며 여자에 흔히 발생합니다.

 

이차성관절염

외상이나 관절염같은 질환으로 퇴행성 변화가 초래된 것을 이차성관절염이라 하며 비교적 남자에, 원발성관절염보다는 젊은 나이에 발생합니다. 이차성관절염의 원인을알아보면 골절 치료 이후 관절면이 불규칙해지거나 인대 손상 등으로 관절의 불안정성이 있는 경우, 외상과류머티즘성 관절염이나 결핵성 관절염의 후유증, 통풍과 같은 대사성관절염이나 선천성 이상, 혈우병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 변형 혹은 기형으로인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신체부위에 따른 분류방법도 있습니다.

 

수지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한 손가락의 관절염은 주로 손가락의 끝마디에 발생을 합니다. 초기에는 통증과 종창이 주중상이 주로 나타나며 시간이 지나면 뼈가 튀어나오는 골극을 형성하기 때문에 겉으로만질 수 있습니다.

 

손끝마디에 생긴 골극을 헤베르덴 결절이라하고, 가운데 마디에골극이 생긴 것을 부샤르 결절이라고 합니다. 이런 결절은 주로 여자에게 생기는데 40대 초반부터 생길 수 있으며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많이 있다.

 

슬관절의 퇴행성관절염

주로 무릎을 움직일 때 통증과 압통을 느낄 수 있으며, 무릎에서삐걱거리는 소리가 나거나 무엇인가 걸리는 듯한 느낌이 있고, 계단을 오르거나 내려갈 때 특히 통증이심해서 힘이 듭니다.

또 오래 앉아있다가 일어날 때 통증으로 인해 빨리 일어나기 어려운 경우.슬관절의 퇴행성관절염에 걸려 통증으로 인해 움직임이 둔화될 경우 다리의 근육이 위축되어 몸의 균형을 잡기 어려워 집니다.

 

고관절의 퇴행성관절염

고관절(엉덩이뼈)에관절염이 생기면 주로 사타구니, 허벅지 내측부. 엉덩이의외측부에 통증이 생겨서 걸을때 마다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때로는 무릎이나 허벅지를 따라 방사통(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족지 관절염

발에 퇴행성 관절염이 생기는 경우는 엄지발가락의 기저부(끝부분)에 생기며 이 부위에서 압통(세게 눌렀을 때 느끼는 아픔)과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로 꽉 조이는 신발이나 하이힐을 오래신었을 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척추의 퇴행성관절염

척추 디스크가 만성적인지 자극으로 인해 손상되어 발생하는데 주위 뼈가 자라 골극(뼈가 극도로 약해지는 병)을 형성하면서 허리나 목에 통증과 뻣뻣함이있습니다. 또 척수신경에 압력을 가하여 목, 어깨, 팔, 허리 또는 다리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고, 팔과 함께 다리에 감각이상이나 힘이 약해지는 등의 신경증상이 나타납니다.

진단

환자의 병력 및 의학적 소견과 단순 방사선 소견으로 비교적 쉽게 가능하나 류머티스 관절염, 결핵성 관절염과 감별 진단이 필요합니다. 특징적인 통증의 부위 및증상을 듣고 나서 간단한 신체 검사 및 X선 검사를 해보면 퇴행성 관절염의 진단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나이가 많은 사람은 모두 어느 정도의 퇴행성 변화를 가지고 있으므로,다른 모든 질환을 제외시킴으로써 그 진단의 추정이 가능해질 뿐입니다.

 

X선 검사에서 관절 사이의 공간이 좁아지면서 관절의 경계부위에골극, 즉 뼈의 돌기가 자란 것이 보이며, 관절면의 안쪽으로뼈의 경화현상이나 주머니(cyst) 변형이 나타납니다. 그밖에관절염을 일으키는 다른 질환들이 같이 있는지 확인해 보기 위해 간단한 피검사 및 관절액 검사 또는 CT, MRT를해볼 수 있습니다. 확진은 다른 질환을 제외한 다음, 관절경이나수술 등을 통해 퇴행성 변화를 직접 확인함으로써 가능해집니다.

 

퇴행성관절염 자가진단법

 

▼ 아침에 일어났을 때, 의자에 30분 정도 앉아 있다가 일어난 뒤 걸으려고 할 때 무릎이 굳어지거나 무릎 안쪽에 통증이 느껴진다. 그러다 몇 분만 걸으면 뻣뻣함이나 통증이 없어지고 잘 걸을 수 있다.

▼ 쇼핑을 하거나 반나절 정도 걸으면 다음 날 무릎이 아프다. 그러다 2~3일이 지나면 괜찮아진다.

▼ 계단이나 언덕길을 오르내릴 때 무릎이 아프다. 올라갈 때보다내려올 때 더 아프다.

▼ 무릎에 열이 나거나 관절 액이 차서 무릎이 붓는다.

▼ 차렷 자세를 했을 경우 양쪽 무릎이 붙지 않는 0자형으로다리 모양이 변한다.

▼ 무릎을 굽히기가 불편해지고 정좌를 할 수 없다.

▼ 무릎을 움직이거나 걸을 때 무릎에서 ‘삐걱’ 하는 소리가 난다.

▼ 밤에 화장실을 가려고 하면 일어나기까지 3~5분 정도 걸리고가끔 제때 소변을 보지 못할 때도 있다.

 

※ 위의 사항 중 3가지 이상의 증상이 나타나면 관절염을 의심해볼필요가 있습니다.

예방

규칙적으로 운동한다.

아픈 관절 주변의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운동이 좋습니다. 이는관절에 걸리는 부하를 분산시켜 증상이 악화되는 것은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무릎관절의 경우 몸무게를지탱하고 있기 때문에 무릎주변의 큰 근육들을 단련시키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걷기나 자전거도 좋은방법입니다. 다만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통증이 심한 경우는 운동을 삼가며 운동 후 관절통이 2시간 이상 지속된다면 운동량을 줄여야 합니다.

 

정상적인 몸무게를 유지합니다.

과체중과 비만은 관절에 무리를 줍니다.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합니다.

관절에 좋은 특별한 음식이나 관절에 나쁜 특정 음식은 없습니다. 체중조절과 건강을 위해 야채와 과일, 곡류의 섭취가 좋습니다.

 

온찜질을 합니다.

국소적으로 열을 가하면 통증이 감소되고 근육이 이완됩니다. 15분정도따뜻한 물에 입욕하는 것도 좋습니다. 핫백이나 전기담요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관절염 증상이 악화될 때는 냉찜질로 부종과 통증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환경을 조절합니다.

관절을 아끼면서 움직이는 방법을 배워서 실천합니다. 손목 관절염이심하면 문고리를 교체하여 손목의 움직임을 가능한 줄이며, 무릎이 아프면 층계를 사용을 자제하고, 화장실에 지지대를 설치합니다.

 

의사의 처방을 따릅니다.

관절에 좋다는 약을 이 약, 저 약 먹기보다는 의사의 처방과권유를 지킵니다. 퇴행성관절염 치료에 주로 처방되는 소염진통제는 관절의 염증과 통증을 줄여주지만 사람에따라서는 위장 장애를 보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마음대로 약을 줄이거나 끊지 말고 주치의와 상의해야합니다.

질환 관리법

규칙적으로 운동

어떤 운동을 하느냐에 따라 그 목적과 결과가 달라집니다. 반드시전문의와 상의하여 어떤 운동을 어떤 방법으로 규칙적으로 해야 하는지 배운 다음 실시해야 합니다. 근육강화 운동은 아픈 관절을 보호하기 위해 추천되는 운동입니다.

 

걸을 수 있다면 걷는 운동이 시작하기 좋습니다. 걷기 힘들면일단 고정식 자전거 타기를 시작하던지 아니면 팔운동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수중 운동도 좋은데 혼자보다는여럿이 같이 하는 수중 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영장에도 가기 힘들면 최근 각광받고 있는 태극권 운동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근력 운동도 되면서 각각의 관절을 운동시키고 근육을 이완시키는 역할도 하며 균형감각도 좋아집니다. 매일 온몸 구석구석의 관절을 움직일 수 있는 범위에서 모두 움직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움직이면서 천천히 리듬을 유지합니다. 절대로 관절을 휙휙 돌리거나반동을 주면서 운동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숨을 참지 말고 서서히 들이쉬고 내쉬면서 해야 근육이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 주어서 근육의피로가 줄어듭니다. 운동하면서 늘 올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많이붓고, 염증이 심한 관절의 운동은 피합니다. 운동하다가 새로운관절의 통증이 느껴지면 더 무리해서 하지 말아야 합니다. 운동을 멈춘 후 2시간이 지나도 계속 아플 때 아마 당신은 무리하게 관절 운동을 한 것입니다.통증이 며칠이 지나도 계속 되면 병원에 가보도록 합니다. 

 

몸무게 감량

정상보다 늘어난 몸무게는 당신의 허리, 발, 무릎, 고관절에 그만큼의 추가적인 스트레스를 주게 돼서 통증과 퇴행성변화를 유지 및 악화시킵니다.

 

관절에 좋은 건강식품

물론 관절염을 치료하는 특별한 음식이나 식품은 없습니다. 하지만과일, 채소, 미가공 곡류들을 많이 먹음으로써 체중을 조절할수 있게 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돼서 관절염을 극복하기가 쉬워집니다.

 

열치료 및 냉치료

열치료는 통증을 줄여주고, 긴장되어 있는 근육을 풀어주며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운동하기 전에가볍게 관절을 열치료로 워밍업 하면 좋은데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15분 정도 뜨거운 물로 샤워를하거나 욕조에 들어가 몸을 덥히는 것입니다. 혈압이 높거나 혈액순환이 좋지 않고 관절 주변에 감각이무디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냉치료 역시 열치료의 효과와 비슷하지만 특히 운동후에 관절이 붓거나 염증이 갑자기 심해질 때 해주면 좋습니다.

 

적절한 신발

체중을 지지할 수 있는 편안하고 구션이 좋은 신발을 신어야 합니다. 특히다리 쪽의 관절이나 허리에 퇴행성 관절염이 생긴 경우 필요합니다.

 

이완 요법 활용

명상이나 자기 암시, 단전 호흡 등을 하면서 온 몸의 근육을이완시키는 것도 통증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보조기 이용

무릎이 아픈데 억지로 아픈 다리를 질질 끌고 다니면서 걷지 말고, 무릎에보조기를 착용하거나 지팡이를 짚어서 체중의 부하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손의 관절에 염증이있는데 통증을 참아가면서 손에 힘을 주는 일을 하지 말고 다양한 생활 도구나 편리하게 만든 장치 등을 이용해서 손가락 관절을 이용하지 않고 생활할수 있게 합니다.

 

충분한 휴식

몸이 지치고 피곤하면 쉬어야 합니다. 관절염이 있으면 쉽게 피로해지고근육도 힘을 못쓰게 됩니다. 쉬면서 낮잠도 자면서 몸을 너무 무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에 힘 주는 동작 자제

예를 들면 손에 쥐고 다니는 핸드백보다는 어깨에 매는 숄더백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의 뚜껑을 열 때도 뜨거운 물에 담가서 뚜껑이 약간 느슨해졌을 때 손바닥의 압력을 이용해서 열든지 아니면병뚜껑을 열 수 있는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에 힘을 주거나 비틀어서 억지로 열려고 하지말아야 합니다.

 

무게를 여러 관절에 분산

무거운 프라이팬을 들 때 한 손으로 들려 하지 말고, 두 손을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이 아프면 반대쪽 손에 지팡이를 집고 걷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자세 유지

나쁜 자세는 체중을 한쪽으로 쏠리게 하여 한쪽의 인대나 근육에 무리를 가하게 합니다. 자세를 좋게 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걷는 것입니다. 빨리 걸을수록근육들이 좀더 당신을 똑바로 서게 만들 것입니다. 수영도 자세를 교정하는 데 좋습니다.

 

강한 근육과 큰 관절 이용

유리문을 손으로 밀려 하지 말고 몸 전체를 기대서 열어야 합니다. 물건을집을 때 허리를 구부리지 말고 무릎을 구부려서 집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