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의 충돌 증후군

정의

많은 사람들이 bursitis라는 어깨의 통증을 호소한다. bursitis라는 용어는 실제로는 bursa( 윤활낭)이라는 어꺠의 한 부분에 염증이 있는 것만을 의미한다. 팔을 어깨높이로 올릴 때나 뒤로 젖힐 때 통증이 유발되고 저녁에 누우면 통증이 심해져 잠을 자기 어려울 때 어깨 충돌증후군을 의심해야 한다.

 

어깨 충돌 증후군은 어깨 관절 안쪽 힘줄인 회전근개에 무리가 오는 경우로 갑작스러운 사고로 인해서뿐 만아니라 반복적으로 팔을 들고 일하는 자세가 누적되면 발생할 수 있다. 회전근개(극하근, 소원근, 견갑하근, 극상근) 근육이 약화되면 상대적으로 삼각근이 근력이 강하게 되어불균형이 초래되고 상완골두를 위로 전위시켜 공간이 좁아지게 된다.

원인

어깨충돌증후군은 대개 팔을 들고 휴식 없이 동작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사람들에게서 발생하게 되며 그 예로는 창고업, 해운업, 페인트 공, 목수일, 수영, 테니스, 소프트볼과 같은 활동에서 발생하게 된다.

증상

팔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을 느끼게 되고, 특히 앞으로 나란히, 옆으로 나란히 팔을 움직일 때 통증을 유발하고, 팔에 힘이 없어지는 느낌을 갖기도 합니다.

진단

팔을 어깨 높이 이상으로 올릴 때 통증이 발생하면 우선 통증을 유발하는 자세를 피함으로써 증상이 완화되는지기다려보고 3주 이상 지나도 호전이 없으면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보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초기에는 얼음찜질이 온찜질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다. 또한 이학적검사는 환자에게 의사가 요구하는 동작들과 근력 테스트 등을 통하여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검사이므로, 통증이 나타나는지 정확히 말해야 한다.

 

* 엑스레이는 충돌증후군의 여러 원인 중 주위 뼈의 모양, 건의 석회 침착유무, 회전근개 손상 시 다른 주위 관절의 변화 등을판별하는데 사용된다.

 

* 진단은 충돌 증후군을 유발하는 견봉 하에 국소 마취제를 투여하여일시적으로 통증이 완화되는 양상을 봄으로써 알 수 있고, 자기공명 영상장치, 관절초음파는 회전근개 손상이 동반되어 있는지 확인할 때 검사하는 것으로써 단순한 충돌증후군에 반드시 필요한검사는 아니고, 진찰을 통해 회전근개 손상이 의심될 때만 할 수도 있다.

치료

단순한 어깨 충돌증후군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경우 꾸준한 운동재활 치료로 충분히 치료 가능하며, 간혹 회전근개 손상이 동반되었을 경우 우선 만성인 경우에는 운동재활치료 후 진전이 없을 경우 수술적인 방법도 고려 가능하나 수술 후에도 꾸준한 운동 재활 치료를 받아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1)보존적인 치료 휴식 : 초기에는 휴식을 취하며, 완전히움직임을 배제한 상태의 휴식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 얼음 : 염증을줄이고 통증을 경감시키므로, 매 시간 15분씩 2~3회 차가운 찜질을 해준다.

– 냉찜질 : 급성통증시에 통증 완화 효과

– 전기자극 혹은 초음파와 같은 물리치료 : 중전류를 어깨에 흐르게 하여 통증과 염증을 줄여준다.

  주당 3회 한번에 10분에서 20분동안 실시합니다.

-약 : 의사의 처방없이도 살수 있는 타이레놀 등 진통소염제는 통증과 염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준다.

– 주사 : 아픈부위에 코티졸을 어깨에 주사하여 짧은 시간 혹은 이틀까지 통증을 완화시켜 줄 수

  있지만, 오남용시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높다.

 

2)수술방법 : 수술은 견봉하 공간이 협소함으로써 야기되는 충돌을 가지는 어깨에 견봉하공간을 넓게 구조물을 정리해 준다. 대부분의 경우에서 방법은 관절경을 이용한 방법을 택한다. 이 테크닉은 절개 부위가 작아 빠른 회복양상을 보인다. 수술을 통해부풀어 오르고 염증이 있는 활액낭을 제거하고 견봉하 면과 회전근개 면의 거칠은 면을 매끄럽게 다듬어 주게 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