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의 충돌 증후군

정의

많은 사람들이 bursitis라는 어깨의 통증을 호소한다. bursitis라는 용어는 실제로는 bursa( 윤활낭)이라는 어꺠의 한 부분에 염증이 있는 것만을 의미한다. 팔을 어깨높이로 올릴 때나 뒤로 젖힐 때 통증이 유발되고 저녁에 누우면 통증이 심해져 잠을 자기 어려울 때 어깨 충돌증후군을 의심해야 한다.

 

어깨 충돌 증후군은 어깨 관절 안쪽 힘줄인 회전근개에 무리가 오는 경우로 갑작스러운 사고로 인해서뿐 만아니라 반복적으로 팔을 들고 일하는 자세가 누적되면 발생할 수 있다. 회전근개(극하근, 소원근, 견갑하근, 극상근) 근육이 약화되면 상대적으로 삼각근이 근력이 강하게 되어불균형이 초래되고 상완골두를 위로 전위시켜 공간이 좁아지게 된다.

원인

어깨충돌증후군은 대개 팔을 들고 휴식 없이 동작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사람들에게서 발생하게 되며 그 예로는 창고업, 해운업, 페인트 공, 목수일, 수영, 테니스, 소프트볼과 같은 활동에서 발생하게 된다.

증상

팔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을 느끼게 되고, 특히 앞으로 나란히, 옆으로 나란히 팔을 움직일 때 통증을 유발하고, 팔에 힘이 없어지는 느낌을 갖기도 합니다.

진단

팔을 어깨 높이 이상으로 올릴 때 통증이 발생하면 우선 통증을 유발하는 자세를 피함으로써 증상이 완화되는지기다려보고 3주 이상 지나도 호전이 없으면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보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초기에는 얼음찜질이 온찜질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다. 또한 이학적검사는 환자에게 의사가 요구하는 동작들과 근력 테스트 등을 통하여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검사이므로, 통증이 나타나는지 정확히 말해야 한다.

 

* 엑스레이는 충돌증후군의 여러 원인 중 주위 뼈의 모양, 건의 석회 침착유무, 회전근개 손상 시 다른 주위 관절의 변화 등을판별하는데 사용된다.

 

* 진단은 충돌 증후군을 유발하는 견봉 하에 국소 마취제를 투여하여일시적으로 통증이 완화되는 양상을 봄으로써 알 수 있고, 자기공명 영상장치, 관절초음파는 회전근개 손상이 동반되어 있는지 확인할 때 검사하는 것으로써 단순한 충돌증후군에 반드시 필요한검사는 아니고, 진찰을 통해 회전근개 손상이 의심될 때만 할 수도 있다.

치료

단순한 어깨 충돌증후군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경우 꾸준한 운동재활 치료로 충분히 치료 가능하며, 간혹 회전근개 손상이 동반되었을 경우 우선 만성인 경우에는 운동재활치료 후 진전이 없을 경우 수술적인 방법도 고려 가능하나 수술 후에도 꾸준한 운동 재활 치료를 받아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1)보존적인 치료 휴식 : 초기에는 휴식을 취하며, 완전히움직임을 배제한 상태의 휴식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 얼음 : 염증을줄이고 통증을 경감시키므로, 매 시간 15분씩 2~3회 차가운 찜질을 해준다.

– 냉찜질 : 급성통증시에 통증 완화 효과

– 전기자극 혹은 초음파와 같은 물리치료 : 중전류를 어깨에 흐르게 하여 통증과 염증을 줄여준다.

  주당 3회 한번에 10분에서 20분동안 실시합니다.

-약 : 의사의 처방없이도 살수 있는 타이레놀 등 진통소염제는 통증과 염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준다.

– 주사 : 아픈부위에 코티졸을 어깨에 주사하여 짧은 시간 혹은 이틀까지 통증을 완화시켜 줄 수

  있지만, 오남용시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높다.

 

2)수술방법 : 수술은 견봉하 공간이 협소함으로써 야기되는 충돌을 가지는 어깨에 견봉하공간을 넓게 구조물을 정리해 준다. 대부분의 경우에서 방법은 관절경을 이용한 방법을 택한다. 이 테크닉은 절개 부위가 작아 빠른 회복양상을 보인다. 수술을 통해부풀어 오르고 염증이 있는 활액낭을 제거하고 견봉하 면과 회전근개 면의 거칠은 면을 매끄럽게 다듬어 주게 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