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성기능장애

정의

성적 반응기 단계는 서로간의 감정 교류가 시작하는 ‘성적 욕구’ 단계를 거쳐 육체적인 자극으로 인한 ‘성적 흥분’ 단계에 이르고, 이 흥분이 극대화 되면 육체적 감적적으로 조절이상실 되는 ‘오르가즘’ 단계가 됩니다. 오르가즘 단계가 끝나면 육체와 심리가 회복되는 단계를 거치면 성적 반응기 단계는 모두 끝나게 됩니다.

 

이러한 성적 반응기 단계 중 어느 한 부분에서 장애가 발생하게 되면 성적 활동이나 성적 만족감에 있어서개인 또는 성파트너와 문제가 야기 되고 이를 여성성기능장애라 합니다. 성기능장애가 발생하면 이 문제에대해서 의논하기를 꺼리지만 성기능 장애 대부분은 치료가능하기 때문에 의사와 성파트너와 의논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원인

여성 성기능 장애는 육체적, 심리적 문제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육체적인 원인으로는 당뇨, 심질환, 비뇨기계 질환, 호르몬 불균형, 폐경, 신장병, 간기능부전, 알콜중독, 마약복욕, 항우울제 부작용 등으로 인해 여성 성 기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리적인 원인으로는 업무 스트레스, 걱정, 성적행위에 집중하거나, 결혼 문제, 서로간 관계 문제, 우울증, 죄책감, 과거 성적 외상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여성성기능장애는 단일 증상이 아닌, 여러 가지 형태의 장애가 포함되며 병행될 수 있습니다. 흔히 호소하는 증상은 질의 건조감, 성교시 통증, 성욕의 감소나 극치감이 없는 경우 등입니다.

종류

성욕장애

성욕 장애는 성적 욕망이나 성적 흥미가 부족한 상태로 호르몬 변화, 약물치료, 우울증, 임신, 스트레스, 피곤함, 성적활동에 대한 지루함,육아담당,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 흥분장애

성흥분 장애는 성관계 시 흥분이 되지 않거나, 흥분이 되어도금방 사라져 버리는 등 흥분에 있어서 문제가 발생한 상태입니다. 이는 질 윤활 작용이 부족하거나 걱정이있거나, 자극을 덜 받았거나, 질과 음핵 혈액 흐름 이상등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절정장애(오르가즘 장애)

절정장애란 성적 반응기 단계에서 흥분감이 육체적 심리적으로 조절 되지 않는 상태 즉 오르가즘 단계에서 절정을느끼지 못하거나, 절정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거나.절정감이 와도 금방 사라지거나 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한 것을 절정장애 또는 오르가즘 장애라고 합니다.

 

통증장애

통증 장애란 남성 성기가 질로 삽입 될 시 통증을 느끼는 것으로 자궁내막증, 골반종괴, 난소낭, 질염, 윤활장애, 수술로 인한 상처, 성병등 질병에 의해서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질경련, 성적공포증, 성폭행 등의 성적 외상 경험이 있을 시 통증 장애를 겪을 수 있습니다.

진단

환자의 증상을 평가하고, 신체 검사, 골반 검사, 세포진 검사 등 성기능에 문제를 야기 할 수 있는 질병 검사를 하게 됩니다.

또한 환자의 성에 관한 태도, 공포, 걱정, 과거 성적 외상, 음주, 마약 복용 등의 여부를 파악하여 치료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치료

여성 성기능 장애 치료는 상담, 교육, 심리요법, 행동요법, 배우자와의관계 개선, 성기능장애를 유발하는 질병 치료 등이 있으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여성성기능 장애 치료는 환자 혼자 치료 받는 것이 아니므로 환자 자신과 의사,그리고 파트너 3명의 노력과 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성 교육

인체해부학, 성기능, 노화에따른 성적 변화, 성적 행동과 성적 반응기 등을 교육함으로써 성에 대한 오해나 편견으로부터 근심걱정을가지고 있는 여성을 도울 수 있습니다.

 

성적 욕구 강화

성욕 장애가 있을 시 음란물이나 음란 서적 등의 욕구를 증가 시킬 수 있는 요소를 보여 주거나 자위나 성생활변화로 성욕 장애 환자들의 성적 욕구를 강화 할 수 있습니다.

 

성적 분위기 조성

편안함을 증가 시키고, 걱정을 없애기 위해 음악이나 비디오를활용하기도 합니다.

 

애무 강화

애무를 강화함으로써 편안함을 촉진시키고. 파트너와의 커뮤니케이션이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통증 줄이기

성관계 시 성교 삽입 깊이 등을 여성이 조절하게 하거나, 질윤활제를 사용하거나, 성교 전 따뜻한 물에 목욕을 하면 긴장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방

여러 증상이 있을 때 쉽게 포기하거나 좌절하지 말고 우선 남편과 허심탄회한 대화로써 문제를 해결하려 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래도 잘 안되는 경우에는 용기를 가지고 성치료 전문의사에게 상담을 하는 것이 문제의 악화를 막는 가장 중요한 예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질환 관리법

부부생활에 의욕이나 관심이 없거나, 성교시 질분비물이 적어 통증을 느낄 때, 성관계가 무미건조하고 쾌감을 느끼지 못할 경우에는 의사를 찾아 도움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