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페르길루스

정의

이 병은 아스페르길루스(aspergillus)라는 곰팡이의 홀씨가호흡을 통해 신체 내로 들어와 호흡기가 감염되는 질병입니다. 대다수의 건강한 사람들은 이 곰팡이에 노출돼도감염증이 일어나지 않지만, 면역 기능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질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병은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며 남녀에게 같은 비율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정 질병이나 복용하고 있는 약제 등에 의해 면역력이 약해진 사람이나 만성 호흡기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더 많이 발생합니다.

원인

아스페르길루스 속의 진균이 원인으로 아스페르길루스 푸미가투스(aspergillusfumigatus) 종이 가장 흔하지만 그 외에도 아스페르길루스 플라부스(A.flavus), 아스페르길루스니제르(A.niger), 아스페르길루스 테레우스(A.terreus),아스페르길루스 니둘란스(A.nidulans) 등도 원인이 됩니다.

 

이 진균의 홀씨는 냉장고, 건축물, 내연성 건축 재료 등에서도 발견되며 상한 야채, 곡식, 풀, 나뭇잎, 토양, 축축한 페인트, 공기 청정기에도 존재합니다. 사람은 공기 중에 떠다니는 진균의 홀씨를 흡인해서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이 병은 공기를 매개로 전염됩니다. 따라서 비강(부비동)이나 기관지, 허파와같은 호흡기 계통의 감염이 일차적으로 일어납니다. 드물지만 전신으로 파종돼 다른 장기에 감염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심내막염, 안구 및 각막염등을 일으킬 수 있고 그 외에도 피부, 위창자관, 중추신경계, 콩팥, 간, 지라(비장) 등에도 감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환자의 증상은 침범한 장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침습성 아스페르길루스증(invasive aspergillosis)

허파를 침범할 때는 발열과 오한 같은 전신적인 염증 반응 증상과 더불어 기침과 객담, 호흡곤란 등 호흡기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에 따라 객혈이동반될 수 있으며, 병변이 가슴에 가까울 때는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때로는 가슴막 삼출액(흉수)이고이거나 공기 가슴증(기흉) 현상이 생겨 그로 인한 호흡곤란이나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면역력이 정상적인 사람에게는 발생이 드물고, 항암 화학 치료를 받는 혈액암 환자나 장기 이식 후 면역억제제 치료를 받는 환자 등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에게주로 발생합니다.

 

아스페르길루스종(aspergilloma)

아스페르길루스종(aspergilloma)이나 ‘곰팡이덩이(fungus ball)’라고도 불리며, 허파 안의 공동(cavity)내에 아스페르길루스 곰팡이 집락이 형성된병입니다. 이러한 공동은 대표적으로 폐결핵 같은 질병을 심하게 앓았던 환자에게 존재하는데, 아스페르길루스종은 이런 비어 있는 공간에 자리 잡은 진균덩어리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대부분 오랜 기간 증상을 유발하지 않지만 때로 출혈이 생겨 객혈 증상으로 나타나곤 합니다.

 

알레르기성 기관지폐성 아스페르길루스증(allergic bronchopulmonary aspergillosis)

아스페르길루스에 대한 과민 면역 반응으로 인해 발생하는 병으로 대개 스테로이드 의존성 기관지 천식을 갖고있는 환자에게 생깁니다. 주된 임상 증상은 기침과 객담(얼룩덜룩한불순물이 섞여 있는 것이 특징), 호흡곤란, 전신무력감, 지속적인 발열과 오한 등입니다. 질병이 오랜 기간 지속되면 만성적인기관지 확장증의 경과를 보이기도 합니다.

종류

아스페르길루스에 의해 생기는 감염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침습성 아스페르길루스증

진균 감염 자체에 의한 조직 침습이 일어나는 질병으로 허파(폐)를 침범하는 경우가 가장 흔하며 그 다음 빈도로 코곁굴(부비동)에 침범합니다.

 

2.아스페르길루스종

허파의 공동(cavity) 내부에 생긴 종괴(mass) 형태의 병변입니다. 조직을 파괴하는 활동성(침습성) 병변 이 아니므로 객혈 등의 증상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별도의 치료가 필요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3.알레르기성 기관지폐성 아스페르길루스증

감염으로 인한 직접적인 조직 침윤보다는 아스페르길루스에 대한 과민반응으로 인해 생기는 알레르기성 폐 질병입니다.

진단

침습성아스페르길루스증

침습성아스페르길루스증은 치료가 늦어질 경우 치명적인 결과가 야기될 수 있는 질병이므로 신속하고 신뢰성 있는진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면역력이 저하된 위험 집단에서 일반적인 항균제 치료(anti-bacterial agents)에 반응하지 않는 폐렴이라면 침습성폐아스페르길루스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침습성아스페르길루스증이 의심되면 철저한 병력 조사 및 세밀한 진찰과 더불어 영상 촬영 검사와 혈액 항원 검사를시행하게 됩니다.

 

가슴(흉부)이나 목부위(두경부) 컴퓨터단층촬영(CT)이나자기공명영상(MRI)을 통해 병변의 방사선학적 특징을 살펴야 하나, 영상소견만으로 확진을 얻을 수는 없습니다. 객담 검체로 진균 배양을 시행하게 되지만, 객담 배양 양성 결과만으로 침습성 질병의 존재를 증명할 수는 없습니다. 가장정확한 진단은 허파나 부비동의 병변에 대한 조직 검사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얻어진 검체에 대한 병리조직 확인 및 진균 배양을 시행해 확진을 얻게 됩니다.

 

조직검사는 피부를 뚫고 주사침을 찌르는 경피적 방법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고, 기관지(또는 비강) 내시경삽입을 통해 접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혈액 검체를 이용해 아스페르길루스 세포벽의 특정 구성성분을 측정하는 진단 기법이 발전해 임상 진료에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아스페르길루스 항원 검사(Gallatomannan assay나 1,3-beta-D-glucan assay)는 아직 진단 기준값의 표준화 문제나 위양성 결과의 감별 문제 등이남아 있긴 하지만, 임상 진단 과정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전신 상태 등의 문제로 조직검사를 시행할 수 없는 경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아스페르길루스종

아스페르길루스종은 대개 흉부 엑스선 촬영이나 컴퓨터단층촬영 같은 영상 검사상의 특징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알레르기성기관지폐성아스페르길루스증

임상 증상, 방사선 사진 소견,혈중 호산구(산성 색소에 잘 물드는 거칠고 큰 과립을 많이 가진 백혈구)증가 여부, 아스페르길루스 항원 피부 반응 검사(aspergillus antigen skin test), 아스페르길루스 침전 검사, 혈중 특이 항체(aspergillus specific IgE, IgG) 검사등의 결과를 종합해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치료

1.침습성아스페르길루스증

항진균제 치료가 근간이 되지만 절제 수술이 필요할 때도 드물지 않습니다.항진균제 중 아스페르길루스증에 효과가 좋은 선택 약제로는 보리코나졸(voriconazole)이추천되며, 아포테리신B(amphotericin B)나 캐스포펀진(caspofungin)과 같은 에키노칸딘(echinocandin) 계열약제도 대안적으로 사용됩니다.

 

장기의 특성상 항진균제 치료만으로 완치를 기대하기 어렵거나(특히부비동 감염증이나 중추신경계, 안구 감염증 같은 경우), 항진균제의부작용이 심각해 지속하기 어려울 때, 또는 고강도의 항암치료 시행이 예정된 혈액암 환자와 같이 재발의우려가 높을 때에 절제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2.아스페르길루스종

면역력이 정상인 환자는 대개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폐출혈(객혈)이 혈관 시술 등의 방법으로 지혈되지 않을 때와 같이 합병증이동반되면 절제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또 조혈모세포이식 예정자 등 심한 면역 억제 치료가 예상되는특수한 환자는 감염증의 재활성화를 억제하기 위해 미리 제거 수술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3.알레르기성기관지폐성아스페르길루스증

단기적으로는 과민 면역 반응을 조절하기 위해 스테로이드 치료를 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항진균제인 이트라코나졸(itraconazole)을 투여해증상이 개선됐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