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차신경통

정의

얼굴의 감각을 담당하는 뇌신경인 삼차신경의 이상으로 인해 얼굴 한쪽에 칼로 도려내는 듯한 통증이나 전기감전으로 인한 통증이 발작적으로 몇 초 동안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원인

· 병태생리

원인으로는 95% 이상이 반측안면경련증과 마찬가지로 삼차신경이뇌줄기로 들어가는 부위를 뇌혈관이 압박함으로써 발생합니다. 나머지5%에서는 삼차신경 주위에 뇌종양이 발생해 삼차신경을 압박함으로써 통증이 발생합니다.

 

· 원인

면도, 얼굴을 두드릴 때, 식사, 뜨겁거나 찬물을 마실 때, 칫솔질,대화, 화장, 에어컨 방에 들어설 때, 바람과 맞부딪칠 때 등입니다..

증상

대개 광대뼈, 윗입술, 코옆으로 통증이 나타나거나 아랫입술과 턱으로 통증이 발생합니다. 심하면 눈과 이마 쪽에도 증상이 나타나며, 귀로 통증이 뻗치게 됩니다. 특징적으로 윗입술이나 아랫입술, 코 옆을 만지거나 양치질을 할 때 또는 음식을 먹을 때 발작적인 통증이 유발됩니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초기에는 증상이 없는 기간이 있어서 이 기간 중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다는 것입니다.

진단

· 과거력

· 이학적 검사

· 컴퓨터단층촬영(CT)

· 자기공명영상(MRI) 촬영: 뇌종양, 뇌동맥류, 동정맥 기형 등을 제외

· 자기공명혈관영상(MRA) 촬영

· 근전도

치료

삼차신경통의 치료 방법에는 약물 복용, 수술현미경을 이용한 삼차신경-뇌혈관 분리감압술, 고주파를 이용한 삼차신경 응고술, 약물을 이용한 화학적 삼차신경 차단술 등이 있습니다. 삼차신경통에대한 수술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째 수술 후 얼굴 감각을 정상으로 유지시키는 수술입니다. 미세혈관감압술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둘째 삼차신경에 부분적인 손상을 줌으로써 통증을 줄이거나 없앨 수는 있지만신경 손상으로 인한 얼굴 감각의 마비가 동반되는 방법입니다. 삼차신경에 손상을 주는 방법에 따라 고주파(열) 삼차신경 응고술, 방사선수술(감마나이프), 삼차신경 미세풍선압박술, 약물을 이용한 화학적 삼차신경차단술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 약물 복용

카르바마제핀이라는 삼차신경에 효과적인 약물이 개발돼 있습니다. 이약물은 삼차신경통의 초기에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점차 약효가 저하되며 어지러움증, 위장장해, 골수 기능 저하, 간기능 저하, 피부발진 등 약물의 부작용을 무시할 수 없고 약물을 평생 복용해야 된다는 점에서 바람직하지못합니다. 노령이라면 시도할 만합니다.

 

▪ 수술현미경을 이용한 삼차신경-뇌혈관 분리감압술

수술현미경을 이용해 뇌줄기로 들어가는 삼차신경을 압박하는 뇌혈관을 확인한 뒤 삼차신경과 압박혈관을 분리시켜서그 사이에 테플론이라는 특수 스펀지를 삽입함으로써 삼차신경통을 원인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삼차신경에 손상을 가하지 않으므로 안면, 치아, 혀의 감각 소실 없이 삼차신경통을 완치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점에서 가장 우수하며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약 95%에서 완치되는 좋은 결과를 보입니다. 반면에 알코올이나 고주파를 이용하면 얼굴, 치아, 혀의 감각 소실이 발생합니다.

 

▪ 고주파를 이용한 삼차신경응고술

입 옆으로 바늘을 삽입해 삼차신경 안으로 전극을 위치시킨 후 고주파를 이용해 삼차신경을 파괴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80~90%에서 완치가 가능하지만 수술을 시행한 쪽의얼굴, 치아, 잇몸의 감각이 소실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얼굴 감각의 소실로 인한 불편이 초래될 때가 있어 얼굴 감각을 정상으로 유지하기를 바라는 환자에게는바람직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아주 노령이거나 전신건강 상태로 인해 삼차신경-뇌혈관 분리감압술에 어려움이 있을 때 고려할 만합니다. 미세혈관 감압술에비해 완치율이 낮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 방사선 수술을 이용한 삼차신경차단술

방사선을 이용해 삼차신경에 부분적인 손상을 줌으로써 통증을 완화 내지는 없애는 방법입니다. 감마나이프 수술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통증을 없애기 위해국소적이기는 하지만 뇌에 방사선을 쪼여야 한다는 점, 완치율이 떨어진다는 점, 방사선에 의한 삼차신경 손상으로 얼굴 감각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등이 단점입니다.

 

▪ 약물을 이용한 말초 삼차신경차단술

얼굴에 분포하는 말초 삼차신경을 알코올 등을 이용해 차단(일시적으로기능을 정지시키는 것)시키는 방법입니다. 몇 개월 동안(2-4개월)만 효과가 지속되기 때문에 반복적인 시술을 해야 하고 시술후 얼굴, 치아, 잇몸의 감각이 소실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