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기 빈혈

정의

특별한 원인 없이 임신에 의해 발생된 빈혈을 임산부 빈혈 또는 임신 빈혈이라고 합니다.

원인

임신에 의해서 혈액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혈액 농도가 옅어지고 혈액 중의 철분이 태아에게 옮겨져 부족하게 되면서 철결핍성 빈혈이 됩니다. 체내에 철분이 부족하면 혈색소인 헤모글로빈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산소가 부족해져 빈혈 증상을 겪게 됩니다. 임신 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으면 임신의 초, 중, 후기 3회의 혈액 검사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증상

빈혈이 가벼우면 특별한 증상이 일어나지 않으나 중증이 되면 현기증과 함께 움직일 때 숨이 차고 심장고동이 빨라지는 등의 각종 빈혈 증세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빈혈이 심해지면 태아에게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치료

– 철과 엽산 보급제를 복용
– 흡수를 증가시키기 위해 식사 1시간전이나 식간에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
– 철분에 의해 대변이 흑색을 띠거나 변비를 일으킬 수도 있음

합병증

– 미숙아 분만
– 분만시 혈액손실로 위험한 상태가 되면 수혈을 해야 함
– 출산 후 감염에 대한 감수성이 증가

예방

– 철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함 (예 : 간, 소고기, 현미, 달걀, 견과류 등)
– 엽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함 (예 : 밀의 배아, 콩, 땅콩쨈, 버섯, 소간, 아스파라거스)
– 비타민 C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함 (예 : 귤, 신선한 생야채)
– 비타민 C는 철 흡수를 촉진시킴
– 출산 전에 비타민과 무기질 공급제를 복용함

질환 관리법

철분 섭취량을 보통 성인 여성보다 8~12mg 정도 늘린다. 빈혈에는 철분결핍성빈혈과 악성빈혈이 있는데 임산부는 태아가 혈구 생산을 위해 모체로부터 많은 양의 혈액을 흡수하여철분을 저장하기 때문에 철분결핍성빈혈이 대부분이다. 임신 전반기에는26mg, 임신 후반기에는 30mg 정도 섭취한다. 미역, 다시마, 검정깨, 간, 메기, 굴, 시금치 등에철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철분 흡수를 돕는 영양소를 같이 섭취한다. 철분은 흡수율이 낮은성분이라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는 단백질, 구리, 엽산, 엽록소, 비타민 B12, 비타민 C 등을 같이 먹어야 한다. 쇠고기,우유, 녹황색채소 등에 많다.

 

식사가 끝난 다음에 바로 차 또는 커피를 마시는 것을 피하며, 빈혈이심할 경우 섬유질 식품의 섭취도 자제한다. 차와 커피에 들어 있는 탄닌이 철과 결합, 체내 흡수를 방해하므로 홍차, 녹차, 커피는 식간에 마시도록 하고, 섬유소도 철 흡수를 방해하므로 주의한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