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성두통

정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험할 정도로 가장 흔한 두통입니다. 남자에서 70%, 여자에서는 88%에 달하는 사람들이 평생 한번 이상 이 두통을겪습니다. 긴장성 두통은 흔히 신경성 두통 혹은 근육 수축성 두통이라고도 합니다.

원인

생활에서 받는 여러 스트레스가 가장 주요한 원인으로, 심한 정신적인스트레스나 장시간 같은 자세로 일하는 경우 잘 발생합니다.

증상

일반적으로 비박동성의 압박감이나 조이는 느낌, 혹은 머리나 어깨를짓누르는 느낌 등으로 나타납니다. 대부분 양쪽 혹은 머리 전체에 나타나며 목이나 양 어깨에 통증이 함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루 중 주로 오후나 저녁 무렵에 두통이 심한 경향이 있지만, 수면 상태에 따라서는 아침에 일어나서 더 심한 경우도 있습니다.

진단

임상증상을 통해 진단하며, 두통의 발생 빈도에 따라 삽화형과만성형으로 나눕니다. 만성형은 양측성, 비박동성 등과 같은긴장성 두통의 특징적인 양상을 보이면서 편두통과는 다르게 빛이나 소리에 의한 증상의 악화가 없습니다. 이러한조건을 만족하는 두통이 평균 한 달에 보름 이상의 빈도로 3개월 이상 지속될 때를 만성형이라 합니다. 이보다 빈도가 적을 경우는 삽화형이라고 합니다.

치료

일단 안정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안정을 취하는 것만으로해결이 되지 않는 때는 근육 이완제나 진통제, 혹은 일부 항우울제 같은 정신과 약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흡연과 음주로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으므로 담배와 술을 피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질환 관리법

우선 긴장을 줄이고 느긋한 생활 태도가 필요합니다. 또한 여러종류의 이완 요법도 좋은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적절한 운동이나 목욕 등은 무엇보다도건강한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통이 생겼을 때는 전문가와 상의해 적절한 통증 조절로 두통이 만성화하지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 무분별하게 약물을 섭취해 약물 과용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