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칼륨혈증

정의

혈장 속의 칼륨 농도가 보통보다 높은 값을 나타내는 증세를 말한다. 혈장 속의 칼륨 농도가 5.5mEq/L 이상인 경우를 고칼륨혈증이라고 한다.

원인

원인으로는 신부전, 심한 외상, 광범위한 화상, 혈액 투석 등이 있다.

증상

근육의 마비로 손발이 저리고 다리가 무거우며 혈압이 떨어지고, 부정맥등의 심장장애 증세를 보인다. 신부전이나 대사성 산성증, 근육분해, 스트레스, 염류치환 또는 혈액수혈로 용혈현상이 일어난 경우에 발생한다. 칼륨은 일차적으로 세포 내(약98%)에 존재하므로, 세포 내에서 세포 외로 소량만 이동해도 커다란 생리학적 효과가 나타날수 있다.

 

고칼륨혈증은 심장조직에 부정맥을 일으키는 효과를 나타내어 결과적으로 부전수축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생명이위급한 응급상황을 초래한다. 고칼륨혈증을 일으키는 약물에는 페니실린V 칼륨제제,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저해제, 안지오텐신 Ⅱ 길항제, 디곡신(digoxin),베타 길항제 등이 있다.

 

급성신부전 환자는 신장으로 칼륨을 배출하지 못해 혈중 칼륨 농도가 증가하게 된다. 신부전환자에게서 흔히 일어나는 대사성 산증은 세포 내의 칼륨을 세포 외로 유출시키므로 고칼륨혈증을 악화시킨다. 보통 심하지 않은 고칼륨혈증(< 6.0 mEq/L)은 증상이나타나지 않지만, 심한 경우는 T파의 상승, PR 간격의 연장, 편평한 P파, 넓어진 QRS 복합 등의 심전도상의 이상을 나타내며, 느린맥·심차단·심실성빈맥·심실세동·심장정지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

 

그 외에도 감각이상, 반사저하,쇠약, 상행성 이완성 마비, 호흡부전 등을 가져온다. 특히 혈액투석 환자들의 경우 고칼륨혈증은 일반적인 특징이다. 만약장에서 칼륨이 흡수된 후 주로 골격근이나 간의 조직들에 흡수되지 않는다면 다량의 칼륨이 포함되어 있는 식사만으로도 세포 외액의 칼륨 농도를 치사수준까지 올릴 수 있다.

치료

고칼륨혈증의 치료는 심근조직에 대한 칼륨의 부작용을 차단하고 외부에서 세포 내로 칼륨을 재분배시키고 체외로칼륨의 배설을 촉진하는 것을 우선으로 한다. 치료는 당을 투여하고 칼륨을 제한하며 혈액투석 등을 실시한다. 고칼륨혈증의 일반적인 치료법은 칼륨의 혈청농도와 심전도에 따라 다음과 같다.

 

칼륨 농도가 5.5~6.0mEq/L로 T파가 뾰족해지고 QRS가 짧아진 경우에는 환자가 혈류역학적으로 안정적이라면이뇨제나 이온 교환수지의 투여가 효과적이다. 칼륨 농도가6~7mEq/L로 PR과 QRS 복합파가 연장된경우에는 포도당과 인슐린 또는 중조산나트륨을 투여하여 칼륨을 빠르게 세포 내에서 제거한다. 인슐린은 ATP의 가수분해를 증가시키고 포도당은 인슐린의 저혈당효과를 예방하기 위해 투여하는 것이다.

 

중조산나트륨은 대사성 산성증으로 인한 고칼륨혈증을 치료하기 위한 것이다.그러나 포도당과 인슐린 또는 중조산나트륨의 효과는 일시적이기 때문에 심한 고칼륨혈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이온교환수지나 혈액투석이 동반되어야한다.

 

칼륨 농도가 7mEq/L 이상으로 QRS 복합파가 납작해지고 넓어진 경우에는 부전수축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심각한 심장대상부전이 일어날 수 있는상태이다. 이때는 염화칼슘을 투여하여 부작용을 방지한다. 그러나칼슘의 투여는 총 칼륨 농도는 감소시키지 않으므로 다른 치료방법도 함께 동반해야 한다.

오류 신고는 아니구요..
문의를 드릴게 있어서요..
포타슘수치가 높다는 것은
서포외액에 포타슘이 이동해서 높다는게 맞는거죠?
그러면..
인슐린과 포도당과 다른 약들을 써서 낮추는데

포타슘수치가 높다는 것은
세포외액과 내액에 필요이상으로 높다는 것을 의미하는 건가요?
세포외액과 내액에 둘다 높을때 인슐린과 포도당은 둘다 떨어뜨리는 같은 역할을 하는건가요?

증상 부분에는 세포내에서 세포외로 이동해도 커다란 생리적 효과가 나타난 다고 했는데요
치료부분에는 칼륨 농도가 6-7이상일 때는 칼륨을 빠르게 세포내에서 제거 한다고 나와 있는데요..

칼륨은 98%로가 세포내에 존재 한다고 알고 있는데요..
치료부분에 7이상일때 칼륨을 빠르게 세포 외에서 제거 한다는 것을 세포내에서 제거한다는 것으로  잘못 쓰신건가요?
궁금해서요.

제가 일을 시작 한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많습니다^^
많은 양해 바랍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