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정의

건성안증후군이나 눈마름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안구건조증은 눈을 촉촉하게 적셔서 부드럽고 편안한 눈 상태를유지해 주는 눈물층의 양과 질이 감소하거나 변동이 생겨 눈물층에 이상이 발생하는 증세를 말합니다. 증상으로는안구의 건조감, 작열감, 흐려보임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환자들이 안과를 찾는 가장 많은 원인 중의 하나가 바로 안구건조증 때문입니다. 요즘 사람들은 대기오염에 노출돼 있을 뿐만 아니라, 난방이 잘된빌딩이나 밀폐된 사무실로 인해 습도 저하나 환기 부족으로 항상 건조한 환경 속에 살고 있습니다.

 

이런 서구화된 생활환경이 안구건조증에 걸릴 위험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다양한 모바일 기기와 컴퓨터 등 모니터 사용이 일상화돼 눈은 쉬지 않고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읽고 봐야 합니다. 이러한현대인의 생활 패턴 또한 안구건조증의 유발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건성안은 눈물이 부족하게 되는 중년 이후 여성에게 많았지만, 현재는건성안이 오래 지속돼 만성 결막염으로 진행할 때나, 눈꺼풀 위생을 소홀히 해 발생한 안검염과 동반된사람도 많이 발견돼 남녀노소 구별 없이 아주 흔히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이런 병들은 동시에 서로 연관이 돼 있기도 하고 다른 하나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한 대학병원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우리나라 대도시 인구의 90% 이상이안구건조증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할 정도로 안구건조증은 현대인에게 너무나 흔한 질병이 됐습니다.

원인

눈의 습도는 눈물샘에서의 눈물의 분비에 의한 눈물층의 생산, 눈물이코눈물관을 통해서 코 쪽으로 빠져나가는 배출에 의한 손실, 눈에서 자체적으로 증발되는 정도 등 3가지 요인에 의해서 유지됩니다. 만일 이 요인들이 서로 적절히 균형을이루지 못하면 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눈물자체의 분비 저하나 눈물층이 잘 유지되지 못해 눈물층의 양적이나 질적인 부족상태가 건성안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눈물은 술잔세포에서 점액층을 생성하고 눈물샘에서 수성층이 생성되며가장 바깥의 지방층은 마이봄샘에서 생성됩니다. 이렇게 눈물층은 세 층으로 구성돼 있으며 눈물점을 통해눈물관으로 배출됩니다.

 

안구건조증은 눈물샘에서 분비되는 수성층이 부족해 발생하기도 하고 마이봄샘에서 분비되는 지방층이 문제가 돼수성층이 빨리 증발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눈물은 눈주위에 존재하는 여러 개의 분비샘에서 만들어지고, 수분층은 윗눈꺼풀 바로 밑에 있는 눈물샘에서 만들어집니다.

 

눈꺼풀에 있는 여러 개의 작은 지방선(마이봄샘, meibomian gland)에서는 기름성분의 눈물을 만들고 결막에 존재하는 술잔세포들은 주로 점액 성분의눈물을 만듭니다. 눈을 살펴보면 까만 눈동자를 덮고 있는 표면을 각막이라고 하고 그 옆의 하얀 부분을결막이라고 합니다.

 

눈을 깜박일 때마다 눈 표면에 눈물이 고르게 퍼지게 되고, 이때눈물은 각막과 결막을 촉촉하게 해 주고 부드럽게 해 주어 눈꺼풀과의 마찰을 줄일 뿐만 아니라, 눈물속에는 여러 항균 성분이 있어서 눈에 침입한 병균을 죽이는 역할도 합니다.

 

결막은 혈관이 있어 혈액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지만, 각막은혈관이 없으므로 눈물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습니다. 이런 눈물의 역할 때문에, 눈물이 모자라면 눈이 까칠까칠해질 수도 있고, 심하면 각막과 결막이손상되기도 합니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우리 눈의 표면에는 아주 미세한 두께의보이지 않는 눈물막이 있어서 눈의 보호막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눈물막은 크게 바깥층에서부터 보면 지방층, 수성층, 점액층의 3가지성분으로 이루어지는데, 이 중의 한 가지 성분이라도 부족하게 되면 눈물막이 불안정해 눈물이 쉽게 마르게됩니다.

 

다음 표는 눈물막의 모식도와 각 층에 역할에 대한 설명입니다. 보통사람은 눈을 5초마다 한 번 깜박이는데 한 번 깜박일 때마다 각막과 결막에 덮였던 눈물이 눈물관을 타고코로 빠져나가고, 순식간에 새로운 눈물이 덮이게 됩니다. 만약눈을 깜박이지 않고 오랫동안 뜨고 있다면 눈물층의 최상층에 있던 지방질이 서서히 수액층으로 침투해 내려가고 결국 최하층에 있는 점액층과 섞이게됩니다.

 

이렇게 되면 점액층이 각막이나 결막에서 떨어지면서 눈물층 전체가 흔들리게 되고, 눈물층이 깨지면서 눈에 자극감을 느끼게 돼 반사작용으로 눈을 깜빡거리게 되는 것입니다. 눈물에는 기본적인 눈물과 반사적인 눈물이 있는데, 기본적인 눈물이란하루 종일 일정하게 지속적으로 나와서 기본적으로 눈물층을 유지하는 눈물을 말하며 반사적인 눈물은 아프거나 슬플 때 반사적으로 나오는 눈물을 말합니다.

 

가끔 환자들이 자신은 눈이 아프고 눈물이 나서 죽겠는데 눈이 건조해서 그렇다고 하면 건조한데 왜 눈물이많이 나느냐고 반문합니다. 그런데 안구건조증이 있는 사람들은 기본적인 눈물이 부족해 눈이 자주 자극을받게 돼 반사적인 눈물이 나오게 되는 것이므로, 기본적으로는 기초눈물량이 줄어든 상태이기 때문에 건조합니다.

 

안구건조증의 원인은 눈물막의 질 저하(눈물막 3층 중 어느 한 층이라도 문제가 생기면 전체적인 눈물막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눈물 생산 감소, 눈꺼풀의 감는 기능이 불량할 때, 눈물생산을 감소시키는 약제, 기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안구건조증의 원인

(1) 노화 40세이상의 연령. 가장 흔한 원인으로 정상적인 노화 현상에 의해 눈물 분비량의 감소나 눈물의 상태가 변하게됩니다.

 

(2) 동반질병 류머티즘성관절염, 셰그렌증후군(입과 눈 등 몸 전체의 점막에 염증이나 건조가 발생하는류머티즘 질병), 루푸스, 피부경화증(공피증), 당뇨병, 비타민A 결핍증 등의 질병이 있으면 눈물 생산이 줄어듭니다.

 

(3) 방사선이나 염증으로 인한 눈물샘 손상

 

(4) 각막의 예민성 감소 각막의 지각이 마비되는 신경영양 각막염(neurotrophic keratitis)이나 장기간 콘택트렌즈를 사용해서 눈 표면의 감각이 무디어지면 눈물의생산이 감소합니다.

 

(5) 과도한 눈물의 증발 안검에 있는 지방 분비선이 병균에의해 염증이 생기거나 막히면 지방질 분비가 적어지고, 지방이 적어지면 수분성분의 눈물이 쉽게 증발해버립니다.

 

(6) 라식수술

 

(7) 눈꺼풀 속말림, 눈꺼풀겉말림, 눈꺼풀염 같은 눈꺼풀 문제

 

(8) 만성결막염 결막에서 점액 분비선 역할을 담당하는 술잔세포들이만성적인 염증으로 줄어들면 점액 분비량이 적어져 수분을 점액층에 붙잡아 둘 수 없기 때문에 수성 눈물층이 곧 눈물관을 타고 코로 흘러나가 버리게됩니다.

 

(9) 갑상샘(갑상선) 질병 갑상선 항진증에서 눈이 커져 과도하게 눈물이 증발되거나 갑상선 기능저하로 눈물생성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

 

(10) 여성호르몬 감소 갱년기로 인해 여성호르몬이 감소되면눈물생성이 줄어듭니다.

 

(11) 약물복용 눈물생성을 감소시키는 약물에 의해 눈물이 마를수 있습니다. 즉 항생제, 항히스타민제, 이뇨제, 지사제, 스코포라민같은 부교감신경차단제, 고혈압 치료를 위한 베타차단제, 수면제, 피임약, 일부 여드름 치료제, 일부항우울제, 일부 마취제 등이 있습니다.

 

(12) 환경 요인

주위 환경이 건조하거나, 연기나 먼지 자극, 햇볕, 바람 등으로 눈이 자극되거나, 독서나 컴퓨터를 하면서 무의식 중에 눈 깜박임의 횟수가 줄어들면 안구건조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증상

안구건조증은 눈의 자극감, 이물감, 작열감이라든지 점액성 물질이 분비된다든지 하는 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눈물막이불안정해지면 마치 코팅이 벗겨진 안경을 쓰고 있는 것처럼, 흔히 침침하다고 표현하는데, 어느 정도의 시력저하도 경험하게 됩니다.

 

이 밖에도 가려움, 눈부심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눈물이 부족한 것 같다고 직접 표현하는 때도 있습니다.이 사람들이 호소하는 증상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눈에모래알이 들어간 듯 뻑뻑하다.”, “눈앞에 뭐가 낀 것처럼 침침하다.”,“눈이 너무 피로하다.”, “충혈이 된다.”, “자고일어날 때 눈을 뜨기가 힘들다.”, “잘 써오던 콘택트렌즈가 불편해졌다”, “눈이 빠질 것처럼 아프고, 머리까지 아프다.” 한마디로 불편하다는 느낌이 여러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런 불편한 감은 바람을 쐰다든지 장시간 책을 본다든지 하면 더 악화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그리고 눈을 감고 있으면 편안하게 느껴집니다. 바람이 불면 오히려눈물이 더 흐르는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진단

건성안의 진단은 건성안 증상이 있고 그 증상이 어떤 상황에서 더 악화되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어느 한 가지 검사만으로 건성안을 진단하고 그 정도를 평가하고 치료계획을 세우는 데 충분하지 않아 몇 가지검사결과를 종합해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1.눈물의 안정성 검사

가장 먼저 해야 할 검사는 눈물의 안정성에 대한 검사입니다. 눈물막의불안정성이 있다고 확인한 다음에는 이차적으로 그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먼저 세극등현미경검사로눈물막의 높이, 안검염의 정도, 마이봄샘 기능장애염의 각막상피병변, 결막 충혈, 알레르기 등의 상태를 알아보아야 합니다.

 

2.눈물막의 안정성 검사

다음으로 눈물막의 안정성을 알아보는 검사로 플로레신 종이에 생리 식염수를 한 방울 떨어뜨리고 충분히 흔들어서수분을 없앤 후 아래쪽 결막낭에 묻힌 뒤 환자가 눈꺼풀을 자연스럽게 뜬 상태에서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시르머 검사

건성안 원인 확인을 위한 2차적인 방법으로 시르머 검사가 있습니다. 이는 눈물생성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로 안검염에 의한 건성안 진단보다는 누액부족 건성안에 더 정확한 검사입니다. 일반적으로 5분 동안 하안검에 종이를 끼우고 있는 동안 10mm 이상 종이를 적시는 눈물양이 확인되면 정상으로 간주하고 5mm 이하일때는 눈물생성이 심하게 저하돼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4.염색검사

건성안이라고 생각되면 그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서 각막을 초록색의 염색약으로 염색해 검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일 건조증으로 인해 각막의 껍질세포가 상할 정도가 됐다면 초록색 염색약이 손상된 세포에 염색돼 초록색 점모양으로 보이는데 이를 각막 미란이라고 합니다.

 

미란이란 아주 작은 크기의 짓무름을 말하는 것으로, 이런 짓무름때문에 아프기도 하고, 마치 안경알에 수많은 상처가 생긴 것처럼 돼서 시력을 흐리게 보이게 할 수 도있습니다. 보통 비측결막, 각막, 이측결막 세 영역에서 각각 0점에서 3점까지 최고 9점까지 점수를 매겨서 안구 표면의 미란 정도를 평가하는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5.기타

불안정한 눈물막의 원인을 찾는 가장 나중에 하는 검사로 마이봄샘의 상태를 알아보고 추가적인 치료를 병행해야합니다.

치료

안구건조증의 치료는 먼저 주위 환경이 너무 건조하지 않도록 적절한 습도를 유지한 다음, 인공눈물로 눈물을 대치하고, 눈 주위의 청결에 신경을 써 마이봄샘의염증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에 의한 치료효과가 미미할 때는 안구건조증 치료제인 인공눈물 안약이나염증 치료 안약, 비타민 안약 등을 사용해 보고, 그 다음마지막으로 고려해야 할 방법이 수술적인 치료입니다. 각각의 치료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생활환경과 습관의 개선

조절하기 쉬운 일은 아니지만 하루 종일 냉난방기가 돌아가는 답답한 빌딩의 사무실이나 아파트에서 하루 8시간 이상 컴퓨터를 보면서 작업을 해야 한다면, 이러한 환경에서눈이 건조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더 이상합니다.

 

집이나 사무실이 너무 건조하다고 느끼면, 실내에 가습기를 설치하고, 학창 시절 수업 시간 사이사이에 휴식 시간이 있었던 것처럼, 40~50분정도 컴퓨터 작업을 했다면 잠시 바깥 공기를 쐰다든지, 휴식을 취한 다음 작업을 다시 시작한다면 눈의건조감은 많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눈꺼풀 염증이 동반된 건조증은 취침 전 눈 주위를 온찜질한다거나, 찜질후 소독된 면봉 끝에 항생 점안액을 묻혀 눈꺼풀, 속눈썹 주위를 마사지하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너무 안구건조증이 심한 사람은 수영용 물안경을 착용하거나 음식 보관용 비닐 랩을 눈 주위에 부착하는 방법도있습니다.

 

2.약물 치료

자신의 눈물층을 잘 유지하기 위해 인공눈물을 수시로 점안합니다. 대부분의인공누액은 장기간 자주 점안해도 별 부작용이 없으며 물약, 젤리, 연고등의 형태로 상품화돼 있는 많은 종류의 인공누액 가운데 자기에게 편한 것을 선택합니다. 단, 병으로 돼 있어서 보존제를 포함하고 있는 인공누액은 하루 10회미만의 횟수만큼 사용하고, 그보다 많은 횟수를 사용해야 할 때에는 방부제가 첨가돼 있지 않은 1회용 점안인공누액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인공눈물에 포함된 보존제 성분에 자극을 받는 사람 역시 1회용점안 인공누액을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인공눈물은 될 수 있으면 안과전문의의 진단 후에 처방 받아사용하고, 피치 못할 경우 약국에서 구입하는데, 약국에서인공누액을 구입할 때에 주의할 점은 스테로이드 성분이나 혈관수축제 성분이 들어 있는 안약을 장기적으로 사용할 때에 이들 성분에 의한 부작용이 있을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다른 성분이 포함된 인공눈물의 사용은 자제해야 합니다.

 

심한 결막염, 눈꺼풀염증이 같이 있다면 그에 대한 내복약 처방등 염증치료도 병행합니다. 안구건조증이 있는 사람들의 눈을 검사해 보면, 속눈썹 바로 안쪽으로 노란 좁쌀 모양의 물집 같은 게 보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 부위가 눈물막의 기름 성분을 분비하는 마이봄샘의 입구이고 분비구가 찌꺼기 등에 의해 막혀 있을 때는노란 물집처럼 보이게 됩니다. 이렇듯 입구가 막히게 되면 적절한 양의 기름성분(눈물막이 눈에 오랫동안 머물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이 분비되지 않기때문에 안구건조증은 더 심해지게 됩니다.

 

가장 먼저 할 수 있는 치료는 베이비샴푸나 눈꺼풀청결제(눈 주위청결을 위한 전문약품으로 약국에서 처방 없이 구입가능)로 눈 주위를 가볍게 닦아 내고, 따뜻한 물수건으로 5~10분 온찜질을 하는 것입니다. 귀찮고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효과를 보고있습니다.

 

일부 환자들은 건조증에 좋은 음식이나 영양제 등을 문의하는 경우가 많은데,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오메가-3 지방산이 효과가 있다고 입증됐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고 음식을 통해 얻을 수있는데, 호두나 등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 섭취가 안구건조증에 예방효과가 있다고 보고됐습니다. 거꾸로 음식이나 요리용 샐러드에 있는 오메가-6 지방산이 오메가-3지방산에 비해 비율이 높으면 안구건조증-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고했습니다.

 

3.수술적 치료(눈물의 배출을 적게 하는 방법)

사람의 눈에 분비된 눈물은 눈물점을 통해, 비강을 지나 목구멍뒤로 넘어가게 돼 있습니다. 안약을 넣었을 때에 목 뒤에서 쓴맛이 느껴지는 것은 바로 이 때문입니다. 눈에 분비된 눈물이 눈에서 흘러나가는 입구인 눈물점을 폐쇄해 눈물이 눈 안에 오랫동안 머무를 수 있도록 하는비교적 간단한 수술 방법입니다.

 

일시적인 눈물점 폐쇄와 영구적인 눈물점 폐쇄의 두 가지 방법이 있으며, 일시적인눈물점 폐쇄는 2~3주가 지나면 저절로 녹아 없어지는 콜라겐으로 눈물점을 막는 방법으로, 라식수술이나 라섹수술 후 일시적인 안구건조증의 개선이 필요할 때에 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영구적인 눈물점 폐쇄는 아주 심한 안구건조증과 현저한 안구 표면 질병이 있을 때에, 실리콘마개로 눈물점을 막거나, 전기소작술로 눈물점을 영구히 폐쇄하는방법입니다.

 

4.합병증

건성안은 드물게 이차적으로 각막 손상 등도 초래할 수 있으나 대부분은 만성적이지만 심각한 질병은 아닙니다. 건성안은 장기, 만성화 과정을 밟으면서 증상이 좋아졌다 나빠졌다합니다. 안구건조증은 몇 번의 치료로는 완치가 되지 않는 만성적인 질병입니다. 차라리 질병이라기보다는 본인의 체질이라고 생각하는 게 더 와 닿는 표현일 것 같습니다.

 

그러나 건조증 때문에 실명하거나 눈이 망가질 염려는 없습니다. 안구건조증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점은 먼저, 마음을 편안하게 갖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안구건조증으로 인한 불편감은 많을 수 있지만, 다행히도이로 인해 시력이 저하되는 예는 극히 드물기 때문입니다. 물론, 심한건성안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눈 표면의 만성적인 염증과 감염으로 시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정도의합병증이 드물게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합병증

 

예방

많은 환자들이 병은 주사나 약으로 치료해야 한다는 고정관념 때문인지 인공누액이라는 약물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면언젠가는 건성안이 없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러나 건성안의 일부를 차지하는 안검염에 의한 건성안은안검염을 치료하면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지만, 안검염 이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건성안은 약물치료만으로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약을 장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점안한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닐뿐더러 안약을 점안하고 증상이 호전되면 투약을게을리하기 쉽기 때문에 증상이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건성안에서 약물치료보다 중요한 것은생활환경과 생활습관개선을 통한 예방입니다. 먼저 건성안을 악화시키는 요인을 피해야 합니다.

 

이 병들의 유발, 악화 요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자극성이 있는 염색약을 이용한 머리 염색, 자극성이있는 눈화장품이나 세면용품 사용,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오래 사용하거나,자동차 히터나 온풍기를 너무 높은 온도로 사용할 경우, 겨울철 아파트와 같이 건조하고 밀폐된공간에 오래 있으면서 환기 등을 소홀히 할 경우, 장기간 소프트 콘택트렌즈를 착용할 경우 등입니다.

 

아울러 건성안이 없는 사람들일지라도 장시간의 독서나 TV시청, 컴퓨터 작업을 할 때 눈이 피곤하고 건조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건성안이 있는 사람들은 더더욱 중간중간에예방으로 인공눈물을 점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심한 긴장, 스트레스, 수면부족 등은 당연히 건성안을 악화시키므로 피해야 합니다. 일부 약제(신경안정제, 혈압강하제, 골다공증호르몬제, 항히스타민제등)는 장기간 사용했을 때 건성안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해당 전문의와 상의해 약물을 조정하는 것이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안구건조증은 한두 번 치료로 완쾌되는 특효약은 없고 불편함의 증감이 있지만 눈에는 큰 장애를 일으키지않는 흔한 만성병이므로 지나친 걱정과 우려는 하지 말고 눈꺼풀 위생, 습도유지, 근거리 작업 후의 휴식, 불필요한 약제 사용의 중단 등에 힘쓰는것이 예방에 중요합니다.

질환 관리법

 

기타

● 눈물층 이상으로 발생
● 건조감,작열감,시야흐림
● 약물치료,환경개선이 중요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