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망증

정의

단기기억 장애 또는 뇌의 일시적 검색능력 장애로 정의됩니다. 즉뇌의 기질적인 문제없이 시간ㆍ공간적 맥락에서 과거와 현재를 잇는 고리인 기억현상에 착오가 생기는 것입니다. 건망증과치매는 다른 병입니다. 물론 치매 초기에 기억력이 약간 떨어져 있을 때 단순 건망증과 감별이 어려울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치매와 건망증은 원인부터 다릅니다. 건망증은 일시적으로기억이 잘되지 않는 현상입니다. 뇌의 신경회로가 좋지 않을 때 나타납니다. 반면에 치매는 뇌 신경세포의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판단력과 통찰력이 떨어지며, 장소와 시간에 대한 전반적인 지적 능력의 이상을 가져옵니다.

원인

뇌 손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기억해야 할 정보가 너무 많을 때, 지나치게긴장을 하고 있을 때, 스트레스가 심할 때, 불안이나 우울등 심리적 어려움이 있을 때 등 일시적으로 많이 나타납니다. 건망증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회복되지만치매는 그렇지 않습니다.

증상

자기가 체험한 일이나 사건 등에서 일부분만을 잊는 것이 특징입니다. 예를들어 산책을 했다라고 하면 산책을 한 것은 기억하지만 산책하는 동안 만난 사람을 잊는 것이 건망증입니다. 그러나산책을 했다는 사실 자체를 완전히 잊는 것은 치매입니다. 또한 건망증은 자신의 기억 저하를 스스로 아는반면에 치매는 자신에게 건망증이 있다는 사실초자 알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치매 환자는 단순한 기억력 장애 외에도 장소나 시간 개념에 대한 장애를 동반하므로 약속한 날짜나 시간을까마득히 잊거나 심하면 자기 집을 찾아가기도 힘들어집니다. 건망증은 가끔 정확한 단어가 떠오르지 않지만치매는 언어의 이상을 가져오기 때문에 쉬운 단어를 몰라 엉뚱한 단어를 섞어 쓰는 모습을 보입니다.

치료

건망증은 기억해야 할 정보가 너무 많을 때, 지나치게 긴장하고있을 때, 스트레스가 심할 때, 불안이나 우울 등 심리적어려움이 있을 때 등 일시적으로 많이 나타나므로 충분히 휴식을 취하면 됩니다.

질환 관리법

두뇌 회전을 많이 시킬 수 있는 놀이를 하거나 책을 읽는 것이 좋습니다.건전한 수준의 게임, 바둑, 카드놀이와 같은종합적인 인지 능력을 요구하는 놀이가 건망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신문, 책 등을 읽거나 글을 쓰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가집니다. 생선과 야채를 즐기면 좋습니다. 적절한 운동을 합니다. 꾸준히 걷는 운동을 하면 인지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많이 씹는 것도 뇌를 활성화시킨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음식물을 씹는 동안에 뇌가 자극을 받아 뇌혈류가 증가되고 치매를 줄일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지나친 음주와 흡연을 삼갑니다. 술과 담배는 기억력 등의 인지기능에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수면은 충분히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부족은 기억력을 떨어뜨릴수 있습니다.

메모하는 생활을 습관화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기타

●일시적 뇌검색능력 OFF

●심리적이유로’깜박깜박’

●지능OFF 치매와는 달라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