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테리인격장애

정의

지나치게 연극적이고 반응적이며 행동의 지나친 표현 및 특유한 대인관계의 장애를 주로 하는 정신병.

원인

원인에 대해서는 다른 병리에 비해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낮은 자존감에 대한 방어, 혹은 긍정적 대상관계 형성의 실패 등을 이유로 보고 있습니다.

증상

히스테리성 인격장애는 임상장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성격장애 중의 하나로 연극적인 강렬한 행동, 다른 사람들에 의해 피상적이고 깊이가 없다고 지각되는 대인관계 행동상의 문제,성적 적응상의 문제 등이 특징적인 성격장애이다.

 

– 이들은 주목 받고 싶어하며 연극적으로 그리고 강렬하게 표현되는과잉반응적인 경향이 있다.

 

– 이들은 다른 사람의 감정에 잘 공감하는 듯하고 사회적으로유능한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새로운 대인관계를 비교적 쉽게 형성하지만 기질적으로 그리고 정서적으로 민감하지 못하며 관계 속에서 자신의 책임에 대한통찰의 깊이가 없는 점이 곧 드러나게 된다.

 

– 그들은 대인관계에서의 어떠한 문제나 어려움에 대해서도 재빨리비난을 회피한다. 그런 점에서 편집장애의 특징인 투사의 기제를 상당히 보인다.

 

– 이들은 성적으로 경박하고 유혹적일 수 있지만 성적으로 성숙된반응이나 참된 sensuality를 보이지 않는다. 다른사람이 그들의 명백한 성적인 제의를 실제로 받아들이는 것처럼 지각되면 이들은 마치 모욕을 당했거나 공격을 당했거나 한 것처럼 반응한다.

 

– 히스테리성 인격장애는 남성에서도 나타나지만 증상들이 전통적으로여성에게서 기대되는 역할과 관련된 것인 만큼 여성에서 더 흔히 나타난다. 남성에서 이 장애가 있는 경우동성애와 관련되어 있을 가능성도 있으며 남성의 경우 똑같은 발달사가 있는 경우 반사회적 행동으로 나타나기 쉽다.

진단

정신진단 및 통계편람 제4판에 의한 히스테리성 인격장애의 진단기준전반적으로 청년기에 시작하여 과도한 감정표현 및 관심 끌기의 행동 양상이 여러 가지 상황에서 나타나며, 다음의 5개(또는 그 이상) 항목을충족시킨다.

 

– 자신이 관심의 초점이 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불쾌해 한다.

– 타인과의 행동에서 흔히 상황에 어울리지 않게 성적 유혹이나충동적인 행동이 특징적이다.

– 빠른 감정의 변화 및 천박한 감정표현을 보인다.

– 자신에게 관심을 끌기 위해서 항상 육체적 외모를 이용한다.

– 지나치게 인상적인 언어표현을 하지만 내용은 없는 대화양식을갖고 있다.

– 자기 연극화, 연극조, 과장된 감정 표현을 보인다.

– 피암시성이 높다.(예 : 타인 또는 환경에 의해 쉽게 영향을 받음)

– 자신의 대인관계를 실제보다 더 친밀한 것으로 생각한다.

치료

히스테리 환자는 정신 치료에 비교적 반응이 좋다. 이들은 주로대인관계의 어려움으로 치료받는 경우가 많다. 히스테리 환자를 치료할 때에는 저항을 어떻게 다루는가가중요하다. 환자들이 자신을 이해해줄 것이라고 생각할 때, 환자에게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말해보라고 한다.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자신을 묘사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때 환자는 잘 떠오르지 않는다거나 모르겠다고 할 수 있다. 그러면마음속에 떠오르는 것을 살펴보도록 유도한다.

 

히스테리 환자들은 감정의 연결이 억압되어 있다. 따라서 이들이그런 감정들을 서로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환자들은 자신의 마음속 깊이 있는 혼란한 감정을피상적인 감정으로 방어하고 있다.

 

히스테리 환자들은 환상을 경험하지만 언어로 표현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다.따라서 자신들이 느끼는 것을 표현하도록 함으로써 그들이 갖는 생각이나 느낌이 위험한 것이 아님을 알려준다. 히스테리 환자들은 상대방이 갖고 있는 개인적인 신념이나 사적인 것을 알고자 한다. 그러나 이들은 피암시성이 강하기 때문에 상대를 만족시키기 위해 그렇게 하는 것이다. 이들을 치료하는 것은 사적인 것을 알고자 하는 소망을 충족시키는 것이 아니라 좌절시키기 위함이다.

 

인간의 욕망은 끝이 없다. 따라서 만족이란 없는 것이며 끝이보이지 않는 것이다. 이들에게 자신의 내부에 많은 것이 있음을 깨닫게 해야 한다. 환자들은 호전되어감에 따라 다른 사람에 의해 자신이 희생된다고 생각하기보다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자신이능동적 역할을 하고 있다고 이해한다. 이런 이해 속에서 히스테리 환자는 성숙해간다.

 

정신과 의사들에 대한 환자들의 전이 애정은 히스테리 환자뿐만 아니라 많은 경우에 생긴다. 정신과 의사들이 모두 이런 상황에 대해 잘 대처하는 것은 아니다. 전이애정은 애정과 성적 감정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전이다. 이들은 전이 애정이 점점 발전하게 된다. 이런 소망이 실현되는 것을 환자에 따라 가능한 것으로 생각해서 계속 요구하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수치스럽게생각하기도 한다.

 

전이 애정은 환자가 가지고 있는 과거를 현재 속에 재현하는 것이다. 따라서이를 통해 환자의 사랑과 성에 대한 문제를 보여준다. 전이 애정이 생기면 마음속에 생기는 역전이를 평가해보아야한다. 그리고 그것을 객관적으로 보도록 해야 한다.

 

전이 속에 드러나는 의미를 알아보고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연결고리를 밝힌다. 환자가 전이 애정을 보일 때 치료자가 보이는 반응은 그의 과거와 환자에 의해 투사된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따라서 치료자도 자신에게 일어나는 역전이에 대해 항상 주의해서 관찰해야 한다.

 

매력적인 여자 환자를 볼 때, 치료자가 자신의 성적 충동을 투사하면서거꾸로 환자가 유혹적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이런 것은 치료자 내면에 있는 성적인 불안을 나타내기도하고, 또 환자의 아버지가 딸에 대해 보였던 반응을 재현하는 것일 수도 있다. 반면에 환자가 치료자에게 사랑을 고백하면 자신의 내면에 있는 성적 충동을 억압하기 위해서 환자와 거리를 두려고냉정하게 반응할 수 있다.

 

치료자는 성적 충동을 조절할 수 없을 것 같다는 두려움 때문에 환자로 하여금 성적 표현을 못하게 할 수있다. 이런 것은 치료의 핵심에서 벗어나게 하는 일이 될 수도 있다.어떤 경우에는 치료자들이 만족을 위해서 서서히 성적 감정을 조장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에치료자는 자신이 환자에게 이상화되고 사랑 받기를 갈망한다. 이렇게 치료자도 치료 관계 속에서 자신의욕망이 표출되고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치료자가 전이 속에서 보아야 하는 것은 환자가 무엇을, 누구를원하는지, 또 자신은 무엇을, 누구를 원하는지 아는 것이다. 환자에게 성적 감정이나 사랑의 감정도 치료적으로 다루어질 것이라고 알려야 한다. 따라서 과거를 이해하기 위해서 전이 애정이 충분히 지속될 수 있는 것이 좋다.치료 중에 생긴 감정은 환자의 대인관계를 알게 해주는 중요한 단서가 될 것이다.

 

전이 애정이 치료자를 불편하게 만드는 것처럼 환자도 불편해 한다. 만족할수 없는 욕망으로부터 일어나는 감정은 고통이다. 그러나 이런 고통은 문제의 핵심으로 우리를 안내하는이정표가 될 것이다.

 

환자가 자신의 전이 애정 속에서 자신의 성적 충동을 직접 표현하고 있을 때 그 내면에 적개심이 깔려 있는경우가 종종 있다. 이때 치료자는 자신이 환자가 원하는 것을 좌절시키는 것이 가학적이지 않은지 걱정하게된다. 이것은 치료자에 대한 무례에 분노하는 마음으로 인해 환자에게 가학적으로 대하지 않는지 걱정하는것이다. 이것은 환자가 투사한 것에 동일시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다.

 

전이는 저항으로 작용할 때나 과거와 현재가 전이 속에서 연결된다는 인식이 생길 수 있을 때에 해석한다. 환자가 전이 애정을 표현할 때, 그것을 환자의 과거와 연결시켜주고현재는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알아본다. 환자가 전이 애정을 나타낼 때 그 속에 휘말리게 되면 치료에 어려움이따를 수 있다. 열정은 합리적인 판단을 유보하기 쉽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