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장애

정의

정신장애를 가리키는데 사용되는 용어로서, 특히 지적, 감정적, 행동적 정신장애이며, 기질적 장애가 있어서 생기는 것은 아니다. 지속적으로 타인의 권리를 침범하거나 나이에 걸맞지 않게 사회적 규범을 어기는 행동이 나타나는 장애로서, 도시에서 더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원인

정신분석학적인 견해에 의하면 도덕적 초자아가 성장하지 못하여 나타나거나 부모의 무의식적이고 반사회적 충동이어린이에게 전달되어 행동화하는 것이라고 한다. 가정환경적 원인으로는 결손가정, 부모의 갈등, 알코올 중독, 약물남용, 반사회적 행동 등을 동반한 아버지의 정신병리, 일관성 없는 훈육, 아동학대, 어머니의 우울증 등을 들 수 있다.

 

생물학적 요인으로는 유전적으로 특정 유전질병을 앓는 환자의 경우에 폭력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어있고, 뇌손상과 뇌파 이상, 경미한 신경학적 이상, 호르몬 불균형 등도 그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증상

 대부분 학습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운동장애, 우울장애, 불안장애, 약물남용 등과 함께 나타난다.

진단

세밀한 정신과적 상담과 심리검사를 통해 우울증, 불안 증상, 조울증, 학습 장애 등과의 감별진단 및 공존 여부를 평가해야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