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염

정의

병원균에 감염돼 편도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흔히 말하는편도는 목구멍편도(구개편도)로 혀 뒤쪽의 목구멍 양쪽에 있는공 모양의 림프조직입니다. 이 외에 혀의 뒤쪽에는 불규칙한 모양의 혀편도가 있고, 목젖과 연구개(입천장의 부드러운 부분) 뒤쪽의 콧구멍이 열리는 곳 주위에 인두편도가 있습니다. 귀와 연결되는통로인 귀관이 뚫린 곳 주위에는 귀관편도가 있습니다.

 

이들 편도는 외부의 항원과 싸우는 인체 면역계의 일부입니다. 코와입을 통해 공기가 들어오는 통로를 둥글게 감싸면서 공기와 함께 들어오는 항원에 면역 반응을 합니다. 항원을조직 내로 유입하고 면역 반응을 일으켜 면역 글로블린A를 만들어 분비하는 것이지요.

원인

1.급성 편도염

목젖 양측 편도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돼 발생합니다. 가장흔한 원인균은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이지만 포도상구균이나 폐렴구균 등 다양한 원인균이 존재합니다. 인플루엔자, 파라인플루엔자, 콕사키 등의 바이러스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만성 편도염

급성 편도염이 반복되거나 급성 같은 증상은 없지만 지속적인 편도의 염증으로 불편한 경우는 만성 편도염입니다. 대개는 급성 편도염의 증상이 자주 반복되며 전신 감염이나 윗숨길(상기도) 감염이 함께 올 수 있습니다.

 

3.편도 결석

편도의 표면은 화산 분화구같이 파인 부분이 많습니다. 이 부분은세균이나 음식물 찌꺼기 등이 쌓이고 세균의 영향을 받으면 단단한 돌 같은 형태로 바뀝니다.

 

4.목구멍편도와 아데노이드 비대증

편도는 소아일 때 급격히 커지다가 성인이 되면서 점차 퇴화하는 기관입니다.아데노이드는 만 3세쯤에 가장 커집니다. 목구멍편도는만 5세쯤에 가장 크며, 12~13세 이후에는 퇴화해 잘보이지 않습니다. 비정상적인 편도나 아데노이드 비대의 원인은 확실하지 않지만 반복되는 감염 때문으로추측하고 있습니다.

증상

1.급성 편도염

입안을 보면 편도 주위가 붉게 충혈되고 편도가 커지면서 하얀 삼출액이 붙어 있습니다. 목에는 여러 개의 림프샘이 있습니다. 림프샘은 주변 조직에 염증이생기면 면역 반응을 일으켜 항체를 생성하고 염증이 퍼지는 것을 막는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편도의 염증이 심해지면 목의 림프샘이 함께 커집니다. 특히턱 아래쪽이나 목 옆으로 작은 멍울이 만져지고 이 멍울을 누르면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바이러스 감염이면증상이 약한 경우가 많고, 세균 감염이면 목젖까지 부으면서 증상이 심각합니다.

 

2.만성 편도염

반복되는 급성 편도염 증상이 있을 수도 있으나 가장 흔한 증상은 목구멍이 만성적으로 아픈 것입니다. 그 외에 삼킴 곤란이 나타나기도 하고 입냄새를 호소하기도 합니다.

 

3.편도 결석

성인에게 많이 나타나고, 목구멍 통증이나 뭔가 목에 끼인 것같은 이물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환자들은 입안에서 악취가 나고 냄새가 고약한 하얀 덩어리가 튀어나온 적이 있다고 말합니다. 이때 편도를 자세히 보면 흰색의 덩어리를 관찰할 수도 있습니다.

 

4.목구멍편도와 아데노이드 비대증

아데노이드 비대증이 심하면 코막힘이 있고 고막 안으로 물이 차는 삼출성 중이(가운데귀)염을 앓을 수도 있습니다.지속적으로 콧물을 흘리거나 입으로 숨 쉬는 행태를 보입니다. 코골이가 심하면 수면 무호흡증도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데노이드 비대증이 오래 지속되면 코가 넓어지고 위쪽의 앞니가 튀어나오면서 항상 입을 벌리고 있는 특징적인얼굴 형태를 보입니다. 이에 비해 목구멍편도는 염증 등으로 아주 커지면 호흡곤란을 유발할 수도 있지만그렇지 않다면 크기 자체가 의미를 갖지는 않습니다.

진단

1.병력 청취 및 신체검사

대부분은 병력 청취와 간단한 신체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갑자기목이 아프고 편도에 하얀 더께가 있으면서 충혈되고 비대해져 있으면 급성 편도염입니다. 반면 만성 편도염은편도 주변에 고름과 같은 물질이나 찌꺼기가 보입니다. 하지만 이 외에도 다양한 증상을 보이므로 진찰만으로는진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성 편도염의 초기에는 편도의 크기가 커질 수 있으나 만성적으로 염증이 계속 진행되면 반흔(상처자국, 흉터)화하면서오히려 크기가 감소합니다. 따라서 크기는 중요한 증상이 아닙니다. 과거에편도염을 자주 앓았거나, 만성적인 입안 통증과 음식을 삼킬 때 통증이 있고 편도에 염증이 보이면 만성편도염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2.방사선 검사

일반적으로는 방사선 검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데노이드는잘 보이지 않는 곳에 있기 때문에 이것이 크고 두꺼워졌는지 여부를 눈으로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이비인후과에서 내시경을 이용한 검사를 하거나 엑스(X)선 촬영을 하게 됩니다. 이 밖에 편도 주위의 농양(고름)이의심되거나 염증이 더 퍼져 목 깊은 곳의 감염이 의심되면 농양과 염증의 정도를 판단하기 위해 컴퓨터단층촬영을 할 수도 있습니다.

 

염증의 정도를 파악하고 합병증을 검사하기 위해서는 혈액검사가, 적절한항생제 사용을 위해서는 세균 배양검사나 항생제 감수성 검사가 필요합니다. 또 한쪽 편도가 커져 있거나잘 치유되지 않는 궤양 등이 함께 나타나면 종양을 감별하기 위해 조직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

1.보존적 치료

대개는 저절로 좋아집니다. 급성 편도염은 대부분 4~10일 만에 저절로 낫습니다. 하지만 심각한 합병증이 올 수도있습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고 휴식을 취하며 가글 등을 통해 입안을 청결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에 따라 해열진통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식사를 못해탈수가 심하고 돌봐줄 사람이 없을 때나 합병증이 발생했을 때를 제외하고 입원 치료는 하지 않습니다. 만약세균성 편도염이 의심되면 전문의가 진료해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항생제는 증상이 좋아진 후에도얼마 동안 계속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편도 수술

1)편도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

아이들은 편도와 아데노이드를 동시에 수술할 때가 많고 성인은 대개 아데노이드가 퇴화해 없기 때문에 편도만절제하는 수술을 합니다. 편도 및 아데노이드 절제술의 적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ㆍ재발성 삼출성 중이염과 동반된 아데노이드 비대증

ㆍ코(비강) 기도의폐색

ㆍ수면 무호흡증을 일으킬 때

ㆍ재발성 편도염

ㆍ편도 비대로 인한 치아 부정교합, 얼굴 발달 장애

ㆍ편도 주위 농양 등 합병증이 동반될 때

ㆍ편도 악성종양이 의심될 때

 

이런 적응증에 해당된다고 반드시 수술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편도의 악성종양이 의심되면 진단을 목적으로 편도 절제술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가장 흔한 편도절제술의 원인은 재발성 편도염입니다.

 

그러나 수술을 필요로 하는 재발성 편도염의 정의는 분명치 않습니다. 대개 1년에 5~6회 이상 편도염을 앓거나 1년에 3~4회 이상의 편도염이 2년간지속되는 경우를 재발성 편도염이라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보호자나 환자가 반복되는 편도염을 얼마나 심각하게 생각하는가입니다. 편도염 증상이 있을 때마다 몸살 기운과 식사를 하기 힘든 통증이 함께 옵니다.이런 증상이 견디기 힘들거나 어린이가 잦은 고열로 힘들어 할 때는 상담을 통해 수술 여부를 결정하면 됩니다.

 

편도 수술은 심한 편도염의 증상을 줄이기 위해 합니다. 편도주위에 농양이 있었던 환자는 예방을 위해 편도 절제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 쪽에서 치아의 교정이나얼굴의 발달 장애 교정을 위해 편도 절제술을 요청할 때도 수술을 합니다.

 

아데노이드 절제술은 대개 편도 수술과 동시에 합니다. 하지만 2~3세 아기는 아데노이드만 제거하기도 합니다. 아데노이드 비대가심해서 수면 무호흡증을 일으킬 때가 그런 경우입니다. 아데노이드 절제술의 가장 흔한 적응증은 비대 때문에생기는 코골이나 수면 무호흡증입니다.

 

삼출성 중이염이 반복될 때도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가운데귀는귀 인두관을 통해 코 뒤쪽의 공간인 코인두로 연결돼 있습니다. 삼출성 중이염은 귀 인두관의 기능이 떨어져막히거나 세균이 귀 인두관을 통해 가운데귀로 침투해 발생합니다. 아데노이드가 염증이 있고 커지면 귀인두관의 개폐를 방해하거나 중이염의 원인균을 제공해 삼출성 중이염이 쉽게 발생합니다.

 

따라서 삼출성 중이염이 계속 재발하면 아데노이드 절제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대개 만 4세가 지나면 아데노이드 수술에 문제가 없으나 아데노이드가 5세를 전후해 작아져 5~6세 이후에 증상이 좋아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이 나이 이후에 수술을 결정할 것을 권고합니다.

 

2)수술

예전에 성인은 부분마취를 한 뒤 외래에서 수술했지만 최근에는 환자의 편의를 위해 외래에서는 거의 하지 않고입원해 전신마취로 수술합니다. 드물게 당일 수술을 할 때도 있지만 대개는 2~3일 정도의 입원이 필요합니다. 전신마취 수술이므로 수술 전에건강을 체크하는 기본적인 검사를 한 뒤 이상이 없다면 수술을 합니다.

 

수술은 입안을 통해 양측 목구멍편도와 아데노이드를 적응증에 따라 제거합니다. 아데노이드가 직접 보이지 않으므로 거울이나 내시경을 이용해 관찰하면서 제거합니다. 최근에는 전기로 태우거나, 고주파나 작은 드릴을 이용해 보다 완벽하게제거합니다.

 

목구멍편도는 주변의 근육과 뚜렷한 막을 경계로 나누어져 있으므로 완벽하게 제거하기가 비교적 쉽습니다. 그러나 아래쪽은 혀편도와 연결돼 있어서 구분이 모호하고 너무 아래쪽까지 제거하면 부작용 가능성이 있어 적절하게조절해 절제합니다. 절제된 편도의 바닥 상처는 노출된 상태이기 때문에 낫는 과정에서 통증이 따릅니다.

 

어린이는 과거 염증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편도와 주위 조직이 쉽게 떨어져 나와 수술 상처가 깨끗합니다. 덕분에 통증은 1주일 내에 없어집니다. 그러나 편도염을 자주 앓은 성인은 수술로 떼어내기가 힘들기 때문에 수술 후 통증이 어린이보다 오래갑니다.

 

3)수술 후 합병증 및 주의 사항

편도 수술 직후에 발생할 수 있는 가장 위험한 합병증은 호흡 곤란입니다.특히 어린아이는 수면 무호흡증의 기도 폐색(막힘)이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도 폐색은 비만도가 심한 성인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후에는 똑바로 눕기보다는 옆으로 또는 엎드려 누워야 합니다.

 

편도 수술 후 가장 흔히 발생하는 합병증은 출혈입니다. 출혈은수술 당일에는 매우 드물고 대개 수술 후 1주일쯤에 많이 발생합니다.따라서 출혈 예방을 위해 1주일 정도는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식사를 해야 합니다. 병원에서는 차가운 죽으로 식사할 것을 당부합니다. 이는 뜨거운 음식은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죽을 식힌 뒤 뜨겁지만 않게 먹으면 됩니다.

 

수술 후 출혈의 가장 큰 원인은 수술 부위가 음식물에 자극을 받기 때문으로 추측됩니다. 따라서 완전히 치유될 때까지는 음식 섭취에 조심해야 합니다. 만약입이나 코로 피가 나오면 즉시 응급실을 찾아야 합니다. 출혈 정도에 따라 1~2일 다시 입원할 수도 있습니다.

 

출혈이 심하면 전신마취 후 지혈하기도 합니다. 편도 수술 후에는출혈 양이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어린아이는 입안의 출혈로 숨쉬기가 힘들 때도 있으므로 매우 주의해야합니다. 부모가 관심을 갖고 출혈 여부를 계속 관찰해야 합니다.

합병증

1.국소 합병증

비교적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편도 주위의 고름(농양)입니다. 감염이 심해지면서 편도 뒤쪽으로 염증이 진행돼 편도 주위에고름이 차는 것입니다. 대개 한쪽에 생기면서 심한 통증과 귀가 아픈 증상을 호소하고 열이 나면서 춥고떨리는 증세를 보입니다. 심한 통증 때문에 침을 삼키기 힘들고 입을 넓게 벌리지도 못합니다.  입안이 심하게 붓기 때문에 발음이 제대로되지 않아 음성이 변하기도 합니다.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감염이 주변으로 퍼져 심각한 상황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대개는 고름을 빼냅니다. 어른은 부분마취 후 바로할 수 있으나 어린아이는 전신마취가 필요합니다. 수술은 부은 편도선 위쪽을 조금 절개해서 고름 주머니를터뜨려 고름을 빼내는 것입니다.

 

고름을 제대로 빼내면 입 벌리기 어려운 증상 등이 금방 좋아집니다. 또한절개하지 않고 주사기를 이용해 고름을 빼내기도 합니다. 다만 고름을 빼내도 완전히 나을 때까지는 보통 1주일 이상이 필요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항생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편도 주위 농양은 추후에 편도염이 재발하면 다시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따라서 농양이 완전히 나은 후에 편도 절제술을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편도 주위 농양이아닌 경우에도 편도염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으면 목과 얼굴의 안쪽 공간으로 농양이 퍼져 나갈 수 있습니다. 이럴땐 수술로 농양을 빼내야 합니다.

 

2.전신 합병증

윗숨길(상기도)의연쇄상구균 감염 후에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으로는 급성 류머티즘열과 연쇄상구균성 사구체신염이 있습니다. 대개어린아이들에게 연쇄상구균 감염 후 면역 반응 이상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류머티즘열은연쇄상구균 감염 1~5주 후에 심장염, 관절염, 홍반 등이 나타나는 병입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몇 주일후 완전히 회복됩니다.

 

그러나 연쇄상구균 때문에 인후염이 다시 발생하면 재발할 수 있고 드물게 심장판막 이상으로 심부전증이 올수도 있습니다. 연쇄상구균성 토리신장염도 앓을 수 있습니다. 토리신장염은연쇄상구균 감염 1~2주 후에 면역 복합체 때문에 콩팥에 염증이 생겨 소변이 현저하게 줄거나 몸이 붓는병입니다. 적절히 치료하면 몇 주 후에 회복되는 게 보통입니다.

 

연쇄상구균은 편도염에서 가장 흔히 관찰되는 원인균 중 하나이므로 전신 합병증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그러나 급성 류머티즘열은 0.3~3%에서만 발생하고 토리신장염도특이한 균주에 의해서만 발생합니다. 이런 균주는 전체 세균의 1% 미만이기때문에 매우 드뭅니다. 이 같은 증상에는 적극적 치료가 필요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항생제를 투여할 수있습니다. 반복될 때는 편도 절제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기타

● 편도에 세균, 바이러스 등이 침범해 염증과 통증을 일으키는병

● 4~10일이면 저절로 낫는 일이 많지만 합병증도 심각

● 편도가 붉게 충혈되고 커지면서 허연 더께가 생긴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3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