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혈

설명

1. 모세관혈 : 혈구수, 혈소판수 계산, 혈색소량, 혈구용적측정, 도말표본제작 등을 할때 사용된다. 귓불 또는 손가락끝바닥면을 충분히마찰한 다음, 알코올로 소독, 건조시켜서 작은 칼 또는 종두침혹은 1mm의 주사침으로 2~3mm의 깊이까지 찌른다. 맨처음 피방울은 닦아낸 후 다음 핏방울을 검사에 이용한다.

 

2. 정맥혈 : 대량의혈액을 요하는 경우에 사용한다. 보통 (팔꿈치정중피부)주정중피정맥을 찌르며, 영유아의 경우에는 외경정맥을 선택하기도 한다. 지혈용 고무줄로 상단을 최저혈압에 상당하는 정도로 묶고, 주먹을꼭 쥐게 하여 정맥을 노출시킨 후 멸균건조주사기를 혈관 내에 삽입한다. 곧 바로 고무줄과 주먹을 풀고채혈을 한 다음 혈액을 시험관에 넣는다. 2분이상의 정맥 울혈은 혈액성상에 변화를 가져온다.

 

3. 동맥혈 : 위팔동맥또는 넙다리 동맥을 사용하여 천자부를 소독한 다음, 프로카인 국소마취를 한다. 채혈자 왼손의 가운데손가락과 둘째손가락으로 동맥을 고정하고, 주사침을동맥에 45~65℃의 각도로 찔러 넣어 채혈 후 몸쪽동맥을 엄지손가락으로 압박하면서 주사침을 빼고, 그 뒤 5분간쯤 찌른 부위를 압박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