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경련

정의

질경련은 신혼부부의 여성에서 대부분 발생하지만 간혹 모든 연령층의 여성에서 발생할 수 있다. 질경련은 여성의 질 아래쪽 1/3부분의 근육층에 불수의 성 경련이일어나 음경삽입이 고통스럽고 불가능하게 하여 성교행위가 곤란한 행위이다. 질에 삽입하려고 하면 언제나일어나기 때문에 성교나 질내 삽입을 두려워하며 이 공포 때문에 성교를 회피하고 동시에 동통이 수반하여 성관계가 성립되지 않는다.

 

질경련의 여성은 성행위를 매우 두려워하지만 대부분의 여성은 성적으로 반응하며 애액 분비는 정상적으로 일어난다. 질경련 여성은 통상 정상 성욕을 가지며 성교를 즐기기 위한 음핵의 자극에 대해 오르가슴에 이르고 성적인 접촉이가능하지만 음경이 질내에 삽입이 안 될뿐이다. 여성 질경련의 장기적인 지속은 자칫 남편의 2차성 발기부전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해야 한다.

 

질경련은 치료하지 않으면 결혼을 파국에 이르게 하는 경우도 있으며 여성0.5%에서 발생한다. 질경련은 성교는 불가능하지만 탐폰사용이나 질검사가 가능한 정도에서부터질 속에 아무것도 넣을 수 없는 정도까지 그 범위가 다양하다.

원인

통증과 불안이 심한 경우에는 성폭행(강간, 성적학대)을 당했거나 고통스러운 첫경험으로 남성에 대한 적대감이나공포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 특별한 원인이 없는 경우에는 억압된 성의식을 가지고 있을 때 나타나며 상류층의히스테리컬한 여성에서 자주 나타난다.

 

질경련 여성은 성장과정에서 성 행동에 대한 엄격하고 구속적인 교육 때문에 여성에 대해 죄책감과 불안을 일으키는가정환경에서 성장하였다. 또한 무의식적인 성적 갈등과 남근에 의해 질이 손상 받을지도 모른다는 환상때문에 발생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다.

 

질경련의 원인은 대부분 심리적인 요인에서 발생하지만 신체적 요인에서도 발생한다. 강한 처녀막, 자궁내막염, 골반내 염증성 질환, 노인성 질위축, 자궁지지인대의 이완, 골반종양, 분만에 의한 질환, 질협착증, 치질 등이 있다. 이러한 신체적인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질경련은치료로 개선된다.

증상

여성의 질 아래쪽 1/3부분의 근육층에 불수의 성 경련이 일어나 음경삽입이 고통스럽고 불가능하게 하여 성교행위가 곤란하다.

치료

치료기간은 개인차가 있으며 질경련으로 성관계를 갖지 못한 기간에 비례하여 치료기간이 길어진다. 기본적으로 치료원칙은 음경 삽입에 대한 공포감과 불안감을 먼저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이 기간 동안은 성교육과 성치료인 Dual-sextherapy를병행하고 필요에 따라 약물치료를 하는 것도 좋다.

 

삽입에 대한 공포감이 사라지게 되면 질 삽입에 방해하는 근육의 불수의적 경련을 이완시킨다. 질 근육의 이완이 확인되면 성관계를 시도하고 이때 나타나는 증상에 맞게 치료방법을 선택한다. 치료방법으로는 보전적 요법, 행동요법, 성치료, 약물치료, 암시요법등이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