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양의 병기

설명

병기는 종양의 파급정도 및 위험성을 일정한 기준에 의해 표시하는 방법으로서 임상적, 외과적, 병리학적인 방법에 의해 실시하여 평가한다. 병기의 구체적 목적은 치료의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고, 예후에대한 지침을 제시하는 데 있다. 또한, 치료의 결과를 평가하는데도움이 되어서, 치료후 서로 정보교환을 용이하게 하여 보다 나은 치료계획수립에 중요하다.

 

1)해부학적 병기(anatomicstage): 일반적으로 TMN분류를 사용한다. 질병의침범 범위를 세 부분으로 표시함. T항목: 종양의 일차성침범 범위를 표시하며 흔히 종양의 크기, 침범의 깊이, 표면전파 등의 세 가지 형태에 기초를 둠. N항목: 종양의 이차성또는 림프절 침범 범위를 표시하며 림프절의 크기, 경도, 숫자등에 기초를 둠. M항목: 종양의 전이, 즉 혈관성 침범 범위를 표시하며 일반적으로 중요한 것은 전이의 정도가 아니라 전이의 유무임.

 

2) 조직학적 분류: 현미경적소견에 의해 암세포의 악성 정도를 표시하며 특히 연조직육종의 예후에 중요함. 또 난소, 고환 종양 등은 병리조직학적 분류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르며 호지킨병과 비호지킨림프종의 구분에도 중요함.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