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로증

정의

조로증 또는 허친슨-길포드 조로증 증후군(Hutchinson-Gilford Progeria Syndrome)은 어린아이들에게 조기 노화 현상이 나타나는치명적이고 희소한 유전병입니다. 조로증을 앓는 어린아이들은 초기 유아기에 정상적인 모습을 보이지만 9~24개월이 되면 심각한 성장 지연을 보이기 시작해 결국 키가 작고 몸무게가 적게 나갑니다.

 

얼굴의 특징은 머리에 비해 얼굴이 매우 작으며, 턱은 발달하지않아 정상보다 작은 작은턱증(소하악증)을 보입니다. 턱이 작아 비정상적으로 치아가 제자리에서 나지 못해 비뚤게 자라나는 치아 총생(Crowding)이 나타나며, 눈은 비정상적으로 튀어나옵니다. 코가 작고 입 주위 피부는 푸른색을 띱니다. 2세가 되면 머리카락, 눈썹, 속눈썹이 사라집니다. 머리카락은얇고 부드러워지며, 하얀색 또는 금색으로 바뀝니다.

 

이 밖에 전신 죽상경화증, 심혈관계 질병, 뇌졸중, 고관절 탈골, 드물게두피에 정맥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피부 아래 지방층은 손실되고 손톱 결함, 관절 경직, 골격 손상 등이 나타납니다. 의학문헌에 따르면 허친슨-길포드 조로증 환자들은 동맥벽이 미성숙하고두터워지면서 탄력성을 잃게 되어 유년기, 사춘기, 초기 성인기에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이 발생합니다. 조로증을 앓고 있는 어린이는 심장병으로 인해 보통 8∼21세에 사망하며, 평균적으로13세까지 생존합니다.

 

조로증은 유전자 LMNA(엽층A)의 돌연변이에 의해 생기며, 엽층 A에 결함이생기면 핵이 불안정하게 되고 노화현상이 빨리 일어납니다. 환자 부모의 경우 보인자도 아니고 유전자의돌연변이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 질병은 정자와 난자가 수정되기 바로 전에 돌연변이가 생겨서 나타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허친슨-길포드 조로증 증후군은 남성과 여성을 포함하는 모든 인종에게동일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1886년 영국의 외과의사인 조너선 허친슨과 1897년 해스팅스 길포드가 의학문헌에 이 질병을 최초로 묘사한 이래 약120 사례가 보고됐습니다. 이 질병은 800만명 가운데 1명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동일하게영향 받은 쌍둥이의 사례는 문헌에 보고됐습니다.

원인

연구자들은 조로증이 1번 염색체의 긴 팔(장완)에 위치(1q21.2)하는유전자 LMNA에 돌연변이가 생겨서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LMNA 유전자는 단백질 엽층 A를 암호화합니다. 이단백질은 세포의 핵을 둘러쌓고 있는 막 구조에 필수적인 물질입니다. 여기에 이상이 생기면 작은 잎 모양의손상된 핵을 만들게 됩니다.

 

인간의 세포 핵 속에는 개인의 유전 정보를 가지고 있는 46개의염색체가 있습니다. 이들 46개의 염색체는 22쌍의 상염색체와 1쌍의 성염색체로 구성됩니다. 성염색체의 경우 남성은 X와 Y 염색체, 여성은 2개의 X 염색체로이뤄집니다. 이들 각각의 염색체는 ‘p’라고 불리는 짧은팔(단완)과 ‘q’라고불리는 긴 팔로 구성됩니다.

 

염색체를 염색하면 띠 모양의 염색대(밴드)가 관찰됩니다. 이들 각각의 염색대에는 번호가 매겨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허친슨-길포드 조로증 증후군의 대표적인 원인 유전자인 LMNA의 염색체 상 위치는 1q21.2로 표시됩니다. 이는 유전자가 1번 염색체의 긴 팔 21.2 염색대에 위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환자 부모의 경우 보인자도 아니고 유전자의 돌연변이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 질병은 정자와 난자가수정되기 바로 전에 새로운 돌연변이가 생김으로써 나타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에 따라 가족 가운데이 질병을 앓는 아이가 있다 하더라도 그들 부모가 이 질병이 있는 다른 아이를 낳을 확률은 다른 정상 성인과 같습니다.

 

조로증이 노화를 촉진시키는 이유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많은연구자들에 따르면 정상적인 노화 과정이 신체 내에서 계속되는 화학적 대사 과정으로 인해 복합적으로 세포가 손상돼 나타납니다. 그들의 이론에 따르면 유리기로 불리는 특정 복합체가 신체 내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 동안 생성돼 세포 안에 축적되면세포 기능에 이상이 생기며, 결국 노화가 진행됩니다.

 

어떤 연구가들은 특정 효소(항산화제 효소)의 활동 감소가 조로증과 관련해 노화를 촉진시킨다고 보고했습니다. 조로증환자의 피부세포와 정상인의 피부세포를 비교한 연구에 따르면 조로증 환자의 섬유모세포는 정상인보다 글루타티온과산화효소(GPx), 카탈라아제(CAT) 등 특정 산화방지 효소의 활동 수치가현저하게 감소돼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이 왜 일어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증상

약 24개월이 되면 성장 지연이 뚜렷해져서 결국 작은 신장, 키에 비해 적은 몸무게를 갖습니다. 의학문헌에 따르면 이 질병을앓고 있는 10세 아동의 평균 키는 정상아 3세의 평균키와같습니다.

 

◇ 얼굴

2세가 되어도 얼굴뼈가 제대로 자라지 않고 아래턱뼈가 성장하지않아 턱이 매우 작습니다(작은턱증). 얼굴은 머리에 비해작고, 두개골의 앞과 옆은 비정상적으로 튀어나옵니다. 코는작고 얇으며 뾰족하고, 눈은 튀어나와 있으며, 귀는 귓불이없습니다. 입술은 얇고, 치아에도 이상이 생겨 젖니와 영구치가늦게 나며, 치아의 크기가 작고 색이 변색되며, 치아가 소실되는경우도 있고, 충치 발생률이 높습니다.

 

비정상적으로 턱이 작아 치아가 제자리에서 나지 못해 비뚤게 자라나는 치아 총생도 나타납니다. 머리카락이 드문드문 나고, 약 2세가되면 머리카락이 빠집니다. 머리카락은 얇고 부드러우며, 하얀색또는 금발로 변합니다. 유년기 초반에는 눈썹과 속눈썹이 빠집니다.

 

◇ 피부

뚜렷한 피부 이상을 보입니다. 출생 때부터 엉덩이, 허벅지, 복부 아래 부분의 피부가 팽팽하고 광택이 나며 단단해져있습니다. 얼굴 가운데 부분의 피부와 점막은 푸른색으로 변합니다. 유아기초기에는 점진적으로 피부 아래 지방층 손실이 일어납니다. 특히 두피,허벅지에 있는 정맥은 비정상적으로 두드러진다.

 

어린이의 경우 피부에 노화현상이 비정상적으로 나타나 얇고, 건조하며, 주름이 생기고, 광택이 나는 피부가 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태양에 노출된 피부에는 갈색 반점이 생깁니다. 손톱과발톱에도 결함이 생깁니다. 손톱과 발톱은 노란색을 띠며, 얇고, 부서지기 쉬워집니다. 손톱이 휘거나 손톱과 발톱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 골격계

머리뼈의 앞숫구멍(대천문)의접합이 지연되며, 머리뼈가 둥근 지붕 모양과 같습니다. 부비동이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질병을 앓고 있는 어린이 대부분은 짧고 얇은 어깨뼈를 가지고, 어깨가 좁습니다. 얇은 갈비뼈, 튀어나온복부와 함께 흉부는 좁은 편입니다. 팔과 다리의 긴뼈들도 비정상적으로 얇고 연약해져 쉽게 골절됩니다. 특히 팔의 위쪽 뼈가 골절이 잘됩니다.

 

손가락 끝 뼈의 변성으로 인해 손가락 모양은 짧고 가늡니다. 쇄골은변성되고, 대퇴골두와 관골구의 퇴행성 변화는 결국 엉덩이의 변형을 초래합니다. 대퇴골 각은 비정상적으로 증가(외반고)해 통증이 생기고 탈골이 일어납니다. 어린이 대부분은 손, 발, 무릎, 팔꿈치, 척추 등 특정 관절 주위에 비정상적인 섬유성 조직이 점진적으로 형성됩니다.

 

이로 인해 관절 운동에 제한이 생기고, 강직감을 느끼게 됩니다. 무릎의 강직으로 인해 점차적으로 엉덩이의 변형이 생기고, 이와 관련해근골격계 이상이 나타납니다. 이에 따라 넓게 말타는 자세와 같은 모습으로 걸음을 걸으며, 전신적으로 골밀도가 저하돼 작은 손상에도 골절이 쉽게 생깁니다.

 

◇ 순환기

심장 비대, 판막이나 심방 또는 심실의 혈류가 변화돼 비정상적인심장음이 들립니다. 유아기 또는 사춘기 동안 점진적으로 죽상 경화증이 생기며, 심장 근육으로 산소 공급이 부족하게 되어 가슴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의학문헌에 따르면 약 5세 환자들에게 전신적으로 동맥의 벽이 두꺼워지고 탄력성을 잃는 죽상경화증이 나타났습니다.

 

죽상경화증은 특히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심장의 근육으로 운반하는 관상동맥,대동맥과 같은 주요한 동맥에 많이 발생합니다. 점진적으로 폐와 전신으로 가는 심장의 혈액공급이 효과적으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심장근육에 부분적으로 손상이 생겨 심장 발작이나 심근경색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밖에 높은 음색의 목소리가 나타납니다.젖가슴이나 젖꼭지가 없으며, 성적 성숙이 되지 않습니다.청력은 손실되기도 합니다.

진단

진단은 조로증 증상이 환자들에게 명백하게 나타나기 시작할 때인 2세또는 그 이후에 주로 내려집니다. 임상 평가, 신체에 나타나는증상들의 특징, 환자의 과거력 조사, 유전자 검사를 근거로진단합니다.

 

방사선학적 검사로 손가락뼈의 변성, 대퇴골두와 관골구의 변성등 골격계에 나타나는 이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상검사, 엑스레이(X-ray) 검사, 심장 초음파검사를 통해 심장을 평가하고 지속적으로검사해 심혈관계 이상을 사정하는 등 이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 심장 초음파검사란?

초음파는 인간의 귀로 들을 수 없는 고주파 신호입니다. 이것을사람의 몸에 보내면 반사파가 돌아옵니다. 이것은 인체의 조직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돌아온 신호를 단층영상으로 나타내 병변 주위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발신과수신 기능이 있는 초음파 발진기(봉 모양)를 흉부에 대고초음파를 내보내면 반사파를 화면을 통해 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심초음파 검사를 통해 알 수 있는것

ㆍ심장 근육의 두께와 판막의 구조

ㆍ심장의 수축력

ㆍ심장의 모양과 움직임

ㆍ혈액의 흐름

ㆍ심장에서 나가는 큰 혈관의 질병

 

◇ 심초음파 검사의 종류

ㆍ심장의 구조를 그래프 형태로 나타내는 M방식

ㆍ2차원의 영상으로 나타내는2-D방식

ㆍ심장 내 혈액의 움직임과 그 양을 알 수 있는 도플러 방식

 

이 세 가지 검사는 방법상의 차이가 없습니다. 보통 초음파검사실에서시행합니다. 환자에게 통증이나 위험은 없습니다

치료

치료는 개개인에게 나타나는 뚜렷한 증상에 따라 이뤄집니다. 아직까지노화현상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으며, 생명 연장에 대한 연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환자를 위한 치료는 전문가 팀의 체계적인 치료 계획에 따라 서로의 협조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전문가들은 소아과 전문의, 정형외과 전문의, 심장내(외)과 전문의, 물리치료사를 비롯해 다른 건강 관련 전문가 등이 있습니다. 가족과환자를 위해 유전상담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추가 치료로 증상의 완화를 목표로 하는 대증요법과각종 부작용과 합병증을 조절하고 완화시키기 위한 지지요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 유전상담

유전상담이란 유전병을 앓고 있는 환자와 가족에게 해당 유전병이 무엇인지,질환의 증상과 진행 과정, 어떻게 유전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상담입니다. 유전상담을 통해 유전학 전문가로부터 질환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환자와 가족들이 가장 적절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한편 미국 국립보건연구원(NIH)의 프랜시스 콜린스 박사를 비롯한연구팀은 노화가 빨리 진행되는 조로증의 일종인 HGPS에 파르네실화를 억제하는 항암제가 효과가 있다는사실을 발견했지만 아직은 임상시험 중입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