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산소증

원인

① 저산소성저산소증(hypoxic hypoxia) : 동맥혈의산소분압이 감소되어 초래된 저산소증으로 흡입 공기 중의 산소 농도가 감소한 경우, 호흡 중추억제, 기도폐쇄, 호흡근마비 등 폐포환기가 감소한 경우, 무기폐, 폐렴, 폐부종등 폐포에서의 가스 교환이 부적절하여 일어나는 경우, 고열, 신진대사항진등 조직의 산소 소모가 증가하여 일어나는 경우, 이산화질호(N2O)를이용한 전신마취 후에 드물게 나타나는 확산성 저산소증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② 빈혈저산소증(anemic hypoxia) : 혈색소가 정상이하로 감소한 경우, 일산화 탄소중독처럼 혈색소가 산소를 운반할 수 없는 경우에 나타나는 저산소증으로서산소분압은 정상 범위 내에 있으나 동맥혈의 산소 함량이 크게 감소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③ 울혈저산소증(stagnant hypoxia) : 동맥혈의산소분압은 정상이나 조직의 혈액순환이 장애를 받아 나타나는 저산소증으로 심박출량이 감소하여 오는 경우도 있고, 색전증, 외상, 혈관수축, 정맥폐쇄등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다.

 

④ 조직독성저산소증(histotoxic hypoxia) : 사립체의산소 이용률이 낮아진 경우에 나타난다. 혈관 확장제를 과량 사용하게 되면 세포 내 효소의 독성에 의해저산소증이 올 수 있다.

증상

초기 증상은 의식혼란, 두통, 어지럼증, 구역, 가쁜 호흡, 빠른 맥 등으로 증상이 진행하면 청색증(혈증 환원 Hb가 5g/100mL 이상), 의식소실, 경련, 느린맥, 부정맥, 호흡억제, 심장정지에 이른다. 산소요법, 기계적 인공호흡을 실시한다.

종류

저산소증은 저산소성저산소증, 빈혈저산소증, 울혈저산소증, 조직독성저산소증, 수용성 저산소증을 분류된다.

치료

심한 저산소증에 빠진 사람을 신속하게 구조하지 못할 경우, 뇌기능의장애로 인해 의식상실뿐만 아니라 호흡조절 중추의 마비도 초래하게 된다. 호흡정지 이후에도 심장은 한동안계속 박동한다. 호흡이 멈추기 전 산소공급이 적절하게 잘 이루어졌던 환자에서는 다음의 응급조치들에 의해대개 의식이 돌아오고 완전히 회복된다.

 

호흡이 멈추었지만 심장이 계속 작동하는 경우 인공호흡을 통하여 뇌에 충분히 산소를 공급하면 호흡중추의 기능이회복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 자발적인 호흡이 시작된다. 이 경우 이미 고위중추에 심한 뇌손상을 입었을가능성이 있지만 이러한 경우일지라도 결국에는 정상기능이 거의 완전히 회복될 수 있다. 만일 심장작동도멈추었을 경우에는 즉시 심폐소생술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는 환자가 회복될 때까지 계속 시행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