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 근종

정의

자궁 근종은 자궁의 근육 층에 생긴 양성 종양으로 여성에게 일어나는 가장 흔한 골반 내 질환입니다.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가장 많이 생기는 시기는 30~45세입니다. 35세 이상 여성의 40~50%에서 나타납니다. 특히 여성의 최소 20%가 자궁 근종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개개의 크기는 팥알 크기에서 어른의 머리 크기까지 다양하며 발생 부위에 따라 ·점막 하 근종 ·근층 내 근종 ·장막 하 근종으로 나뉩니다.

 

원인

원인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성 호르몬 의존성종양으로 임신 중 크기가 커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폐경 이후에는 크기가 작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러연구에서 자궁의 평활근(주로 내장의 벽을 구성하는 근육)을이루는 세포 중 하나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하나의 자궁근종을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궁근종을가지고 있는 가족 구성원이 있는 경우 자궁근종의 발생 위험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근종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는 ·연령(40세 이상) ·자궁근종이 있었던 가족력 ·임신 경험이 없는 여성 ·비만한 여성 ·흑인 등 입니다. 반면 자궁근종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요인으로는 ·5회 이상 임신을 경험한 경우 ·폐경 된 여성 ·장기간 피임약을 사용한 경우 등 입니다.

증상

환자의 25%에서만 증상이 나타나며 대부분 뚜렷한 증상이 없습니다. 월경 과다, 불규칙한 출혈 등의 비정상적인 자궁 출혈을 하며 골반통, 골반의 압박감 같은 통증, 방광,요관, 직장 등의 압박에 의해서 유도되는 빈뇨, 변비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수이기는 하지만 2~3%의환자에게서는 불임과도 연관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궁 근종이 임신에 많은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반복 유산이 되기도 하며, 복부 통증이나 열이 날 수도 있습니다.

종류

자궁은 태아가 자라는 곳인 체부(corpus uteri)와 산도(birth canal)가 되는 경부 (cervical zone)로분류됩니다. 근종(myoma)의 약 90%는 체부에서 발생하며, 경부에서 발생하는 근종은 많지 않습니다. 자궁의 근육이 이상적으로 증식되어 만들어진 혹으로 부인과 질환 중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양성이므로 전이되지도 않고 생명을 위협하지도 않습니다. 근종은자궁 속에서 한 개에서 수십 개까지 생기기도 합니다. 장막(외막)의 바로 밑에 있는 경우 장막 하 근종, 자궁내막 안에 있을 경우점막 하 근종이라고 합니다.

진단

골반 내진 및 초음파가 가장 일반적이며 자궁 내시경 검사와 불임 환자의 근종 절제술 시행에 앞서 위치 파악등을 위해 자기공명영상(MRI)이나 컴퓨터단층촬영(CT)이사용되기도 합니다. 내진(장이나 여성의 생식기 안에 손가락을넣어 만져 보아 진찰하는 것)으로도 자궁이 커진 것을 알 수 있지만 대개 초음파 검사로 진단하게 됩니다.

치료

작고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경과 관찰만 하기도 하며, 크기를줄이고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약물 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수술을 고려하며 임신을원하는 지 여부, 근종의 크기, 형태, 나이 등을 고려하여 근종을 절제하거나 자궁 전체를 들어내기도 합니다. 복식또는 질식 방법, 내시경을 이용한 시술 방법 등이 있습니다.

 

크게 약물 적 치료와 수술 적 치료로 나뉘는데, 환자의 연령, 폐경 여부, 증상 유무, 환자의선호도에 따라 치료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근종이 크거나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 치료를 시행해야 하는데, 향후 임신을 위해 자궁을 보존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호르몬 주사(생식샘자극호르몬분비호르몬작용제)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호르몬 주사의 경우 그 작용이 일시적이므로 치료가 끝나면 다시 근종의 크기가 커질 수 있고 여성 호르몬의감소에 따른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술적 방법으로는 자궁절제술이 있고, 자궁을 보존하고자 할 때에는 근종 적출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근종적출술을 시행한 경우 재발률은 약 50% 정도이고, 이 중삼분의 일 정도에서는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

자궁근종은 호르몬의 영향을 받으므로 폐경이 되면 근종의 크기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임신 중에는 근종이 커질 수 있지만, 70~80%의 산모에서는크기의 변화가 없습니다. 자궁근종은 양성질환으로 서서히 커지지만, 근종에이차적 변성이 생기거나 악성변화가 일어나면 크기가 갑자기 커질 수 있습니다. 악성변화는 매우 드물게발생하며 발생률은 1000분의 2 미만이라고 보고돼 있습니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