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건조증

정의

입안이 마르는 증상입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수 있습니다. 건강한 성인은 하루에 1~1.5L의 침이 분비되는데, 이보다 적게 침이 나오면 입이 마른다고 느끼게 됩니다. 또는 입으로숨을 쉬면서 입 안의 수분이 증발되면 주관적으로 구강 건조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구강건조증은많은 사람들이 경험할 수 있는 생리적인 현상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증세가 만성적으로 지속된다면 이를 일으키는 원인에 대한 정확한 평가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침의 분비가 줄었을 때 생기지만 침 분비가 실제로 줄지 않았어도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질병 때문에 생길 수도 있지만 특별한 병 없이도 나타날 수 있는 하나의 증상입니다.

원인

· 병태 생리

일반적으로 침샘의 기능저하로 생기지만 탈수, 심리적인 요인 등침샘 기능과 직접 관련이 없는 상태에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노인이나 만성병을 가진 사람에게 잘 생기며많은 약물(특히 고혈압 치료제나 정신병 치료제)을 장기간먹게 되면 구강건조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종양 등의 병으로 머리 및 얼굴 부위에 방사선치료를 받은적이 있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침샘에서 침이 나오는 관에 돌이 생겨 막히거나 침샘에 발생한 병 때문에 생길 수도 있습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정서적인 스트레스도 구강에 건조함을 일으키는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구강건조증과 함께 안구건조증 등의 증상과 징후가 동반되면 건조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이는 자가면역병(인체 면역계에 이상이 생기는 병)과 연관되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 위험 요인

노인과 만성병자, 장기간 약물치료를 받는 사람, 두경부 방사선치료를 받는 환자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스트레스 등심리적 요인, 건조증후군과 같은 자가면역병 때문에 생길 수도 있습니다.

증상

침 분비가 줄어들면 입안과 목구멍에 건조함을 느끼게 되고 음식을 먹거나 삼키기가 힘들어지고 말하기가 불편한증상이 나타납니다. 많은 경우 건조한 음식을 먹기 힘들거나 음식을 먹을 때 물을 같이 먹어야 삼킬 수있는 증세를 호소합니다.

 

혀나 입안 점막에 통증이 생기기도 하는데 특히 맵고 짜거나 뜨거운 음식 같은 자극적인 음식 때문에도 통증이생깁니다. 또한 입안 점막 부위에 진균 감염이나 염증이 생기기 쉬우며 입안의 위생 관리가 잘 되지 않을때도 충치나 잇몸병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단

임상검사, 침 분비기능검사, 침샘의방사선검사, 침샘의 조직검사, 혈액검사 등을 하며 구강건조증을일으키는 침샘병이나 전신적인 병이나 상태 등에 대해서도 평가합니다.

치료

인공침이나 침 분비 촉진제를 사용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지만 구강건조증 때문에 생길 수 있는 전염병에 대한예방과 치료에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머리나 얼굴 부위에 방사선치료를 해야 한다면 사전 검사를 해서불소도포치료 등 필요한 치과 치료와 예방적인 관리를 해야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질환 관리법

오이, 토마토 등 과일과 야채를 많이 섭취하고 무설탕 껌이나저자극 치약을 사용해 입안의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기타

●정상 침1~1.5ℓ보다 적어

●입안 건조하면 충치 유발

●껌, 신 음식 침자극 도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