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연축

정의

얼굴에 발생하는 연축증은 반얼굴연축증과 눈꺼풀연축증 두 가지가 대표적입니다. 이 두 가지 연굴연축 모두 본인이 의도하지 않는데도 얼굴 근육이 반복적으로 수축이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반얼굴연축증은 대부분의 경우 한쪽 얼굴에만 나타나기 때문에 반얼굴떨림증이라고 불립니다. 처음에는 눈가 주변에 가벼운 떨림부터 발생하였다가 점차 진행하면서 얼굴의 아래편에도 근육의 수축 현상이 나타납니다.

 

눈꺼풀연축증은 눈가 주변 근육이 저절로 수축이 일어나서 눈이 감기는 현상이 일어나는데 반복적으로 짧은 시간동안 나타나기도 하며, 때로는 지속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눈꺼풀에수축 현상이 일어날 때 앞이마 근육이나 눈가 아래 얼굴의 근육에 수축 현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원인

원인은 명백하지 않은 것이 많지만 말초성 얼굴신경 손상의 치유 후, 또는얼굴신경 기시부의 혈관(앞소뇌동맥, 뒤밑소뇌동맥, 척추동맥 등)에 의한 압박 등이 있다.

증상

발병 초기에는 눈꺼풀에 약한 단일수축(twitching)이 나타나고병이 진행되면서 얼굴의 아래쪽까지 연축이 확장된다. 연축은 간헐적 또는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말을 하거나 음식을 씹는 등 얼굴 근육을 움직일 때 악화되기도 한다. 얼굴신경을 자극할 수 있는 경우에 나타나며 두개강 내의 혈관 이상, 종양,다발성경화증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후유증으로 안면마비가 생기기도 한다.

 

눈꺼풀연축(blepharospasm)은 국소근육긴장이상의 한종류로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양쪽 눈이 감기는 증상이다. 눈둘레근육(orbicularisoculi)의 연축성 수축(spasmodic contraction)에 의하여 발생한다. 이마 근육의 약한 수축이나 다른 얼굴 근육의 수축이 흔히 동반된다. 여성에게서더 흔히 발생하며 50대에 잘 생긴다.

 

입턱근육긴장이상(oromandibular dystonia)이동반되는 경우에는 메이지증후군(Meige syndrome)이라고 한다.눈꺼풀의 경련은 밝은 빛, 오염된 공기, 스트레스등에 의해 악화되며 수면 중에는 없어진다. 눈꺼풀연축 환자는 운전, 독서, TV 시청 등에 어려움을 겪고 사회적, 직업적 생활을 하는데 있어상당한 장애가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기능적인 실명 상태에 이를 수도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