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돌출갑상샘종

정의

일명 그레이브스병(Graves disease)이라고 불리며, 갑상샘의 비대와 갑상샘호르몬의 과다분비가 특징인 병이다. 이 병은 주로 25~50세에 흔히 발생하고 주로 여자에게 많이 생긴다.

원인

건강한 사람에서는 갑상선 호르몬의 혈액 중 농도가 항상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다. 그러나 혈액중의 갑상선 호르몬이 증가되면 뇌하수체에서 갑상선 자극호르몬(TSH)의분비가 없어져 더 이상의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지 않게 된다.

 

그런데 그레이브스병 환자에서는 면역을 담당하고 있는 림프구가 자신의 갑상선을 자기가 아닌」이물질로 생각하여자가항체를 만들게 된다. 이 자가항체는 갑상선 자극호르몬(TSH)과같은 작용을 하기 때문에 갑상선 호르몬(T3, T4)이 과잉으로 분비된다.

 

사실상 그레이브스병에서 갑상선 자체는 정상이다. 이상이 있는것은 면역을 담당하는 세포(림프구)이다. 림프구는 자신이 아닌 것을 가려내어 파괴시키려는 성질이 있다. 그러나자기 몸에 대한 항체가 만들어져서는 안되기 때문에 이러한 자가항체를 만드는 림프구는 흉선 내에서 소실되는데 그레이브스병에 걸릴 체질을 가진 사람에서는흉선의 감시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고, 어떤 자극을 계기로 림프구가 자신의 갑상선을 <이물질>로 잘못 인식하여 갑상선 자극호르몬(TSH) 수용체에 대한 자가항체를 만들게 되는 것이다.

증상

증상명과 동일하게 일반적으로 ‘안구 돌출’을 흔하게 볼 수 있고, 그리고 정강이의 앞쪽의 ‘점액수종’을 특징으로 하는 전신적인 증상도 보인다.

 

1)갑상선 기능이 항진된다.

갑상선 호르몬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호르몬이기 때문에 증가되면 모든 것이 신속하고, 성급하며, 분주하게 된다.

심혈관계 : 빈맥(맥박이빨라짐), 심장두근거림, 심박세동, 부정맥, 심부전, 숨참.

전신계 : 피곤,야윔,발열, 전신 권태.

피부계 : 다리가 붓는다,피부가더워짐,땀이 많아 축축,백반증,

손톱이 빠짐, 손떨림, 머리카락성글어짐, 팔무릎떨림.

신경계 : 눈 주위가 검어짐,안구 돌출 안구 충혈, 부종, 시력저하, 복시.

소화기계 : 식욕증가,설사.

정신계 : 말이 빨라짐,흥분,불안정,우울증,집중력저하근골격증상 근위축, 근력저하, 주기성마비, 골다공증, 다리 앞쪽 점액수종.  

 

2)눈이 튀어나온다.

눈꺼풀이 당겨져 놀란 듯한 표정이 된다. 가벼운 안구돌출에서는결막이 충혈 되어 눈이 빨갛게 보인다. 잘 때 눈꺼풀이 완전히 감기지 않으면 눈이 건조해지고 충혈 되며눈이 아프게 된다.

우리 나라 사람의 그레이브스병에서는 대부분 안구 증상이 심하지 않다. 눈의증상이 좀 더 진행되면 물체가 이중으로 보이거나 시력이 떨어집니다.

 

3)다리 앞의 점액수종

정강이 앞쪽이 돼지 비계처럼 두텁게 부은 상태를 점액수종이라고 한다.

이것은 「프로테오글리칸」이라고 하는 점액 성분이 피하에 축적되어 발생하며 다리가 굵어진다. 비교적 드문 증상이고 치료 후 잘 없어진다.

치료

그레이브스병은 TSH 수용체를자극하는 성질을 가진 자가항체가 만들어져 갑상선 호르몬이 과잉으로 생산되어 호르몬 중독증을 일으키는 병이다. 그레이브스병의치료 방침은 과잉된 갑상선 호르몬을 어떻게든 줄여서 갑상선 기능을 정상화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으로

 

* 항갑상선제에 의한 내과적 치료법

* 갑상선을 수술로 제거하는 외과요법

* 방사성 요오드를 투여하는 방사성 동위원소요법 등이 있는데, 어느 것이나 대증적 요법에 지나지 않다.

 

따라서 갑상선 호르몬의 양을 감소시켜 갑상선 기능을 정상으로 유지하고, 그레이브스병이자연히 좋아지는 것을 느긋한 마음으로 기다리는 것이 가장 좋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