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겔라 이질

정의

시겔라이질이란(=세균성이질) 위생상태가좋지 않은 곳에서 주로 걸리게 되며 대장균과 비슷한 세균이 장에 급성 염증을 일으키는 전염병이다. 위산에약한 장티푸스균이나 콜레라균과 같이 많은 양이 들어와야 병을 일으키는 것과는 달리 시겔라균은 위산에 잘 견뎌 적은 양이 몸에 들어와도 위에서 죽지않고 대장에 도달하여 염증을 일으킨다.

원인

시겔라이질은 위생상태가 좋지 않은 후진국에서 흔히 발생한다. 원인은시겔라(shigella)라는 세균에 의한 감염이며, 대개환자나 보균자의 손에 묻어있던 세균에 접촉하여 감염왼다. 이질은 특히 집단생활 또는 환자 주변에 있는가족들이 잘 감염되며 양변기, 용변 후 사용한 휴지, 화장실문에 달린 손잡이를 통해서 감염될 수도 있다.

 

잠복기는 약 2-3일로서 짧은 편이며. 세균성 이질에 걸린 사람이 병을 앓고 있는 동안은 물론이고 회복된 후 한달 반까지 대변에 시겔라균이 존재하게된다. 시겔라균은 건조한 곳에서는 오래 견디지 못하지만 음식이나 물속에서는 여러 달 동안 살 수 있어환자의 배설물에 오염된 물, 음식, 파리, 환자가 사용한 물건, 또는 직접 손을 통하여 전염된다. 따라서 세균성 이질은 상하수도, 화장실 등의 위생시설이 좋지 않고많은 사람이 모여 사는 곳에서 잘 생기는 병이다.

증상

시겔라이질의 증상으로 과거에는 이질균(S. dysenteriae)에 의한 이질이 유행하여 심하게 앓고, 생명을 잃는 경우가 많았지만, 근래에는 S. flexneri라는 균에 의한 이질이 대부분이므로 증상이 가벼워 며칠간 단순한 설사로 지나가는 경우가 많다. 전형적인 증상은 열이 나고, 복통이 있으며, 코처럼 끈끈한 점액이 섞인 곱똥이나 피가 섞인 혈변이 나오고, 대변이 자주 마렵지만 적은 양이 나오는 후중기를 호소하는 것이 특징이다.

진단

특징적인 임상 증상으로 추정 진단할 수 있으며, 확진은 대변배양 검사 후 A, B, C, D 혈청군 병원체를 확인해야 하는데, 이때의사환자의 대변이나 직장 채변(rectal swab)한 검체를 수송 배지에 넣어 보건소에 배양 검사를의뢰하여 이질균을 분리해내야 한다.

 

격리치료 해야 하며, 수액요법과 항생제 치료법이 있다. 탈수 시 전해질과 수분을 공급한다. 항생제 투여는 이환기간과 세균배설기간을단축시킨다. 다항생제 내성균이 많으므로 항생제에 대한 감수성 검사를 시행한 뒤에 선택해서 사용함이 바람직하다. 앰피실린, 박트림 내성균에 대해서는 퀴놀론제제 등을 쓸 수 있다.

치료

시겔라이질의 치료로는 수분과 전해질을 충분히 공급하여 탈수증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정도에 따라 심하지 않으면 보리차를 많이 마시는 정도로 그치기도 하지만, 탈수증이 심하면 수액제제를 주사해야 한다. 이질의 증상이 심하면 항생제를 사용하며 항생제로서 ampicillin, bactrim, ciprofloxacin등을 사용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