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지증

정의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분리되지 않고 두 개나 그 이상이 서로 붙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제3, 4손가락 사이와 제2, 3발가락간 합지증이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발생 빈도는 출생아2000~3000명당 1명꼴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원인

동반 질병은 드문 편입니다. 상염색체성 우성유전을 한다는 보고도있지만 특수한 형태를 제외하고는 유전성도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태생 7~8주에 정상적으로 손가락 간 분리가 이뤄지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이또한 상염색체성 우성유전을 한다는 보고도 있지만 원인을 알 수 없는 때가 더 많습니다.

진단

맨눈이나 엑스레이(X-ray) 촬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치료

모든 상황에서 수술이 필요하지만 환자마다 기형의 형태가 달라서 동일한 수술 방법을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환자의 정신 상태나 지능에 큰 문제가 없으면 수술 시기는 이를수록 좋습니다.그러나 너무 어리면 수술 부위 피부를 관리하기가 어렵고 피부 구축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 대개 생후6개월에서 1년 사이에 수술을 시행합니다. 늦어도 4세 이내에는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지증은 기능이 좋은 손가락을 남기고 여분의 손가락을 제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형태에 따라 뼈, 힘줄, 인대등에 대한 여러 가지 복잡한 수술 방법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합지증이나 다합지증은 손가락이나 발가락의물갈퀴공간(손가락이나 발가락의 사이 공간)을 만들어 주어야하지만 아주 약한 형태를 제외하고는 양쪽 손가락을 덮을 만한 피부가 충분하지 않아 샅굴 부위(서혜부) 등에서 피부를 채취하는 전층 식피술이 필요할 때도 많습니다.

 

기형의 형태가 심하지 않으면 특별한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는 한 대개 한 번의 수술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복잡기형인 때는 성장과 함께 변형이 진행해 재수술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