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꺼풀속말림

정의

눈꺼풀이 안으로 말리면서 눈꺼풀테가 안쪽으로 말려 들어가서 피부나 속눈썹이 눈에 닿아서 눈에 자극감을 주는질환입니다. 계속되는 눈썹의 자극으로 인해 환자는 이물감과 자극감을 호소하며 까만 눈동자에 상처가 생겼다가회복되는 과정이 반복되다가 각막에 혼탁이 생기거나 주변에 생성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보존적 치료를 할 수도 있으나 근본적인 치료는 수술을 통한 교정입니다.

오른쪽 아래눈꺼풀의 안검내반. 속눈썹이 눈을 찌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음

원인

1)퇴행성

나이가 들면서 아래눈꺼풀 근육의 약화와 눈꺼풀의 이완으로 인해 눈꺼풀테가 눈 쪽으로 말려 들어가게 되는것으로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환자의 아랫눈꺼풀을 눈 바깥쪽으로 잡아 당겨 보면 쉽게 늘어지는 것을볼 수 있습니다.

퇴행성 안검내반. 아래 속눈썹이 눈을 찌르고 있고 아래눈꺼풀을 아래로 당겼을 때 쉽게 늘어지는 것을 볼 수 있음

2)선천성

선천적으로 태어날 때부터 아랫눈꺼풀을 당기는 근육의 이상으로 인해 생깁니다. 소아에서 생기는 덧눈꺼풀과 흔히 혼동되나 덧눈꺼풀에 비해 매우 드문 질환입니다.

 

3)반흔성

눈꺼풀에 손상을 입고 이로 인해 생긴 눈꺼풀 안쪽의 흉터와 아랫눈꺼풀을 당기는 근육의 손상으로 인해 눈꺼풀이안으로 말리게 됩니다.

 

4)연축성

눈 주변의 수술 후 또는 눈 주위의 염증과 같은 자극에 의한 반사적 눈꺼풀경련이 원인입니다.

증상

계속된 눈꺼풀과 속눈썹의 자극으로 인해 눈물이 고이거나 흐르며 눈곱이 자주 낍니다. 눈동자는 항상 충혈되고 염증이 자주 반복됩니다. 심한 경우 까만눈동자에 궤양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궤양이 생긴 자리에 새로운 혈관이 자라 들어가면 영구적인 흉터가생기고 시력이 떨어집니다. 눈에 반복되는 자극으로 인해 눈을 자주 만지거나 비비게 되고 이로 인해 눈꺼풀주변의 피부가 짓무르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종류

 

진단

1)문진

발생 시기는 언제인지

눈 주변의 수술을 받은 적이 있는지

아토피 각결막염 여부

눈 주변의 화상이나 외상의 여부를 확인합니다.

 

2)눈 검사

안검내반의 눈 검사의 목적은 자세한 진찰을 통하여 안검내반이 어떤 형태인지 진단하고 가장 적절한 치료방침을결정하는데 있습니다. 시력 검사 및 전안부 검사 안검내반의 위치와 정도를 확인하고 반흔성 여부를 확인합니다.

 

세극등 검사 동반된 안구의 손상 정도를 파악하고 기타 눈의 다른 질환 여부를 확인합니다. 안검내반 환자들은 눈물흘림 증상을 흔히 보이며 눈물이 고여있는 것처럼 보이고 속눈썹이 눈물에 젖어 안구에 닿아있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눈꺼풀 수평 이완 검사 아래눈꺼풀을 아래 가장자리로부터 당겼다가 놓아본 후 제 위치로 돌아가는 속도를 관찰합니다. 아래눈꺼풀의 중심부를 눈으로부터 바깥쪽으로 당겨보아 6mm이상 늘어나면눈꺼풀의 이완이 있다고 봅니다.

치료

1)보존적 치료

환자가 불가피하게 수술을 받을 수 없는 상황에 있거나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인공눈물 또는 항생제 점안액을 투여하고 반창고를 이용하여 눈꺼풀이 말려 들어가지 않게 붙여놓거나 치료용 콘택트렌즈를착용하여 증상을 완화시켜 볼 수 있습니다.

 

2)수술적 치료

대부분 국소마취 하에 수술이 시행되며 각 원인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집니다.

 

3)수술 후 합병증

재발

이차성 안검외반

토끼눈: 눈이 완전히 감기지 않는 상태

감염

출혈 및 혈종

아래눈꺼풀 안검내반 수술 전 및 수술 후 모습음

질환 관리법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